[지식정보] 외식산업 현황

April 28, 2010

 

외식산업 현황

1. 우리나라 외식산업은 크게 패스트푸드, 패밀리레스토랑, 씨푸드레스토랑, 피자, 치킨, 에스프레소 커피등로 구분할 수 있다. 업계 전체적으로 경기불황을 함께 겪고 있고, 웰빙관련 트랜드는 당분간 계속 지속 될 것이며, 매장의 커뮤니티 공간화가 대세의 흐름이 될 듯

2. 프리미엄급 메뉴 도입으로 메뉴의 다양화, 신규출점과 동시에 비효율매장 폐쇄, 배달서비스 확대, 24시간 영업 및 커뮤니티 공간화 등으로 불황타개 노력 중. 

 [표1 패스트푸드 업계 연도별 시장규모 추이]

                                                                                   자료: 2009 유통업체연감(단위 : 억 원, 개)


3. 수도권 지역의 시장이 포화상태인 가운데 경기침체로 고객감소와 원가상승의 문제로 신규점 증설 보다 폐점수가 더 많은 상태.
  ● 아웃백스테이크는 올 상반기 중 매각될 것으로 보임. 전 세계 22개국 991개 매장 가운데 매각대상은 아웃백아시아 118개(한국102개, 일본 9개 등)이다. 한국매장은 작년 3,200억원 매출에 순이익 33억 원으로 인수 후보로는 CJ, 롯데, 대상 등임. 아웃백아시아는 중국시장 영업권을 갖고 있어 관심.

 [표2 패밀리레스토랑 업계 연도별 시장규모 추이]
 

                                                                              자료: 2009 유통업체연감(단위 : 억 원, 개)

4. 씨푸드 레스토랑은 개인이나 기업이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이기에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비싼 해산물을 사용하기에 수익성 확보가 문제

 [표3 씨푸드 레스토랑 업계 연도별 시장규모 추이]
 

                                                                         자료: 2009 유통업체연감 (단위 : 억 원, 개)

5. 파자업계는 대형피자업체와 소규모 저가피자업체로 양분되어 있으나, 대형업체들이 1만원대의 저렴한 메뉴를 개발하면서 대형업체 흐름으로 업계가 재편 중. 웰빙과 씨푸드 트랜드에 맞춰 프리미엄급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

 [표4 피자 업계 연도별 시장규모 추이]
 

                                                                      자료: 2009 유통업체연감 (단위 : 억 원, 개)

6. 치킨 업계는 06년부터 웰빙의 일환으로 오븐구이가 기존 후라이드 치킨을 대체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오븐구이 치킨과 카페형 및 호프형브랜드가 업게를 주도하고 있고, 지방대도시에서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테이크아웃형 후라이드 치킨이 주종을 이룸. 국제 곡물가와 원부자재 상승으로 수익구조가 대부분 어려움.

 [표5 치킨 업계 연도별 시장규모 추이]

 

                                                                  자료: 2009 유통업체연감 (단위 : 억 원, %, 개)

7. 에스프레소 커피시장은 커피의 대중화 생활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커피 수요층이 자연적으로 증가했지만, 한편으로는 같은 업종의 브랜드 간 경쟁 외에 관련 산업과의 경쟁이 치열해져가고 있다.
 ● 베이커리카페, 디저트 카페, 패스트푸드, 편의점까지 에스프레소 커피판매를 강화하면서 관련업종과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 소비자 입장에서는 기호품 선택기회가 증대 되고 어뮤니티 공간이 확대되어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 모닝시장에 베이커리와 함께 세트메뉴를 저렴하게 파는 운영이 보편화되면서  고객내점 비율이 증가. 

 [표6 커피 업계 연도별 시장규모 추이]

자료: 2009 유통업체연감 (단위 : 억 원,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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