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경제위기속에 유럽의 TODs 개발

경제위기속에서도 세계는 환경을 보호하면서 대중 환승교통 시스템 개발 TODs(Transit Oriented Developments)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자동차 이용을 줄이면서 지역 간 이동을 대량으로 가능하게 하는 TODs 개발을 유럽에서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번 내용은 Urban Land 7월호에서 요약정리 하였다.

• 앞으로는 도시 건설하는데, 환경을 적극 수용하는 교통시스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자동차 이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TODs 정책은 EU를 현재의 경제위기에서 탈출시킬 중요한 해법

-2009년 3월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유럽투자은행(EIB) 포럼(35개 국가, 650대표단)에서 나온 메시지를 보면 공통의 관심사로 경제, 투자, 장기적인 생존능력에 관해 토론

-2004년부터 유럽도시 발전에 250억 유로(US$350억)를 투자하고 있는 EIB는 이들 자금이 유럽 국가들의 공통적인 문제인 경제, 투자, 미래 생존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

-EIB와 같은 금융단체는 재정과 투자 시스템에 자금을 투입하여. 가급적 빠른 기간내 장기적인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해오고 있음.

• 이틀간 열린 회의는 유럽 도시들의 “교통이동성”에 대한 투자와 “환경과 공존하여 지속성장”하는 분야에 대한 투자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번 투자의 목적은 유럽 주요도시 간의 대중교통의 개선을 통해, 대중교통을 단순히 교통수단이 아니라 미래발전을 위한 영감과 혁신의 중심으로 만드는데 있고, 투자의 성공을 위해서는 투자 외에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

-한편, “교통이동성과 환경과 공존하여 지속성장”은 현 경제 위기를 벗어나고, 사회와 환경 발전에 기여하며, 나아가 이익과 일자리의 창출, EU의 지속적인 성장, 그리고 늘어나는 교통수요에 대한 대비를 가능케 한다는 메시지로 요약됨.

• EIB 회의에서 나온 주제 중에 가장 핵심 주제는 첫째, 유럽의 도시를 서로 연결하는 교통,

둘째, 각 도시 교통시스템의 경쟁과 협력에 대한 적정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음

• 지중해 도시(이스탄불, 아테네, 바르셀로나)의 패널에서는 다음의 메시지로 결론.

• 스페인과 카탈루냐 지역(스페인 북동부지역)은 대중교통 시스템 투자 시, 환경과 공존하는 지속가능 도시건설을 주된 목적을 실천 하면서 사회적 환경적으로 큰 이득을 얻고 있음.

*스페인

-2020년 까지 스페인 인구의 90%가 고속 전철 역 50km 내에 살게 될 것 이며, 스페인의 각 도시를 고속전철로 모든 유럽의 도시와 연결 예정

-스페인의 모든 지역 모든 지역민이 유럽의 곳곳에 접근할 수 있게끔 하여, 커뮤니케이션과 지역발전에 소외계층이 없게 만들 계획

-현재와 같은 경제위기 하에서 스페인 정부의 이런 정책은 기반시설에 대한 투자와 저탄소 교통의 발전을 가능케 할 것임.

*카탈루냐 지역

-EIB는 카탈루냐 지역 기반시설에 총 42억 유로(7조 5천억 원)를 투자할 예정. 대중교통인 마드리드-발렌시아간 고속철도 건설 사업에 13억 유로(2조 3천억 원), 바르셀로나 도시철도 9호선과 관련 사업에 4억9천만유로(8천8백억 원)의 투자예정

-이로 인해 이 지역은 강력한 수송력과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경제적 생산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 이것이 EIB가 지향하는 투자 정책 모델.

• 유럽은 아직도 해결해야할 남은 과제들이 많음. 특히 자동차 탄소 배출로 인한 환경피해를 줄이는 것

-친환경적이지 않은 자동차 교통이 유럽전체 수송량의 75%를 차지. 그리하여 자동차 연비를 높이는 일이 중요

-현재와 같은 경제위기에서도 녹색과 환경과 공존하는 지속성장을 하지 않으면 그 모든것이 아무 의미 없는 일

-따라서 지역 균형발전도 저탄소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각 지역을 연결하여 더 넓은 지역의 인구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혜택을 분배해야 함

• 포럼에서 제기된 환경과 공존하는 유럽 대중교통시스템에 대한 3개 핵심주제

• 도시 재생사업과 이주민 문제 같은 도시문제 해결에 대한 위원단들의 의견.

• EIB 위원단은 도시 대중교통 인프라를 계획하고 투자할 때 다음과 같은 우선적인 과제를 제시

• 현 경제위기가 단기 해법보다 장기적인 해법을 모색할 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지속 불가능한 접근이나 임시방편의 대응보다는, 미래지향적이고 전략적인 행동이 필요

-지역, 중앙 정부의 안정된 자금조달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 현재 시중에 많은 자금처가 있지만, EIB포럼 대표자들이 동의했듯, 믿을 수 있고 튼튼한 자금처의 선정이 중요.

• 지난 5년 동안, EIB는 총 250억 유로(44조3천억 원)를 도시 개발에 투자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투자는 교통이동성 및 지속가능한 도시건설을 가능케 함

-장기 투자자들은 여러 인프라에 투자를 해오고 있는데, 이를 통해 인프라 시설의 재정립과 현대화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음. 이때 필요한 것은 현재의 경제위기 상황을 넘어 2~3년 후의 미래를 내다 봐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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