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2010년 상반기 대형마트 업계 동향

2010년 상반기 대형마트 업계 동향 이번호에서는(http://www.delco.co.kr) 국내유통업계의 상반기 대형마트 업태별 동향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 대형마트

- 매출동향

금년 상반기 대형마트 업계는 전년대비 6.7% 증가한 16조 4천억 원 정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년의 3.9% 보다 크게 호전된 것인데, 금융위기로 저조했던 2009년 상반기 실적에 대한 기저효과도 있지만 국내 경제가 전반적으로 회복세를 보이면서 가계지출이 늘어난 것이 주요인으로 보인다. 표1. 대형마트 연도별 매출액

자료 : 통계청(단위 : 십억 원) 표2. 대형마트 연도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 : 통계청'소매판매' (주:2010년 리테일매거진추정) - 대형마트 업체별 동향

금년 상반기의 대형마트 업계 화제는 가격전쟁이다. 이마트가 가격인하 정책으로 대형마트 간 가격전쟁을 촉발시켰다. 이러한 가격전쟁의 배경은 업계가 벤치마킹을 통하여 점점 동질화 되면서 마트 본연의 경쟁력인 가격경쟁력으로 회귀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업계는 신규 출점이 한계에 도달한데 따라 다음과 같은 내부 체질강화 전략이 더욱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 2010 유통업체연감 표3. 2009년 대형마트 PB 운영 현황

자료 : 2010년 유통업체연감 - 신 성장 동력 개발

신규 출점이 한계에 도달하면서 대형마트 업계는 해외시장 개척, 유통채널 신규 발굴 등으로 아래와 같이 새로운 성장 동력 개발에 진력하고 있다.

자료 : 2010년 유통업체연감 표4. 대형마트 연도별 점포 수 현황

자료 : 주.리테일매거진 집계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