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국내 중소유통업의 현황과 전망

December 30, 2010

국내 중소유통업의 현황과 전망

이번호(http://www.delco.co.kr)에서는 국내 중소유통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본자료는 소상공인진흥원 노화봉(경영학 박사) 조사연구팀장의 자료를 정리한 자료이다.

 1. 중소유통업의 현황


 표1. 중소유통업 현황
 

자료 : 도소매업 조사, 2008년기준, 통계청

 2. 중소유통업의 경쟁력
 

표2. 점포 경쟁요소별 업태별 비교

 경쟁력 수준 O = 경쟁력좋음 △ = 보통 X = 나쁨

 3. 중소유통업의 문제점

4. 중소유통업 2010 주요이슈(issue)

5.대형마트, SSM 진출에 따른 피해
 1) SSM 개점 전후 기간
 

 

2)중소유통업체 점포당 매출 및 수익

  ① 중소유통업체 점포당 연평균 5천만원의 매출이 감소
      * 414만원×12 = 4,968만원
 

입지별 매출액 감소율은 전통시장(△45%)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지하 상가 (△37%), 주택가 (△32%), 상점가 (△19%), 집합상가 (△10%), 도로변 상가 (△8%)  순>

  ② 중소유통업체 점포당 연평균 14백만원의 실질소득 감소
      * 116만원×12 = 1,392만원

 

③ 중소유통업의 실질소득 및 고객수 감소
  - 대형마트, SSM진출 이후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매출액의 감소는 누적되며, 실질소득의 감소 또한 누적되어 그 피해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것으로 조사됨
 

- 중소유통업의 고객수는 대형마트, SSM진출시점을 기준으로 급격히 감소하며, 점포별 일평균 22명의 고객이 감소하였으며, 감소율운 37%로 나타남.

6. 2011년 전망

① 정부규제로 SSM 증가 추세 둔화
   - 2009~10년 사이의 급등세가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② 업계 내 활발한 구조조정으로 빈익빈 부익부 현상 심화
   - 유통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가지 못하는 다수의 한계업체 발생
   - 과감한 설비투자 및 서비스 마인드로 성공한 업체도 많을 것

③  나들가게 지원 확대에 따라 점주들의 자발적 경영개선 노력 확산
   - 택배 픽업보관, 민원서류 발급, 공공요금 수납 등 생활편의 서비스 제공 확대
   - 수퍼대학, e-러닝 등을 통해 점주의 경영마인드 개선

④  중소유통 물류 개선 사업 본격화로 가격 경쟁력 개선
   - 중소소매업의 공동구매시스템 가동으로 구매단가 인하
   - 공동물류센터 구축 활성화로 구매여건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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