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미국 리테일부동산 비지니스 현황
▶ 미국의 쇼핑센터 산업에는 약 102천개의 센터가 있으며 1,260만개의 직업을 만들어 냈고, 미국 전체 노동력의 약 9.5%를 담당하여 미국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미국쇼핑센터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스트립/컨비니언스센터(strip/convenience centers)는 가장 흔하고 가장 규모가 작은 센터의 형태로 점포와 서비스 아웃렛이 연이어 붙어 있는 형태로 하나의 부동산 형태로 관리되고, 전면에 주차장이 있는 형태입니다. 대개 “-”자 형태로 건물이 배열된 것이 특징이지만, “L”자나 “ㄷ”자 형태도 있습니다. 컨비니언스 센터(편의시설형 센터)는 매우 제한적인 상권을 대상으로 폭이 좁은 머천다이징 영역에 해당하는 상품과 인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약 62,000개의 스트립/컨비니언스 센터가 있으며 전체 쇼핑센터 숫자의 61%를 차지하고 있지만, 총 임대 면적(Grass Leasable Area, GLA)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6.6% 정도에 불과합니다. 스트립/컨비니언스 센터의 평균 규모는 약 530평정도 입니다.
· 네이버후드 센터(Neighborhood Center) 쇼핑센터 숫자면에서 두 번째로 많은 센터형태(약 26,000개소 이상)이고 총 GLA면적에서는 약 29%를 차지하여 가장 면적규모가 많습니다. 네이버후드 센터는 식품매장이 앵커테넌트로 있으며 편의성 지향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커뮤니티 센터(Community Center) 약 세 번째의 숫적규모와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취급상품은 네이버후드 센터 보다 더 넓어 의류와 일반상품의 영역을 취급하고 있으며, 1개 센터의 면적도 2.5배나 더 큽니다.
· 파워센터(Power Centers) 특정한 영역만 지배하는 앵커네난트(주택개선관련 스토어, 할인점, 회원제 할인점,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 등)와 일부 소수의 테넌트가 함께 영업하는 형태로 파워센터는 2000년부터 2009년 3월까지 약 47%의 큰 성장을 해왔으며, 약 2000개의 센터가 활동 중이고 전체 쇼핑센터 면적의 약 11%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라이프스타일 센터(Life Style Centers) 2000년 이래 2009년까지 약 162%의 급속한 성장을 하여 약 400개의 센터가 있으며, 전체 임대 가능 면적의 1.9%를 차지 합니다.
· 아웃렛 센터(Outlet Centers) 일명 팩토리 아웃렛 센터라고도 하며 미국 전역에 약 380개의 센터가 있고, 평균 임대 면적은 약 6,200평 정도이며 소요되는 대지 면적은 12천평에서 최대 약 60천평까지도 가능합니다. 미국 전체 임대가능 면적 중 약 1.2% 비중을 차지 합니다.
· 테마/페스티발 센터(Theme/Festival Centers) 리테일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테마가 있는 엔터테인먼트를 강조하고 레저와 여행을 지향하는 센터이며, 종종 도시지역에 입지하기도 하고, 역사성이 있는 건물에 인접해 있기도 합니다. 약 460개의 센터가 있으며 전체 임대 가능 면적 중 약 0.6%를 차지 합니다.
· 공항리테일 센터(Airport Retail Centers) 공항인근에 위치한 센터로서 일종의 테마/페스티발 센터로 볼 수 있으며, 미국 전체에 약 37개의 센터가 있으며, 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1%로 이지만 허브공항을 중심으로 센터당 총액 매출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몰(Malls) 대개는 폐쇄형(enclosed)의 건물형태를 띄고 있지만, 최근에 개발된 것들 중에 오픈형도 있습니다. - 리저널 몰(Regional Malls) 일반상품과 패션상품을 취급하며 전체 미국 임대가능면적의 약 6%를 차지하고 있으며, 평균 건물규모는 약 15,000평으로 오픈형 몰 중에서는 가장 평균 규모가 큽니다. - 슈퍼 리저널 몰(Super-regional Malls) 내부스토어의 다양성과 구색이 매우 많으며 몰의 평균 면적도 약 33,000평으로 쇼핑센터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전체 센터 면적 중 약 10%가 넘는 비중을 차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