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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언택트 시대’ 더 주목받는 ‘대도시 물류센터’

물류 부동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전부터 온라인 쇼핑 활성화로 급성장하고 있었다.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일명 ‘언택트’ 비대면 소비가 가세하면서 그 수요는 더 가파르게 늘고 있다.


미국 소매업에서 이커머스 비중은 2019년 11.4%에서 작년 2분기 16.1%로 상승했고, 한국도 2019년 21.4%에서 작년 11월 29.2%까지 수직상승(통계청) 했다. 지금 스마트 시스템과 물류시간 단축은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강력한 힘이 되고 있다.


공급체인 전략은 강화된 위험관리와 공급체인 능력으로 충분한 재고 확보가 가능해지면서, 수요와 동시에 바로 공급하는 저스트인케이스(just-in-case)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수요 예측 덕분이다.


코로나 이전까지는 수요가 발생하면 그때부터 추가 생산을 하는 무재고(無在庫) 적시 공급 방식이 보편적이었다. 그러나 이 방식은 코로나 시대에 추가 수요에 제때 대응을 못하는 단점이 실증되면서, 데이터에 근거해 충분한 재고를 확보해 두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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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한국] ‘언택트 시대’ 더 주목받는 ‘대도시 물류센터’

최민성 < 델코리얼티그룹 대표 >

 

본 기사는 2021년 2월 8일 '주간한국'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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