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미국 리테일 체인점 2010년 9월 누계 매출 성장세
미국 리테일 체인점 2010년 9월 누계 매출 성장세 미국의 리테일 체인점의 2010년 9월 누계 매출을 보면 +성장세에 들어선 것 같다. 아직까지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유명업체가 많은 리테일 체인점 만큼은 경기침체의 바닥을 조금씩 벗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이번 호는 ICSC 발표 자료를 중심으로 미국 리테일 체인점의 매출 성장여부를 분석해 보기로 한다. 관련 내용으로 델코지식정보(http://www.delco.co.kr) 해외리테일 란의 자료를 참조해서 보면 공부에 유익할 것으로 본다.
1. 최근 미국 리테일 체인점 매출 성장세 동향
-ICSC의 리서취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체인스토어 2010년 들어 9월 까지 판매(32개 주요 리테일 체인스토어 기준)는 전년대비 2.6% 성장. -경기침체가 시작된 2008년 0.9%, 2009년 -0.5% (월마트 제외 시 -1.3%, -1.6%)의 저조한 실적에 비하면 2010년은 회복세에 들어선 분위기.
-의류 체인점의 2010년 9월 성장률이 4.1%로 전년 대비 회복세. 하지만 2007년 -2.0%, 2008년 -7.7%, 2009년 -2.9%의 감소를 기록하여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음.
-백화점도 2010년 9월 성장률이 4.3%로 전년 대비 회복세. 그러나 2008년 -6.9%, 2009년 -5.9%의 감소를 기록하여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음. 럭셔리 백화점은 경침침체로 매출감소 폭도 크고, 2010년 들어 성장 폭 도 크다.
-할인점과 드럭 스토어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매출의 역신장 없고, 2010년 들어 9월 까지 각각 2.5%, 0.2% 성장 .
-회원제 도매클럽도 2009년을 제외하고는 마이너스 신장 없이 성장세 유지하였고 2010년 9월까지 누계는 7.3% 성장. 주유소 매출 제외 시 2009년 매출감소 폭이 적고 2010년 들어 반대로 매출 신장 폭도 상대적으로 적은 점을 살펴볼 때 경기침체와 호황에 따라 소비자가 자동차 기름소비의 탄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임.
2. 미국 주요 리테일 체인점 업체 판매 증감률
-월마트는 2009년 성장 0%, 2010년 9월 까지 누계 -0.8%를 기록.
-K마트와 시어즈는 2007년 이후 계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
-그외 주요 체인점인 Target Corp., JC Penny, Macy's Inc., Limited, Kohl's, Gap은 경기침체 불황에서 벗어나 2010년에는 +성장세를 기록 중.
-10대 대상 리테일은 경기침체 기간 중 마이너스 성장 폭이 가장 컸지만, 2010년에는 9월까지 2.2% 성장으로 회복조짐이 보임.
3. 연도별 미국 리테일 체인점 판매지수 변화
-미국의 체인점 판매는 지난 20~30년간 매년 2~5%대의 성장을 기록.
-하지만, 경기침체가 시작된 2008년 0.9% 성장에 그치더니, 2009년에는 -0.9%로 성장 감소.
-2010년에는 +성장이 예상됨.
-미국의 2009년도 리테일 체인점 판매의 시장규모는 1977년(100기준) 보다 약 4.8배의 시장성장을 기록. 10년 전(1999년)에 비해서는 1.29배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