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일본형 아울렛 몰의 독자적인 진화

April 28, 2010

소비 부진으로 인해 일본의 소매업은 힘든 길을 걷고 있다. 일본 한 협회의 조사에 의하면  백화점은 침체가 계속되고 있지만, 아울렛 몰은 백화점과는 대조적으로 어려운 불황 아래에서도 잘 헤쳐 나가고 있다. 

1. 아울렛 몰의 개발배경과 요인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아울렛 몰은 일본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에 걸쳐 
제1차 개발 붐이 도래함. 그러나 2001년부터는 개발 붐이 약간 미흡해짐.
 
 2008년부터 또다시 아울렛 몰의 신규 개발 계획이 많아지면서 제2차 개발 붐이 시작됨.
- 작년에는 연달아 4개의 아울렛 몰이 오픈하여, 2000년(7개) 이후 가장 많은 개점을 기록

  [도표1 2008년이후 개업의 주요 아울렛몰] 

전국의 도시나 교외에 대형 아울렛 몰 계획이 여기저기서 진행 중
- 추진내용은 거의 비슷한 가운데 에서도 각각 나름대로의 차별화된 아울렛 몰 컨셉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

 제조업체나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아울렛 몰이 대량의 재고 처분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판매경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경제위기와 불황으로 가처분 소득이 감소하였으나, 생활의 눈높이는 높아지면서 같은 브랜드의 상품을 사기위해 백화점에서 쇼핑하기보다는 아울렛을 더 많이 찾게 됨.
_ 소비자들은 백화점의 상품가격은 거품이 있으며, 아울렛 매장의 상품이 적정가격에 훨씬 가깝다고 하는 의식을 보편적으로 갖게 되었고, 이런 점이 아울렛 몰의 최대 성공 요인으로 됨.

2. 향후 일본 아울렛 몰 성장 예측

 유통시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당분간 아울렛 몰 출점이 대세를 이룰 것임. 
 
 현재 일본의 주요 아울렛 몰은 약 30개가 있지만, 그 중의 과반수(16개 몰)를 2개 업체가 차지하고 있다.(양사 모두에 8개 몰 보유).
- 매출 비중을 보면 상위 2개 업체로의 집중현상은 한층 더 두드러지고 있는바, 일본 아울렛 몰 2008년 전체매출 약 4,500억 엔 중에 미츠이 부동산의 매출은 약 1,500억 엔(전년대비  37% 증가)이고,  체르트지파소아울렛의 매출이 약 1,800억 엔(전년대비 20%증가)으로 두 업체가 전체의 73% 차지
 
 일본에서의 아울렛 개발은 계속해서 매우 활발할 것으로 보임.
- 아울렛의 본산지인 미국에서의 아울렛 몰수는 2006년 225개(같은 해 일본의 7.5배)이고, 점포 면적은 2007년 약 160만평(같은 해 일본의 7.5배)이나 됨. 
- 일본과 미국의 인구와 소득수준으로 비교해 볼 때, 일본의 향후 아울렛 몰의 성숙 시장은 지금의 두 배 정도 수준으로 아울렛 몰 60개, 점포면적 약 40만평 , 매출 9,000억 엔은 충분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3. 향후 일본형 아울렛 몰의 발전방향
 
 머천다이징(상품화 계획)의 확대가 가장 큰 특징으로, 특히 근래에는 아르마니, 구찌 등 이른바 “럭셔리 브랜드”로 불리는 미국식 정통파 MD믹스에 머무르지 않고, 유나이티드, 아로즈나, 투모로, 랜드 등 일본의 인기 브랜드가 대거 매장확대 중.

 기성복, 디자이너 패션, 스포츠의 주력 3부문 이외에, 주거관련 식기류(프랑프랑, 이룸스 등)와 키친용품(드롱기, 타치키치 등), 음악(bose 등), 카메라 (니콘 등), 여행용품 (샘소나이트 등), 애완용품(애완동물 파라다이스 등) 등 상품의 깊이와 폭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음. 
 
 최근의 일본형 아울렛 몰이 진화한 것은 무엇보다도 정상매장과 전혀 다르지 않는 점포 만들기와 매장 내에서의 고객응대 시스템이 도입되면서부터 일 것임.
 -더구나 아울렛 몰에 RSC(리저널 쇼핑센터)의 특징을 보완하여 분위기 있는 보행 공간 확보,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연출, 판매촉진 강화, 레스토랑 같은 식음시설 확대, 매장 존별 테마설정 등으로 내점고객의 매장 내 시간 소비를 최대화하도록 유도 .

 도표2를 보면 현재 일본의 아울렛 몰은 미국 아울렛 몰의 럭셔리한 컨셉을 추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DIMENSION A)

2. 미국은 첼시계 아울렛 몰 외에 리테일 계통의  컨셉을 중시하는 아울렛 몰도 많음.. 
- 미국에서는 (DIMESION D)의 포맷이 확립되어  가고 있어, 향후의 일본형 아울렛 몰도 비슷한 발전방향을 모색할 것으로 보임. 

   [도표2 일본 아울렛 몰 업체의 포지셔닝]

   (자료) 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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