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ULI의 Creative Placemaking 실행원칙


유명한 1985년 영화 백 투 더 퓨처(Back to the Future)의 주인공인 마티 맥플라이(MARTY McFLY)는 우리가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지, 또 다른 미래를 계획하기 위해 어떤 조정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뒤돌아보는 것의 가치를 가르쳐준다. 마찬가지로 ULI 자문서비스 패널(ASP)은 사례를 통해 10가지 실행원칙을 정리하고 있다. 또한 패널 활동 이후 검토에서 몇 가지 교훈을 정리하고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본다.

자료: ULI의 Creative Placemaking, Recommendations from and Impact of Six Advisory Services Panels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1. 창의적 장소 만들기를 위한 10가지 실행

유명한 1985년 영화 백 투 더 퓨처(Back to the Future)의 주인공인 마티 맥플라이(MARTY McFLY)는 우리가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지, 또 다른 미래를 계획하기 위해 어떤 조정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뒤돌아보는 것의 가치를 가르쳐준다. 마찬가지로 ULI 자문서비스 패널(ASP)은 사례를 통해 10가지 실행원칙을 정리하고 있다.



2. 교훈

ULII의 창의적 장소 만들기 패널 활동 이후 검토에서 몇 가지 교훈을 얻었다.

부동산 개발 프로세스 초기에 예술, 예술가, 창의적 원천 등을 활용하라.

Engage art and artist/creative resources early in the real estate development process.

예술에 대한 조기 참여는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관점 모두에서 유익하다. Second Avenue 재건의 이해관계자들은 벽화 프로젝트인 예술을 "낮게 매달려 쉽게 먹을 수 있는 열매(low-hanging fruit)"로 보았다. 소중한 거리의 복원이 진행 중임을 알리고 장기적인 건설 사이클이 진행됨에 따라 관심과 지원을 구축하는 방법이었다. 예술과 문화를 디자인과 통합하면 초기에 전반적인 디자인이 향상되고 개발 주기 후반에 비용이 많이 드는 재설계와 변경 주문을 피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예술 및 문화 자원의 조기 참여가 모범 사례다. 임시 팝업을 사용하는 것은 인식을 활성화하고 구축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마이애미 비치의 모래 조각은 탄소 배출의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 6,000개의 모래주머니로 만든 팝업 극장은 사람들을 연결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기후 변화에 대한 도시의 취약성과 회복력에 대해 대중을 교육하는 플랫폼 역할을 했다.

지역사회 참여 활동에서 예술을 레버리지로 활용한다.

Leverage art in community engagement activities.

회복력 팀이 동네의 미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회복력 실행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에 신속하게 대응했을 때, 마이애미 비치 거주자와 도시 간의 신뢰 문제가 해결되었다. 시 자금을 지원받은 조각품은 그 뒤에 있는 물 펌프를 예술적으로 감춰주는 위장역할을 하였다. 한편, 방문자와 고향으로 돌아오는 주민들을 환영하면서, 복원력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와 지지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확보했다. 예술가는 종종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로 간주되어, 종종 지역에 초대된다. 하지만 개발팀에 지역사회 구성원이 참여할 기회가 종종 부족하여, 참여를 추진하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 커뮤니티를 참여시키는 것은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소유권과 포용감을 제공한다. 마이애미 비치에서는 이들의 동참 후 좋은 행동 결과가 나오고 있다.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예술은 자선 병원 주변 주민들, 다운타운 사우스 주변 지역, 크리스천스테드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신뢰와 지원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장소 만들기 노력만큼 장소 유지에도 집중해야 한다.

Focus placemaking efforts on placekeeping.

커뮤니티 주민들은 장소 만들기가 연상되는 부정적인 의미 때문에 종종 장소 만들기의 개념을 뒤로 밀어낸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과 실향(displacement)의 코드 단어로 요약한다. 즉,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오고 현지인들은 쫓겨 나간다고 본다. 불행히도 이 결과는 새로운 개발과 관련되어 커뮤니티, 개발자, 정부 및 기타 이해관계자 간의 신뢰 문제를 너무 자주 악화시켰다. 크리스천스테드는 장소 만들기 노력의 전략으로 "장소 유지"를 사용하여 지도하는 지혜를 가르쳐주고 있다. 개발자와 파트너의 임무는 좋은 장소가 이미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새로 만들기보다 역사와 문화를 높이는 것이다.

장소 만들기는 주로 크리스천스테드가 마켓 스퀘어를 복원하고 현지의 기업인 StoryCorps를 사용한 것처럼, 현지인 이야기를 캡처한 내용을 전달하고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 기념하는 것이다. Shaw University는 기존 벽화를 이미 역사를 창조한 자들(historical markers) 및 문화유산 발자취(heritage cultural trail)와 결합하여 이야기를 전한다. Second Avenue의 이해관계자는 조명이 켜진 벽화와 이에 영감을 받은 주변 장소 만들기 기능을 통해 Market Street와 주변 지역의 역사를 기념한다. 예술과 문화는 이야기를 전달하고 문화를 보존하고 기념하는 유형적이고 의미 있는 방법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중요한 장소 유지 역할을 한다. 장소 유지는 특히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해 역사와 문화가 사라질 위험에 처한 지역사회를 위한 형평성 증진 관행이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는 경제적인 원동력이다.

Creative placemaking is an economic driver.

ULI의 Creative Placemaking 프로젝트의 AftA 분석 및 연구는 경제에 대한 예술의 가치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을 제공했다. A&C는 미국 GDP의 8,767억 달러를 차지하며, 이는 운송, 농업 및 유틸리티를 포함한 다른 주요 산업의 비중보다 높다.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으로서의 예술은 이 보고서에 실린 패널의 일관된 주제였다. 크리스천스테드 지역도 A&C와 관련된 모든 지역의 복원 노력이 지역 경제의 경제적 동력이 되고 있다. Art Basel과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 센터(Miami Beach Convention Center)의 700만 달러 규모의 공공 예술 컬렉션의 방문객들이 보여주듯이 예술은 사람들을 매료시킨다. Art Basel의 1주일만으로도 마이애미 비치에 4억~5억 달러의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지역 소매업체, 레스토랑, 지방 정부의 금고를 살찌게 한다. 복원되고 활성화된 Second Avenue는 벽화 중심 장식으로 되어 있어 Nashville 시에 큰 경제 붐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와 관련된 경제 개발 목표, 특히 유색인종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투자가 자주 중단되는 경우, 예술, 문화, 창의성을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현명하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는 형평성 증진 전략이자 도구다.

Creative placemaking is an equity-promoting strategy and tool.

형평성을 증진할 기회는 일반적으로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있다. 6가지 ULI 패널 모두에서 형평성이 문제였다. 내슈빌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지역은 Second Avenue 재건에 투자 자금이 우선순위에 올랐기 때문에 "뒤쳐지는" 것을 두려워했다. 크리스천스테드 주민들은 투자 달러와 새로운 유형의 주민들이 섬으로 몰려들면서 복원 기간 중 풍부한 역사와 문화가 손실될 것을 두려워했다. 사우스 롤리의 시민들은 다운타운 사우스가 동네와 그들의 장기적 거주를 위협할까 봐 두려워했다. 많은 사람이 백인 인구와 유색 인종 간의 격차에 대해 현실적이고 타당한 우려를 표명했다.

부동산 개발에서 형평성 증진 관행을 사용하고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를 활용할 수있는 기회가 있음을 인식하라.

Recognize the opportunity to use equity-promoting practices in real estate development and leverage creative placemaking.

특히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해 급변하는 도시 지역과 장소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는 형평성 증진의 실천이 중요하다. 개조된 Charity Hospital에 모두를 환영하는 공공 공간을 제공하기로 한 결정은 다양성과 포용성의 움직임이다. 대부분 격차는 불평등과 인종 차별적 관행의 역사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앞으로의 최선의 길을 분별하기 위해서는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술은 Christianted의 Market Square, Charity Hospital의 Enrique Alvarez 구호 조각, Shaw University의 벽화 또는 시가 후원하는 롤리 공공 예술 프로그램과 같이 매력적이고 영감을 주는 방식으로 역사를 인정하고 기념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쫓김과 실향을 피하고, 빈곤 해결을

위한 일자리를 만들고, 부의 불평등과 환경적 형평성을 해결하는 데 있어 예술로 이끄는 방법을 고려하라.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는 혁신적인 솔루션에 영감을 준다.

Creative placemaking inspires innovative solutions.

Miami Beach는 해수 온도 상승으로 죽어가는 산호를 소생시키는 수중 조각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예술가를 고용했다. 시는 거대한 배수펌프로 인해, 동네 입구를 훼손하지 않고 강화하는 조형물로 위장해 이웃의 자부심을 고취시켰다. 건축가 및 디자이너와 함께 작업하는 아티스트는 이전에 샌안토니오의 Confluence Park에서 논의된 인상적인 파빌리온에서 보여주듯이 훌륭한 디자인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날씨와 수로로부터 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공원 사용을 위해 재활용되는 지하 저수지로 물을 보낸다. 예술가들은 문제 해결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그들은 창조자, 혁신가, 장소 관리인, 사람 연결자 등이다. 설계 프로세스 초기에 예술가를 참여시키고 어려운 토지 사용 문제를 해결한다.



3. ULI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활동의 평가와 미래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가 도시나 지역사회의 어려운 토지 사용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몇 가지 간단한 단계를 소개한다.

먼저, 프로젝트의 특정 과제 또는 기회에 부합하는 이 간행물에 포함된 ASP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전체 보고서는 보고서, 연구, 기사, 사례 연구, 모범 사례, 교육 서비스 등을 포함한 방대한 연구 저장소인 ULI의 Use Knowledge Finder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지식 찾기를 사용하여 필요에 맞는 다른 ASP를 찾는다.

둘째,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및 부동산 개발이라는 주제에 기초를 둔다. ULI의 2020년 출판물 Creative Placemaking: Sparking Development with Arts and Culture는 좋은 출발점이다. 여기에는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의 모범 사례와 부동산에서의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에 대한 19가지 사례 연구가 포함되어 있다. ULI의 지식 찾기는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에 대한 Urban Land 잡지 기사와 같은 다른 관련 문서를 식별할 수 있다. AftA의 Arts and Economic Prosperity 5 보고서는 주, 지역, 카운티 및 도시별로 계층화된 미국 경제에 대한 예술 및 문화의 기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셋째, 형평성 개발을 염두에 두고, 왜 형평성과 포용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이 시대에 적절하고 중요한지에 대한 지식을 강화한다. ULI의 2022년 간행물인 ‘10 Principles for Embedding Racial Equity in Real Estate’은 형평성 증진 관행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Richard Rothstein의 책 The Color of Law는 오늘날의 불평등을 초래한 미국의 인종차별 역사를 연대기적으로 보여주는 통찰력 있는 역사적 맥락을 제공한다. Heather McGhee의 책 The Sum of Us의 "The Solidarity Dividend" 장은 인종, 피부색 또는 신념에 관계 없이 모두의 이익을 위해 작업을 하는 강력한 사례를 제공한다.

넷째, 강력한 기반과 초점을 가지고 ULI 자문 서비스에 참여하여 긴급한 토지 사용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ULI 자문 서비스 패널은 부동산 및 토지 사용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의 문제 또는 도전 과제를 조사하고 5일간의 집중적 회의 동안 일련의 권장 사항을 작성한다. 효과적이고 덜 집중적인 대안(1~3일)은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지역 ULI 지구 위원회가 이끄는 기술 지원 패널(TAP)이 작성한다. 이 보고서와 문서 검토에서 확신이 든다면 디자인, 시장 분석, 재무 등과 같은 패널 기술 중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를 요청하면 된다.



부동산 예술에 중점을 둔 새로운 ULI 리소스가 곧 제공될 예정이다. ULI는 최근 ULI 회원 Michael Spies의 지원으로 Art in Place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2년간의 노력은 예술가가 참여하는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동산/토지 사용 리더와 예술가 간의 효과적인 협력에 대한 학습 및 공유를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는 아티스트, 개발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를 연결하여 개인과 커뮤니티에 혜택을 제공하는 예술에서 영감을 받은 프로젝트로 이끄는 것이다.

2022년 2분기 30명 이상의 노련한 ULI 회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거의 절반이 10개 이상의 ASP에서 봉사한 적이 있으며 76% 이상이 패널 후 활동을 추적하는 데 있어 가장 큰 가치는 패널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즉, 패널 추천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 다른 24%는 추적의 가치가 ULI와 패널 회원이 후원자의 구현을 더 잘 도울 수있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보고서는 패널 권장 사항이 도시와 장소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기 위한 반복 가능한 프로세스를 향한 유망한 단계를 보여주고 있다.

ULI의 연구는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에 중점을 두었고 기후 탄력성에서 도시 핵심 활성화에 이르기까지 복잡한 토지 사용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했다. 그러나 여기서 논의된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권장 사항은 큰 전체의 일부일 뿐이다. 다른 권장 사항은 종종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와 교차하고 함께 사용하면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