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온라인 쇼핑업 현황/전망 (2010/2011년)
온라인 쇼핑업 현황/전망 (2010/2011년) 온라인 쇼핑업 현황과 전망1)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추가적인 관련 자료는 델코지식정보(www.delco.co.kr)의 국내리테일과 해외리테일을 참조 바람. 1. 현황
도표1. 온라인 쇼핑업계 매체별 매출액 및 성장률 추이
2. 오픈마켓
표1. 오픈마켓 연도별 매출액 및 성장률 추이
3. 인터넷쇼핑몰
표2. 인터넷쇼핑 일반몰 연도별 매출액 및 성장률 추이(단위 : 억 원)
4. 홈쇼핑
표3. 홈쇼핑 연도별 매출액 및 성장률 추이(단위 : 억 원)
1) 리테일, 2011.01호, 통계청. 2) M-커머스 : 모바일 커머스 (Mobile Commerce)의 약자.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유선으로 인터넷에 연결하여 물건을 사고파는 것과 달리 이동 중에 이동 전화나 무선 개인휴대 인터넷 정보단말기 등을 이용해 거래를 하는 것을 말함. 3) 오픈마켓 : 대형 인터넷 온라인 쇼핑몰 시스템에 판매자들이 직접 입점하여 상품을 등록 판매(이런 점에서 일반 쇼핑몰과는 차이점). 시스템 내 다른 판매자와 경쟁 되는 부분이 많음. 많은 물량을 판매하기에 적합하여 가격이 저렴. 4) EC 호스팅 :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 로 일반 웹호스팅과 다른점이 있다면 결제시스템이 추가되어 있는 점. 5) 소셜 커머스 : Social commerce는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 소셜 커머스라는 용어는 야후에 의해 2005년에 처음 소개되었고 크게 소셜 링크형, 소셜 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음. 6)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제공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로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볼 수 있다는 점이 일반 케이블 방송과는 다르다. 7) T-커머스 [television commerce;T-commerce] : 텔레비전(television)과 커머스(commerce)를 결합한 단어로, 인터넷TV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인터넷을 통한 E-커머스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M-커머스의 장점에 텔레비전을 결합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