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롯데유통의 성장 전략

April 28, 2010

롯데유통의 성장 전략

이번호는 2010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롯데쇼핑의 이철우 대표의 발표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 롯데유통의 성장배경
- 롯데유통은 1979년 롯데백화점으로 처음 출발하면서 1980~1995년까지 15년 동안 성장기에 들어서 면세점, 편의점, 마트, 슈퍼등 유통업태의 다각화를 만들어냈다.
-1996년부터는 온라인쇼핑몰과 홈쇼핑 업태에 진출.
-최근 몇 년 전 부터는 해외 진출하여, 현재 러시아, 중국, 베트남에는 백화점이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에는 마트가 들어섰다. 특히 마트는 매출이 높은 편.


● 국내최대 유통그룹 지향
-유통부문의 매출은 22조원. 백화점 매출이 가장 많아 국내외매출이 9.3조원이다(국내 매출9.2조원). 마트의 경우 7조원으로 이중 해외 매출이 2.2조원이다. 이밖에 슈퍼, 편의점, 면세점, 온라인쇼핑몰, 홈쇼핑들은 해외의 매출을 차지하는 비율은 없지만, 앞으로는 이들 비율이 올라 갈 것으로 기대. 특히 온라인쇼핑몰은 국내매출에서 몇 년 안에 비중을 높힐 예정 .[표1 참조.]

 [표1. 롯데유통의 매출비율(2009년말 기준)]

 

● 롯데유통의 다양한 포트폴리오
- 롯데 백화점은 1979년 설립하여 발판을 삼아 현재까지 국내에 26점의 점포수를 가지고 있어 동료사원 포함 총 6.2 만명의 종업원(자체직원 1.1만명)을 두고 있다. 마트직원은 동료사원 포함하여 51.7만명(자체직원 1.4만명)을 넘어선다.  [표2 참조.]

 [표2. 롯데유통의 포트폴리오]

 *올해 인수한 바이더웨이, GS마트와 백화점 제외

● 롯데유통의 복합쇼핑몰
 - 롯데유통은 백화점, 마트 등의 업태를 통합한 복합쇼핑몰을 만들고 있다. [표3 참고.]

 [표3. 롯데유통의 복합쇼핑몰 형태]
 

● 롯데유통의 글로벌화
- 아직까지는 아시아 위주로 진출. [표4 참고.]

 [표4. 롯데유통의 해외 출점 국가 및 현황]
 

● 롯데유통의 미래
- 2009년 조사한 결과를 보게 되면 롯데유통의 해외매출비중은 10.5%로 국내매출에 비해서 해외매출은 아직 그 비중이 낮음. 롯데는 2018년에는 해외매출 비중을 약30.3% 까지 끌어올리면서 약 44조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표5 참고.]

 [표5. 2018년 롯데유통 매출과 해외매출]
 

- 미국 스토어 매가진이 2008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백화점 매출 순위에 롯데는 12위.[표6 참고.]

 [표6. 2008년 세계 백화점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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