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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코로나 이후 호텔과 여행산업의 변화

  • 작성자 사진: 관리자
    관리자
  • 2022년 9월 15일
  • 1분 분량

코로나19 이후 최근에는 레저 여행이 많이 회복되어 가고 있다. 유럽의 레저 여행시장도 올 3월부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항공권 가격은 여전히 비싸다. 미국과 유럽의 코로나19 회복 곡선은 오미크 발병이 늦었던 아시아보다 앞서있다. 어찌 되었든 사람들은 휴식과 새로운 경험을 위해 여전히 ​​여행을 원한다(ULI).


대기업의 출장 등 비즈니스 여행은 2년 후에나 늘 것으로 보인다. 원격 근무로 사무실 근무 비율은 아직 팬데믹 이전에 못 미친다. 원격 근무자의 대규모 모임이나 회의를 위해, 기업은 오피스 외부 혹은 휴양지 회의 등을 고려하고 있으나, 그 흐름은 아직 이르기만 하다. 또한, 지금처럼 경제 성장이 둔화하고 인플레가 높으면 기업의 여행 예산도 줄어든다. 당분간 줌 사용은 계속되겠지만, 줌으로는 30~500명 회의를 대체할 수 없다. 큰 규모의 계약이나 직접 대화가 필요한 협상은 줌으로 하기가 어렵다.


코로나19는 호텔의 아웃도어 경험을 적극적으로 기획하는 계기가 되었다. 호텔과 리조트는 건물 내 전염과 인원 제한으로 야외영업을 해야 했다. 투숙객의 야외 원격 근무를 지원하기 위해, 많은 노트북 충전 콘센트, Wi-Fi, 웹 카메라 배경 등 야외 공간을 다시 살피게 되었다. ​​CitizenM 호텔 체인은 업무 집중을 하면서 비즈니스 체류를 하는 새로운 멤버십 유형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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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대한경제] 코로나 이후 호텔과 여행산업의 변화 최민성 < 델코리얼티그룹 대표 >

본 기사는 2022년 9월 14일 'e대한경제'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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