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칼럼] 생명공학을 제2의 반도체로...클러스터 조성해 경쟁력 키우자

생명공학(바이오테크)은 생물학적 시스템, 살아있는 유기체 또는 그 일부를 사용하여 다른 제품을 개발하는 기술이다. 유전학, 생화학, 분자 생물학, 의학, 신약, 식품, 유전자변형 식물, 바이오 연료, 소재·섬유·종이 산업 등이 포함된다.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생산시장은 작년 약 890조원으로, 2028년까지 매년 15.9% 성장할 전망이다. 한국의 생산 비중은 약 2% 정도다. 작년 글로벌 제약시장 1460조원(아이큐비아) 중에서 바이오제약 비중은 약 30%로, 매년 성장률이 15%를 넘어 화학제약 2%대 성장률보다 매우 높다. 스타트Us인사이트는 전 세계 생명공학 분야의 4351개 스타트업과 스케일업 기업을 분석해 10개 주요 트렌드의 시사점을 정리했다.


인공지능은 생명공학 프로세스의 자동화와 운영 확장에 큰 도움을 주면서, 10개 트렌드 중 26%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바이오제약은 AI를 활용하여 신약 개발 프로세스, 바이오 지표와 문헌 파악, 신제품 개발 등을 가속하고 있다. 이미지 분류 알고리즘 스캔으로 암세포와 작물의 질병을 찾아낸다. 딥 러닝은 미생물 군집 분석, 공통 표현을 가진 개체군 선별, 신속한 진단 등을 돕는다.

.

.

중략


[아주경제] 생명공학을 제2의 반도체로...클러스터 조성해 경쟁력 키우자

최민성 < 델코리얼티그룹 대표 >

 

본 기사는 2021년 12월 01일 '아주경제'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Comments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