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국내 유통업계 2010년 상반기 동향
- 델ㅋ
- 2010년 10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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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2010년 상반기 동향 금융위기 이후 국내 유통업계는 업태별로 차이는 있으나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상반기 국내 유통업계 동향을 살펴보고 국내의 유통업태별 특징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http://www.delco.co.kr)
● 상반기 국내 유통산업 동향
- 상반기 국내 유통업계는 업태별로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크게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을 제외한 백화점, 편의점, 인터넷쇼핑몰, 홈쇼핑은 전년 동기대비 10% 이상 신장하였다. 특히 인터넷쇼핑몰 20%대, 홈쇼핑은 30%대의 신장을 이루면서 유통산업을 이끌고 있다. 반면에 작년에 어려움을 겪었던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약 5% 내외의 신장을 보이고 있다.[표 1-1 , 1-2참조]
- 국내 유통산업이 크게 신장한 이유는 금융위기로 전년실적 대비 매출기저 효과도 있으나, 국내 경제가 뚜렷하게 회복하면서 가계소비지출이 늘어난데 기인한다. [표 1-1] 국내 소매업태별 매출액 단위 : 십억 원

⑴ 인터넷쇼핑몰 : 서비스 등 무형상품 판매액을 제외한 수치임 ⑵ 방판 : 방문판매, 계약배달판매 등을 포함한 수치 ⑶ 기타 : 전통시장, 지하상가, 승용차, 차량연료 판매점 총칭한 수치임 [표 1-2] 주요 업태별 성장률 추이 단위 : %

자료 : 통계청 ● 국내 업태별 동향 및 전략 금년 상반기 업태별 주요 특징은 신규 출점 한계에 부딪친 오프라인 업계의 성장전략인데 각 업체는 온라인 판매 강화, 해외 진출, 상품력 강화로 이를 극복하려는 추세다.

자료 :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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