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워터프론트와 교통 환승의 연계
▶교통 환승지향의 개발(Transit-Oriented Developments:이하 TODs)이 부동산 개발시장에서 점점 매력적으로 부각되고 있다. 에너지 비용이 상승하고 지구온난화가 자연환경을 위협함에 따라, 복합용도의 프로젝트와 교통 환승 네트워크망을 연계시키는 개발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자동차 위주의 이동이 줄어들면서 공기오염도 개선되고 삶의 질도 개선되고 있다. TODs는 도시외곽지역에 위치한 기존 혹은 새로이 건설되는 공공교통 환승라인개발에서 그 사례를 자주 볼 수 있는데 반자동화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기도 하고, 종종 기존 도시 내에서도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는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 그러나 최근 들어 TODs는 도시지역이 아닌 워터프론트 개발에 적용되고 있는데, 환승지향의 워터프론트 개발은 그 독특성이나 지역의 환경측면을 고려할 때 그에 맞는 고려사항이 있지만, 오히려 워터프론트 지역이 더욱 가치 있는 어메니티를 창출할 수 있다는 면에서 매력적이다. 교통 환승지향의 워터프론트 개발은 도시 확장 사업에 꼭 필요하여 대중교통을 통해 이웃의 더 큰 대도시와 연결시키는 쾌적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내며, 이러한 틀 내에서 생태환경이 유지되면서 워터프론트를 따라 토지가 개발된다.
· 이번호에는 워터프론트와 교통 환승이 연계 개발되고 있는 지역을 선정하여 소개한다.(ULI 2009년 1월 자료를 요약 정리)
·교통환승지향의 워터프론트개발은 보존해야할 생태환경지역까지 침해하지 않고 개발할 수 있는 성장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경제적 목적과 생태환경적인 목적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 쇠퇴한지역의 재생사업과 자연경관의 복구는 상당히 의미 있는 프로젝트이다. 여기에 다양한 형태의 환승시스템을 통해 교통접근방법을 개선시키게 되면 경제적 활성화를 이룰 수 있고, 지역주민에 대한 생활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