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20110728_철도와 지속성장에 대한 글로벌 방향

철도와 지속성장에 대한 글로벌 방향국제 유가가 폭등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지금, 철도는 현존하는 운송수단 중 가장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다.

국제 철도 연맹(International Union of Rails; UIC)은 올해 4월 “Rail and Sustainable Development"라는 제목의 책자를 발행했다. UIC는 이 책자에서 세계 철도산업이 환경적 이슈, 사회적 이슈 그리고 경제적 이슈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추가적인 자료 델코지식정보 www.delco.co.kr 참조)1. 환경적 이슈-현재 운송부문은 전 세계 액화석유 소비량의 50%이상의 양을 소비하고 있고, 2035년경에는 60%가 넘을 것으로 예상 됨.

-운송수단별로 볼 때, 도로운송이 에너지 소비와 탄소(CO2)배출의 대부분의 원인이다. 그 다음으로 항공운송, 수상운송 그리고 철도운송 순으로, 철도운송은 전체 양의 고작 2%를 차지하고 있다.

위 그래프에서 도로운송(붉은색)은 전체양의 70%가 넘는 비율을 차지, 철도운송(푸른색)과는 앞도적인 차이를 보임.

-탄소이력(Carbon Footprint): 주체가 직, 간접적으로 배출하는 모든 온실가스의 총량을 가리킴. 다음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화물 1톤을 운송할 때 운송방법 별 배출되는 탄소양의 비교.

서울에서 부산까지 1톤 컨테이너의 화물운송 간:항공운송은 다른 수단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약 0.08078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철도운송은 해상운송보다 적은 약 0.01144톤을 배출 함.-친환경 운송정책(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뉨)

1-1 전환정책에 대한 철도산업의 역할

2. 사회적 이슈-철도 산업은 지속 성장을 위해 고용, 안전성, 장애인에 대한 배려 등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2-1 고용문제-전 세계적으로 UIC멤버 200여개 단체의 직접 고용인원은 약 7백만 명이상. 간접적인 고용 인원은 이보다 훨씬 많음.

그래프에서 보듯이 철도종사자의 연령은 비교적 고르게 분포 되어있으나, 30대 이하(5%)의 젊은 노동자들의 더 많은 참여가 필요함.2-2 안전성-철도는 현재까지 다른 교통수단에 비교하여 훌륭한 안전 성적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미래에는 더 높은 안전성의 확보가 중요해질 것.

-독일의 예를 보면, 육상 교통수단 중 자가용이 km당 2.77명으로 가장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 반면, 철도의 사망률은 km당 0.01명으로 현저히 낮다. 다른 나라의 경우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크게 다르지 않다.2-3. 장애인을 위한 배려-전 세계 철도산업은 장애인들의 철도이용 상 편의증대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 경제적 이슈3-1 운송수단의 외적 비용-철도는 비용적인 면에서 가장 매력적인 운송수단.

-아래는 EU 15개국 + (스위스 및 노르웨이)의 운송수단의 외적비용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외적비용이란 대기오염, 기후변화, 소음공해 등 여러 가지 요인을 비용으로 나타낸 것으로 정부나 민간투자자들이 해당 운송수단의 실질 비용의 파악과 상호 비교에 사용 되고 있다.

표6에서 볼 때 총 ?6,470억의 운송수단 외적비용 중 80%이상이 차량운송에서 유발된 비용이다. 교통체증에 대한 비용을 제외했지만 현저히 높은 편이다. 철도의 외적비용은 ?120억으로 가장 적다.3-2 교통체증-교통체증은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양의 에너지 낭비와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고 있다.

4. 결론-글로벌 철도산업은 현재 직면한 환경, 사회, 경제적 이슈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철도가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지속성장 가능한 계획이 필요하다.

-또한, 정책입안자는 철도에 대한 투자가 단순한 기반시설의 투자가 아니라, 지속성장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임을 인식해야 한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리얼티그룹 / 델코컨설팅그룹 / 델코에셋

© 2019 by Delco Realty Group. All rights reserved.

대표: 최 민 성

델코리얼티 사업자등록번호: 120-86-03718

​이메일:  mail@delco.co.kr
전   화:  (02) 508 - 8400                팩   스:  (02) 508 - 8422

주   소:  06153 서울 강남구 선릉로 108길 31-1 Loft-D 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