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소비재 시장 트렌드
소비재 시장 트렌드 - 국내리테일StartFragment
이번 호에서는(http://www.delco.co.kr) 국내 소비재 시장(grocery 중심)의 성장 추세, 그 특성, 그리고 명절용 선물세트 시장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2010년 2분기부터 소비자지표가 회복세로 돌아섰으나 그로서리 시장(grocery market)은 전년대비 소폭 신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1 참조).
링크아즈텍코리아(LinkAztec Korea) 발표에 따르면, 전국 유통 소매점 그로서리 제품군의 연간 매출액 추이는 전년대비 4.5% 성장한 약 37조 6천억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9년말 6.5%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성장세가 둔화된 것이다.
1.그로서리 시장(grocery market) 성장 요인
StartFragment표1. 그로서리 부문 시장규모 및 성장률EndFragment
StartFragment자료 : “소비재 시장 트렌드” , 유통업체연감, 2010. 표2. 업태별 점포 수 및 점포당 평균 매출액 EndFragment
StartFragment 자료 : “소비재 시장 트렌드” , 유통업체연감, 2010. 표3. 성장률 상위 제품과 하위 제품군EndFragment
EndFragment
EndFragment
StartFragment자료 : “소비재 시장 트렌드” , 유통업체연감, 2010. 2. 생활용품 성장 특성 EndFragment
StartFragment 표4. 생활용품 성장 추이EndFragment
EndFragment
StartFragment 주: 2010년 5월을 기점으로 한 1년 기준, 지난1년 = 2008년 6월~2009년5월/ 최근1년=2009년6월~2010년5월. 3.명절용 선물세트EndFragment
StartFragment표5. 선물세트 아이템들의 카테고리별 매출추이EndFragment
StartFragment자료 : “소비재 시장 트렌드” , 유통업체연감, 2010. 표6. 선물세트 가격대별 판매 비중 추이 EndFragment
StartFragment자료 : “소비재 시장 트렌드” , 유통업체연감, 2010. 표7. 선물세트 시장 트렌드 EndFragment
소비재 시장 트렌드 - 국내리테일
StartFragment자료 : “소비재 시장 트렌드” , 유통업체연감, 2010.EndFrag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