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프랑스 쇼핑센터 현황(2008년)
프랑스 쇼핑센터 현황(2008년) 프랑스 쇼핑센터 현황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델코지식정보(http://www.delco.co.kr/) 해외리테일의 각국 쇼핑센터 자료를 참조하면 국가별 비교가 될 것이다. 관련 자료는 프랑스의 Conseil National des Centres Commerciaux (National Council of Shopping Centres), 프랑스의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and Economic Studies (INSEE), International Council of Shopping Centers 등을 참조하였다.
1. 리테일 부동산
-프랑스 쇼핑센터는 약 696개가 있으며, 규모별로 볼때 5~40천 ㎡의 쇼핑센터가 가장 많고, 40천 ㎡ 이상도 약 75개나 된다.
-쇼핑센터 총 임대면적은 14백만 ㎡, 이중 중간규모(20~40천㎡)의 임대면적이 42.1%로 가장 많고, 초대규모(80천㎡ 이상)이 10%를 차지.
-인구 100명당 쇼핑센터 면적은 22㎡.
2. 판매액
-리테일 판매액은 4,627억 유로(한화 721조원) 으로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3.7%.
-쇼핑센터 판매액은 1,200억 유로(한화 31조원)이며, 전체 리테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6% 이며,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2%
-쇼핑센터 매출액이 2008년에 1,200억 유로를 올려 25% 매출신장.
3. 인구 및 고용
-리테일 종사자 약 260만 명, 쇼핑센터 종사자 40만 명, 전국 종사자 중 쇼핑센터 종사자 비율 1.5% (리테일 종사자 비율 9.7%)
4. 5대 대형 쇼핑센터의 2008년 전체 임대면적
-프랑스에서 가장 큰 쇼핑센터는 Belle-Epine이며 임대면적 139천 ㎡를 보유.
5. 5대 대기업 리테일러
-가장 큰 대기업 리테일러는 Carrefour Group으로 2008년 매출액은 870억 유로( 한화 136조 원).
6. 4대 대기업 쇼핑센터 오너
-Klepierre가 가장 큰 쇼핑센터 오너로 1,093천 ㎡의 임대면적을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