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일본 유통시장 2010년 전망

1. 2009년 본 유통시장은 전체적으로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 백화점 실적 21개월 연속 하락, 슈퍼마켓 12개월 연속 하락, 선방하던 편의점도 전년 11월 실적보다 3.6% 감소 [표1 08~09년 일본 소매업의 매출실적 추이]EndFragment

StartFragment● 고용불안으로 소비가 줄고 NB상품보다 저렴한 PB상품 구입 -기존 상품대비 50% 이상 저렴한 PB상품이 인기(690엔 청바지, 100엔 짜리 맥주 등) -PB 시장규모 전년대비 22% 증가한 2.3조엔(스낵 즉석면 등의 조미식품 35% 증가, 소주 맥주 등이 28% 성장) [표2 일본 슈퍼마켓 매출 및 점포수 추이]EndFragment

StartFragment 자료: 일본체인스토어 [표3 일본 편의점 매출 및 고객수 추이]EndFragment

StartFragment 자료: 일본백화점 협회 2. 2010년에도 일본 유통시장은 경기침체, 고용불안, 소비침체로 고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온과 세븐&아이홀딩스는 디스카운트스토어와 소형 슈퍼마켓을 확대할 계획. 편의점들은 약사법 개정을 앞두고 의약품 취급을 늘이고 있다 [표5 일본 유통업계 2010년 6대 이슈]EndFragment

StartFragment 자료: 리테일 2010.01과 일본언론 자료 정리 EndFrag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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