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가전양판점의 최신동향과 야마다전기의 성공비결

April 28, 2010

이번호는 현재 일본의 로지스틱연구소에서 상석연구원으로 계시면서, 쥬오대학 대학원 박사과정을 밟고 계시는 허준님께서 유통정보DB 대한상공회의소 해외 리포터 일본2기를 통해 써주신 글을 참조로 하여 구성하였다.

1. 일본 가전양판점의 업태특성과 기업의 분류

 - TV, PC, 오디오기기 등의 가전제품을 대량 매입하여 싸게 판매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 소매점.
 - 가전 업체로부터 도매가격에 대량 구매하여 대량판매를 박리다매를 판매 전략으로 하는 업태.
 - 단기간에 모두 판매하는 경향이 강하여 체인스토어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서 점포간의 상품을 융통하려는 경향이 강함.
 - 디스카운트형 양판점 :  도쿄 아키하바라 혹은 오사카의 니혼바시를 근거지로 하는 기업과 특정지역에서 개인 상점부터 시작해 1990년 이후 교외를 중심으로 체인을 확대한 기업으로 크게 나눌 수 있음.
 - 지역밀착형 양판점 : 전국적으로 체인을 전개하지는 않지만 본사나 본부가 변두리지역에 세밀하게 분포되어 있는 체인점임.
 - 카메라양판점 : 카메라나 필름, 삼각대등 사진용품 판매부터 시작했지만 1990년 이후 AV제품, PC등 가전제품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

2. 가전양판점의 업계동향과 특징
 ● 업계 상위기업의 동향
   - 가전양판점 상위 7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자료) 각 사의 2009년 3월 결산 자료에서 작성

 

● 일본 가전양판점의 특징

  ․ 포인트 프로그램

   - 기업간의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포인트 프로그램이 생존을 위한 경쟁수단으로서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음.

  - 포인트 프로그램은 타업태와 마찬가지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금액에 따라서 일정 환원율로 포인트가 가산되어 일정기간 내 차후 구입 할 때 값을 할인해주는 시스템.

 

 ․ 새로운 사업의 전개

  - 시계, 장난감, 스포츠용품, 가구 등의 상품판매 (가전양판점 전반)

  - 에어컨, 주방가전용품 AS 혹은 클리닝업무 (가전양판점 전반)

  - 설명서를 읽는 것 만으로는 어렵게 느껴지는 고령자를 위해서 판매원을 출장시켜 디지털가전 조작방법 등을 설명 (가전양판점 전반)

  - 업체와 공동으로 오리지널상품의 개발 (가전양판점 전반)

  - 전국점포네트워크와 대규모 매장면적을 이용해서 중고차를 판매 (야마다전기)

  - 법인중심의 디지털가전 렌털업 (야마다전기)

   ⇒ PC 1대 3년 계약의 경우는 월 4,000엔 정도, 42인치TV는 월 6,000엔 정도

   ⇒ 렌털 종료 후 중고품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가 상품을 구입해 재판매

  - 가전편의점의 설치 (에디온)

   ⇒ 전구, 전지, 프린터잉크등의 소모품만을 취급하는 가전 편의점을 직영점 주위에 설치

  - 해외로의 사업전개 (베스트전기)

   ⇒ 중동 쿠웨이트의 가전판매회사와 FC계약체결, 1호점 오픈, TV 나 핸드폰 판매

   ⇒ 아랍에미레이트(UAE)의 두바이 진출 계획

 

3. 업계 1위 야마다전기의 성공전략

  <창업에서 매출액 1조엔을 돌파하기까지의 년수(성장기업) >

자료) 「주간다이아몬드」 2008년 6월 21일

 

 ● 야마다전기의 성장비결

  ․  제조업체와의 교섭력 강화와 경영수법의 평준화

 

   - 야마다 전기는 철저한 Low-cost경영에 착수하기 위하여 개혁을 단행하는 것.

   - 매출액이 증가함을 통하여 업체가 반론 할 수 없을 정도의 조건을 제시해 협력관계를 구축해 왔음.

   - 구매자입장에서 Buying power를 행사 하는 것으로 업체로부터 유리한 조건을 이끌어 내는 구매교섭력에 있음.

  - 뛰어난 점포입지 전개 등으로 얻은 높은 경상 이익율을 활용하여 새로운 점포를 개발하여 출점하는 공격적인 확장전략에 있음.

  - 야마다전기의 경영수법은 점포입지, 점포설계, 매장구성으로부터 시작하여 상품특성, 상품구색 또한 기업이미지, 라이벌점포와의 판매경쟁의 이용 수법 등에 대해서 경영수법을 평준화하고 있음.

 

 ․ Low-cost 체제를 지탱하는 물류개혁

   - Low-cost 체제를 지탱하고 있는 것은 업계 내에서 어느 누구보다 먼저 착수한 물류개혁과 최첨단 정보시스템에 있음.

   - 일괄물류시스템으로 인해 각 업체의 배송에 대한 부담은 물류센터가 맡게 되어, 그 비용분에 대해서 업체에 구매가격의 할인율을 높이는데 활용했음.

 

(야마다 전기 매출액과 이익 증가 추이 표)

 

자료) 야마다전기 IR 자료에서 작성



2009년10월 일본의 쥬오대학 대학원 박사과정에 있으며, 현재 일본 로지스틱스연구소에서 상석연구원으로 계신 허준(해외리포터 일본 2기)님께서 쓰신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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