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해외 H&M(패스트 패션) 한국진출

해외 H&M(패스트 패션) 한국진출 ● 이번호는 리테일 4월호와 패션비즈 4월호, 서울경제 신문에서 다룬 글로벌 패스트 패션의 중심 SPA의 주요 브랜드 H&M 을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 H&M의 주요 특징 ● 패스트 패션의 선두주자이며, SPA브랜드. ● 1947년, 유럽의 스웨덴에서 시작. ● 2010년 3월 명동에 국내진출 첫 오픈.(초대형 규모) ● 전 세계 36개 국가, 1988개 점포 운영.(약 18조원 9547억 원의 매출을 창출함) ● SPA 브랜드로서 직접생산, 직접유통의 구조 ● 콜래보 상품 (니트 라인)은 27분 만에 완판 되는 기염을 토함. ● 주로 젊은 층들에게 높은 인기를 누림. ● 생산 주기가 비교적 짧고 유행하는 아이템을 내놓는 기간도 짧기 때문에 가격이 비교적 저렴.(젊은 층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패션 스타일이 한 시즌.) ● 1분기 이익이 40% 증가를 기록함.

자료 : 리테일 2010. 4월호, 서울경제 신문 2010년 4월, 패션플레이스 2. 글로벌 주요 SPA 브랜드의 국내 오픈 매출 비교 ● H&M의 오픈매출이 유니클로, 자라 등 유명 브랜드에 비해 높은 기록 달성. (오픈 이틀 만에 추정매출 뛰어 약 10억 원 달성.) ● 글로벌 SPA 브랜드 중 뒤늦은 상륙에도 불구하고 오픈 실적 양호. [표1. 국내 진출 SPA 브랜드 오픈매출 비교]

자료 : 패션비즈 2010년 4월호 3. 「H&M」의 풀 컨셉 스토어 유통전략 ● 풀 컨셉 스토어는 약 5~6년전부터 독일 H&M 매장에서 가장 먼저 시도하여 전 세계 H&M매장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다.(전 세계 진출한 국가 중 독일의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음.) ● 풀 컨셉 스토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초대형 매장 규모가 필요하며, 이로 인해 주변 다른 브랜드 매장에 많은 영향을 미침. ● 나이, 성별에 제한 없이 패션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이 타겟. (의류뿐 아니라 언더웨어 및 악세서리 등 판매.) ● 여성 뿐 아니라, 남성들을 위한 다양한 스타일도 병행 추진. [표2. H&M의 최근 2년간 진출 상위 10개국 실적]

매출 단위 : 100만크로나(1크로나 = 0.14달러), 매장 수는 2009년 11월 30일 기준

자료 : 패션비즈 2010년 4월호, 리테일 2010년 4월호 4. H&M의 한국 내 영업전략 ● 최소한의 가격으로 최대한의 이익 창출 - 해당 시즌의 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 단기간 내 생산, 판매하는 고회전 프로세스 의류. - 매장의 빠른 진열. 매일 새로운 제품 제안. - 저렴한 소재를 이용하여 저가 판매.(오가닉 소재와 재활용 소재등 사용.) - 뛰어난 품질은 아니지만 한 철 착용하기엔 손색없는 트렌드 상품.

● 글로벌 브랜드인 만큼 매장 또한 글로벌화, 다양한 고객층, 다양한 고객(일부 일본, 중국관광객, 미국, 유럽인 다수.) 다양한 볼거리 풍부.

● 직원들 또한 내국인과 외국인으로 구성. 다양한 언어 가능.

● 향후 H&M의 장래성 - 국내 첫 오픈(명동) - 올 하반기 2호점 오픈 계획(전국에 더 많은 매장 준비 중) - 충분한 가능성이 있는 국내 시장. - 한국 최대의 볼륨 상권, 입지상 높은 상권을 중심으로 매장 준비 - 올해 전 세계적으로 약 240개 매장이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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