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아마존 사업 다각화는 물류를 기반으로 한다



아마존 사업은 기본적으로 물류부터 시작된다. 빠른 배송은 고객 경험을 향상해 더 많은 고객이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전 세계 2억명 회원)에 가입하게 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아마존은 재고 보관, 포장, 배송 프로세스인 풀필먼트 물류(fulfillment logistics)를 중시한다.


아마존은 물류를 기반으로 하여 약국 체인망, 협력업체 대출사업, 식품, 결제 수단, 보험, 럭셔리 상품, 오프라인 소매, 스마트 홈, 가정·정원용품, 게임·엔터테인먼트, 수공예품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CB 인사이트가 최근에 발표한 아마존 물류 흐름을 정리해본다.


아마존 물류는 자체 물량 외에 외부 물류까지 수주하는 상업용으로 커지고 있다. 아마존은 현재 미국 인구의 72%에게 당일 또는 익일 배송을 제공한다. 특히 12개 도시에서 당일 배송을 한다. 초기 단계에는 물류 대부분을 배송 회사인 UPS, FedEx, US Postal Service 등에 의존했다. 2014~2018년까지 물류 인프라를 3배나 늘려, 배송 물량의 3분의 2를 자체에서 소화한다. 또한, 회사 내부에서만 사용하던 클라우드 AWS가 일반 상업용으로 전환된 것처럼, 물류도 상업용으로 확대되고 있다.

.

.

중략


[아주경제] 아마존 사업 다각화는 물류를 기반으로 한다 최민성 < 델코리얼티그룹 대표 >

 

본 기사는 2022년 5월 10일 '아주경제'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ajunews.com/view/20220509084217184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