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무점포 소매업
무점포 소매업 1. 2009년 무점포 판매업의 매출실적은 26.2조원으로 08년 대비 14.4% 성장. 2010년은 작년대비 13% 성장한 29.3조원 예상. ● 04년 이후 10%이상의 가파른 상승을 해오면서 대형마트, 백화점, 슈퍼마켓을 위협하는 업태로 성장. ● 특히 실물경기 침체에 신종플루 까지 겹쳐 외출쇼핑 자제하면서 예상보다 높은 매출 기록. ● 올해 채널별 성장률을 보면 오픈마켓이 18.1%, 인터넷쇼핑이 11.5%, TV홈쇼핑 4.7%로 작년보다는 신장율이 둔화되겠으나 오프라인 업태보다는 높은 성장 기대. [표1 무점포 판매업 매체별 시장규모 및 전망]
자료: 리테일 2010.01 ● 시공간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트렌드로 중장년층까지 이용률이 증가되면서 온라인 쇼핑인구가 지속 확산 기대 [표2 연령대별 온라인 쇼핑 이용율]
자료: 한국인터넷진흥원 2. 인터넷 쇼핑
● 종합 쇼핑몰 업체들은 지난 몇 년간 오픈 마켓의 가격 경쟁력을 따라잡지 못해 부진하였으나, 작년 13.6%의 높은 성장을 기록하면서 11.3조원의 매출을 달성. ● 올해는 12.6조원의 매출 달성 기대(성장율 11.5% 예상) ● 작년 백화점 계열사의 온라인쇼핑몰(롯데닷컴, 신세계몰, H몰, 롯데아이몰, AK몰 등)이 33%대에 달하는 성장 기록. -오프라인 백화점 브랜드 가치를 이용하여 일반 종합쇼핑몰과의 차별화에 성공하였으나, 2010년에는 신규고객 유입의 한계로 20%대의 성장세로 낮춰질 것 임. ● 09년 백화점 쇼핑몰 업체들 외에 소형 쇼핑몰도 15%대의 동반 성장. -인터넷 포털 및 기타 사이트와의 활발한 제휴와 전문몰 특화 전략 등을 적극 활용한 덕분. ● 올해 신종플루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인터넷쇼핑 이용자는 꾸준히 증가. [표3 인터넷쇼핑 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 리테일 2010.01, 단위 : 억원 3. 오픈마켓
● 09년 오픈마켓 시장규모는 9.6조원으로 18.5% 성장하였고, 2010년에는 17.8% 성장한 11.3조원의 시장이 예측. ● 이베이(e-bay)가 2001년 옥션 인수에 이어 작년 4월 G마켓 까지 인수하면서 옥션과 G마켓 양사의 총 거래액 규모는 7.8조원으로 국내 오픈 마켓의 90%, 전체 인터넷 시장의 37%를 차지하는 거대 기업이 됨. -올해 G마켓과 옥션의 사이트가 통합되어 운영될 전망 ● 유일한 경쟁자 11번가(SK가 08년 설립)는 1.7조원의 매출로 나름대로 약진 [표4 오픈마켓 시장규모와 전망]
자료: 리테일 2010.01, 단위 : 억원 4. 홈쇼핑
● 09년 4.5조원으로 전년대비 12.5%의 성장을 하였으나 올해는 성장이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 -09년에는 경기침체와 신종플루가 매출성장에 큰 기여. 특히 경인TV의 수도권 송출 이후 로우 채널(낮은 숫자 TV채널)을 확보한 TV홈쇼핑사들의 시청률이 높아지면서 매출 상승. -TV 5대 홈쇼핑사외에 중소기업 제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제6의 TV홈쇼핑 체널의 신설은 참여기업과 단체선정 같은 문제로 최종허가 까지 상당기간 소요예상.
● 해외 진출 -CJ오쇼핑은 작년 3월 인도 시장에 먼저 진출하여 24시간 채널 개국 승인을 위해 준비 중 -GS홈쇼핑은 인도유일의 24시간 홈쇼핑체널인 홈숍의 15%지분 인수 ● 지난해 가입자수 100만명 돌파한 IPTV가 올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케이블TV 시청 가구수가 감소하여 TV홈쇼핑에 부정적으로 영향 예상 ● 인포머셜 홈쇼핑은 경쟁력 약화로 광고시간대를 보험상품에 내주면서 시장 위축 중. [표5 홈쇼핑 시장규모 및 전망]
자료: 리테일 2010.01, 단위 : 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