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국내전문점 최신동향
● 친환경식품 전문점
지난 한해는 연초부터 터진 식품 이물혼입 사고와 계속된 위생사고, 하반기까지 이어진 쇠고기 파동으로 인해 객수 및 매출이 늘어나며 친환경식품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는 가운데 친환경 채소 및 과일과 같은 기본적 상품에 대한 인기뿐 아니라 새로운 상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 초록마을
초록마을은 이물 혼입 파동 이후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10~20%씩 신장했습니다.
특히 라면과 스낵류 등 가공식품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또한 목동점 오픈을 계기로 새로운 점포 형태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 올가
올가는 하반기 발생한 멜라민 파동 직후 약40% 매출이 신장하였고, 지난해 객수는 전년대비 약 24%신장하였습니다. 또한 베이커리를 특화한 수지점을 오픈하여 베이커리 매출이 전체 매출의 6~7%를 차지하였습니다. 올해는 860억 원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한 살림
한 살림은 지난 2007년 매출 1,008억 원을 기록했으며 지난해는 1,200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2008년 회원수가 20% 증가하며 전체 회원 수가 16만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지난 12월 8일에는 ‘한살림 빵이야기’를 성남시 정자동에 개점했습니다.
- 신시
신시는 2007년 말 69개이던 점포 수를 올해 94개까지 확대했으며, 내년에는 매장 수를 150개까지 늘려 매출 300억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난해 9월 제너시스 BBQ그룹이 운영하는 카페형 매장인 ‘BBQ카페’에 신시 제품을 입점시키며 판로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 건강기능식품 전문점
건강기능식품 전문점은 홈쇼핑이나 전문점 등의 강세속에 이들 유통채널이 전체 건기식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육박하면서 기존 방문 및 다단계 판매는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약국의 약 70%가 건기식을 취급하는 등 건기식이 예방의학 개념으로 점차 대중화되고 있는 모습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 풀비타
풀비타 점포 수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8개까지 늘었으며, 내년에는 점포 수를 30개까지 확대해 매출 35억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 15만원 대의 산삼 제품을 포장 개수를 줄여 10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출시, 동기간 기존 상품대비 49%의 매출 신장률을 보였으며 지난 한해 홍삼에 대한 인기는 그 어느때보다 뜨거웠습니다.
- 굿썸
굿썸은 인기상품 위주로 3개월 분량씩 포장되던 것을 1개월 단위로 용량을 조절, 가격을 낮췄습니다. 홍삼 경우 절편, 캡슐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취급하면서 매출이 2배 상승했습니다. 점포 수는 지난 2007년 26개, 2008년에는 50개로 늘렸으며, 올해에는 80개 매장에서 8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비타민하우스
2008년 12월 기준 총 3,153개 비타민하우스 점포 중 모두 2,100개 매장이 약국에 입점해 있으며, 그 뒤를 이어 병원 1천개, 대형마트 41개, 백화점 12개 순으로 입점
해 있습니다. 현재 3,153개의 점포를 내년에는 4천개 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GNC
GNC는 2007년 매장 수 100개를 돌파했으며 2008년에는 124개를 달성했습니다. 100% 수입상품을 취급하는 GNC는 지난해 치솟은 환율로 인해 상품 가격을 전체적으로 6% 정도 인상했지만 신규 회원수는 매달 4천 명씩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매출도 기존점 경우 14%가 상승했습니다
● 드럭스토어
드럭스토어 업계는 지난해 저가격 지향의 소비 형태가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공격적인 출점 행보가 눈에 띈 한해였습니다. 드럭스토어 업체들은 지난해 받은 상승 탄력을 올해도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출점에서도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이어가며 공격적인 행보를 계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리브영
올리브영 전체 매출은 전년대비 35% 이상 증가한 750억 원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6월 개점한 압구정점을 시발로 더모 코스메틱(약국전용 화장품)존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 GS왓슨스
지난해 시장 진출 이후 가장 많은 숫자인 9개 점포를 개점했습니다. 또한 신규 존 도입을 통해 새로운 고객 창출에 힘썼습니다.
- W스토어
지난해 출점 속도는 늦춘 대신 새로운 매장 컨셉트를 적용한 신규점을 선보였습니다. 2004년 4개, 2005년 17개, 2006년 22개를 개점했고, 2007년 12개를 개점한 이래 지난해는 4개점을 출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