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일본 소매혁신기업
▶ 이번 자료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작성한 RETAIL CEO REPORT "일본 유통기업의 불황기 대응사례와 시 사점" (2009.3.9)을 부동산 상업시설측면과 관련지어 요약 구성한 것입니다. ※일본 대규모 소매업체의 쇠퇴 일본 국민은 약 1400조엔의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990년대 초 버블이래 소비를 주저하는 소비불황으로 자생적인 경기침체를 초래하였습니다. 백화점, 양판점 등이 불황속에서 계속적인 확대경영(과잉점포)을 한 결과 경영이 어려워지거나 파산하는 경 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일부지역을 제외하고는 백화점ㆍ할인점이 전국적으로 포화상태에 있어서 신규출점 지역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소매혁신기업들의 등장 소비자들의 절약적인 소비자세로부터 합리적인 지출을 유도하는 소매혁신기업이 주역으로 부각되고 있습니 다. 이에따라 일본의 상업시설에는 이들 체인형 전문점이 입점하는 경우가 급속히 늘고 있습니다. 2007년 소매혁신기업
※소매혁신기업의 사업컨셉 일본 소매혁신기업의 사례에서 보듯이 새로이 소매업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의 유형을 보면 크게 수직통합형, 엔터테인먼트형, 라이프 스타일 제안형 및 틈새형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우리나라의 소매점 형태도 향후 이 와같은 방향의 소매기업이 부각될 것으로 보여 부동산 측면에서 상업시설을 계획할때 이를 감안하는것이 바 람직합니다.
※시장진입 모델 일반적으로 볼때 소매기업의 발전모형은 초기에 저가격ㆍ저서비스로 시작하다가 점차적으로 고가격ㆍ고서 비스를 지향하는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그러나 선진화된 소매혁신기업은 초기에는 일반적인 소매기업과 비슷하지만, 점차적으로 합리적인 가격, 고 서비스, 라이프 스타일 제안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러한 트렌드를 갖고 있는 체인형 전 문점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