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ULI의 Creative Placemaking 소개


거의 25년 동안 ULI는 기후 탄력성, 도시 핵심 재활성화, 브라운필드 재개발 및 저렴한 주택 부족과 같은 시급한 도시 토지 사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원들의 깊은 기술과 경험을 활용해 왔다. ULI는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creative placemaking)의 요구 증가에 대응하여, 최근 몇 년 동안 자문 서비스 패널(ASP)을 통해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를 활용하는 권장 사항들을 정리한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는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가치를 강조한다. 이 보고서는 장소 만들기와 후원 목표 달성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패널 권장 사항을 정리하고 있다.

자료: ULI의 Creative Placemaking, Recommendations from and Impact of Six Advisory Services Pan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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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요약

거의 25년 동안 ULI는 기후 탄력성, 도시 핵심 재활성화, 브라운필드 재개발 및 저렴한 주택 부족과 같은 시급한 도시 토지 사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원들의 깊은 기술과 경험을 활용해 왔다. ULI는 우수한 자격을 갖춘 패널리스트로 구성된 학제 간 팀을 운영하고 있다. 시장 분석가, 경제학자, 개발자, 건축가, 디자이너, 엔지니어, 환경 운동가, 학계 및 공무원 등이 공공, 민간 또는 비영리 단체가 제시하는 특정 과제에 집중하고 있다.

ULI Advisory Services는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가 패널 구성원의 기술 세트 중 하나이며 그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자문 서비스 패널(ASP)의 거의 절반이 패널 후원자가 제시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creative placemaking)를 활용하는 권장 사항에 포함했다. 이 보고서는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와 후원 목표 달성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패널 권장 사항을 살펴본다. 이 보고서는 ULI 패널 프로세스 역량의 폭을 보여주는 마케팅 도구이자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의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가치를 강조한다. 또한, 부동산 개발 구현에서 최적의 성공을 위한 단계를 강조하는 교육 도구 역할을 의도하였다.

이 보고서에 포함된 6개의 ASP를 선택하는 데는 지난 5년 동안 소집된 ASP의 20개의 보고서 검토부터 시작하여 엄격한 프로세스가 포함되었다. 20개에서 독창적인 장소 만들기 권장 사항을 특징으로 하는 10개의 ASP를 선택했다. 다음으로 각 패널과 관련된 다양한 개인을 인터뷰했다. 선택된 10개 ASP의 첫 번째 위원장, 지구 협의회 리더, 패널 후원자 및 커뮤니티, 패널 위원장이 추천한 사람들, 비즈니스 리더 등이 포함되었다. 인터뷰는 ASP 이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즉 패널 권장 사항이 실행되었는지, 어떤 권장 사항인지에 대한 이해를 요청했다. 독창적인 장소 만들기 권장 사항이 지배적인 ASP는 관련 언론 및 기사, 웹사이트, 기타 보고서 또는 연구를 포함한 2차 연구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가 추가로 진행되었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이 보고서에 소개된 ASP의 6개 사례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다운타운 사우스(Downtown South), 노스캐롤라이나주 롤리(Raleigh)시

20억 달러 규모의 주거, 사무실, 소매 복합 단지로 계획되어 최종 20,000석 규모의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센터가 들어서게 된다. 롤리시 CBD 남쪽 1.6km에 위치한다. 이 프로젝트는 남쪽과 동쪽으로 문화적으로 풍부한 두 지역으로 둘러싸인 새로운 개발이다. 하나는 주로 백인이고 다른 하나는 흑인 지역으로 강과 호수가 중간에 위치하며, 북쪽과 서쪽 지점이 급성장하고 있는 곳이다.

세컨드 애비뉴, 테네시주 내슈빌 Second Avenue, Nashville, Tennessee

2020년 폭탄 테러가 발생한 이 유서 깊은 거리(이전에는 마켓 스트리트로 알려짐)를 따라 여러 역사적인 건물이 파괴되었으며 이는 비극이지만, 새로운 기회가 되었다. "더 나은 재건"이라는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이 도시는 한동안 잠복기였던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고 이제는 도시의 정서와 비전을 반영한 패널 추천을 통해 행동으로 옮겨졌다.

Charity Hospital,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 Charity Hospital, New Orleans, Louisiana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인한 피해 이후 폐쇄된 60년이 넘은 병원은 뉴올리언스 시민들을 위해 봉사했지만, 여전히 그 상실로 인한 소중한 추억과 쓰라림을 간직하고 있다. Charity를 ​​대체한 두 개의 새로운 병원으로 이 도시는 이 신성한 장소를 존중하고 상한 마음을 치유하며 평등하고 포용적이며 경제적으로 폭발적인 재활성화를 촉발하고자 했다.

폭우관리와 기후 채택,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비치 Stormwater Management and Climate Adaptation, Miami Beach, Florida

기후 변화의 결과로 해수면 상승에 직면해 있는 이 도시의 강력한 복원력 계획은 전략적으로 동네에 미학적이지 않은 물 펌프를 설치하는 등 도시 강화를 위한 조치를 요구한다. 도시가 직면한 도전은 강력한 회복력 계획을 전개하고, 동네의 반발을 피하고, 예술로 장식된 거리다. 매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예술로 가득 찬 예술 영감을 받은 장소로서의 명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Shaw 대학, 노스캘리포니아주 롤리 시 Shaw University, Raleigh, North Carolina

남부 지역 최초의 역사적으로 HBCU(Historically Black College and University)이자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HBCU 중 하나로 1865년에 Raleigh의 CBD 중심부에 설립되었다. 감소하는 학생 등록과 낡은 건물에 직면한 Shaw는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재정적 기반을 되찾고자 하였다. 다행스러운 것은 재정적 기반 확충을 위한 주요 부동산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울타리로 둘러싸인 캠퍼스는 과거에는 독점적으로 학생들의 영역이었다. 이제, 도시의 급속한 성장으로부터 혜택을 받고, 캠퍼스를 개방하고, 캠퍼스와 더 많은 학생에게 새로운 삶을 제공하고자 한다.

• 크리스천스테드, 세인트 크로이,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Christiansted, St. Croix, U.S. Virgin Islands

세인트 크로이는 워싱턴 D.C. 인구의 약 1/5이고 면적의 두 배이면서, 미국에 편입되지 않은 영토의 일부다. 카리브해와 북대서양 사이에 위치한 이곳은 날씨에 취약하며, 2017년에 연속적으로 두 번의 카테고리 5 폭풍이 발생하여 10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었다. St. Croix의 두 마을 중 더 큰 도시인 크리스천스테드가 주요 패널 연구 지역이었다. 복원력 있는 미래를 위해 어떻게 재건하고 경제 활력을 증진하는 동시에 역사와 문화를 보존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관심사였다.

이 보고서는 각 패널의 본질을 강조하고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로 이어진 권장 사항을 집중 조명하고 구현된 권장 사항의 패널 이후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이 연구에서 나온 이야기는 또한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가 평등한 개발에 기여하고 부동산에서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에 대한 ULI의 약속과 일치하는 방법을 조명하고 있다.


2. 소개

“PLACEMAKING”이라는 용어는 ULI 서클에서 잘 알려져 있다. 아마도 1930년대 ULI의 시작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스페인의 위대한 유럽 도시인 세비야를 모델로 한 고급 쇼핑 단지인 Country Club Plaza와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ULI가 시작되었을 것이다. 미주리 주 캔자스시티 시내에서 4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Country Club Plaza는 강력한 디자인 기초를 사용하여 정체성과 장소 감각(identity and a sense of place)이 부동산 개발 노력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 사례였다. 장소 만들기의 경제적 영향은 깊고 오래 지속된다. Country Club Plaza는 열성적인 쇼핑객이 계속해서 "문(doors)"으로 모여들고 있어, 여전히 경제와 관련성이 높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란 무엇인가?

“창조적인 장소 만들기”는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의 초기 설계 과정에 예술과 문화를 접목하는 장소 만들기의 혁신으로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워싱턴 D.C.의 Monroe Street Market(MSM) Art Walk는 복합 용도의 2억 5천만 달러 규모의 대중교통 중심 개발 프로젝트로, 복합 단지의 3개의 높은 건물 중 2개 건물의 1층에 27개의 저렴한 아티스트 스튜디오가 있다. 그리고 아트를 감상하는 보행로, 분수와 무대로 복합적 사용이 가능한 이중 사용 목적시설, 커뮤니티 아트 센터 등이 있다. 개발자 Bozzuto Group과 Abdo Development는 비영리 예술 조직인 CulturalDC와 계약을 맺었다. 이 단체는 건축 팀과 협력하여 저렴한 아티스트 스튜디오를 설계하고 나중에 스튜디오에 입주할 초기 아티스트 그룹의 선정을 주도했다.


또 다른 예는 센프란시스코 샌안토니오의 Confluence Park다. 샌 안토니오 강과 샌 페드로 크릭의 합류점에 인접한 이 환경 공원은 방문객들에게 녹지 공간의 가치를 교육하도록 설계되었다. 매우 덥고 화창한 날에는 그늘 역할을 하고 비와 악천후로부터 덮개 역할을 하는 거대한 정자가 포함되어 있다. BHP Pavilion은 빗물을 포착하여 공원 표면 아래의 저수지로 보내어 공원의 물 수요 대부분을 공급하기 위해 재활용한다. 샌안토니오 리버 재단은 파빌리온 디자인에서 건축가와 함께 작업할 예술가를 고용했다.



앞의 두 예에서 예술과 문화 자원은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의 설계 단계 초기에 활용되었다. MSM는 비영리 예술 단체이고 Confluence Park의 경우는 예술가들이 참여했다. 실제로 이는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즉 예술과 문화 자원의 조기 참여의 모범 사례다.

예술과 문화가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예술과 문화가 없는 도시나 공동체를 과연 상상할 수 있을까? 예술과 문화는 건강한 커뮤니티의 구성 요소이자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독특한 차이를 갖고 있다.

또한, 이 역할은 평등하고 포용적인 사회를 만드는 데 특히 의미가 있다. 인종, 민족, 성별, 연령, 성적 취향 또는 경제적 지위와 관계없이, 모든 참가자가 번영할 기회가 있는 커뮤니티다. 특히 평등과 포용의 역할은 2020년 샌안토니오에서 조지 콘플루언스 공원에서 발생한 잔인한 살인사건 이후 중요성이 커졌다.

부동산 업계는 오늘날 존재하는 백인 흑인 갈색 피부 사이의 부, 소득, 교육의 깊은 불평등의 공범 관계를 바로잡을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는 2016년에 시작된 ULI의 Creative Placemaking 프로젝트의 주요 자금 제공자인 Kresge Foundation에 의해 정의되었다. 이는 미국에서 가장 투자가 부족한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에 예술과 문화를 의도적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에는 경계가 없다. 하지만, 전체 건축 환경과는 관련이 깊다. 부동산 개발의 맥락에서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는 예술가 및 커뮤니티와의 적극적인 참여, 강력한 디자인 기초와 함께 부동산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 및 전반에 걸쳐 예술과 문화를 활용한다. 이러한 전략을 함께 사용하면 기반 시설, 공원, 공공장소에서 주거 및 상업용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건축 환경 전반에 걸쳐 보다 평등한 커뮤니티 결과를 촉진하고 부동산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부동산에서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가 필요한 이유



미국의 국립 비영리 예술 옹호 단체인 Americans for the Arts(AftA)는 예술과 문화의 경제적 가치를 정량화하는 것을 목표로 몇 가지 훌륭한 연구를 수행했다. 5년마다 AftA는 Arts & Economic Prosperity라는 보고서를 작성한다. 가장 최신 버전인 Arts & Economic Prosperity 5는 2017년에 제작되었다(2015년 데이터 사용). AftA는 미국 경제 분석국(BEA)과 국립 예술 기금에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일부 콘텐츠를 더 자주 업데이트하고 있다. 2020년 AftA의 가장 최근 분석에 따르면, 비영리, 상업 및 교육을 포함하는 미국 예술 및 문화(A&C) 산업은 8,767억 달러로 미국 GDP의 4.2%를 차지한다. BEA에 따르면, 코로나19 첫 해에는 5.8% 감소했지만, A&C는 운송, 농업, 유틸리티보다 미국 경제에서 더 큰 부분을 차지한다. BEA가 A&C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것은 전체 미국 경제에 대한 예술이 기여하는 가치를 인정한다는 증거다.

AftA의 연구에 따르면, 예술은 관광 산업과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여 부동산 개발 투자의 가치를 높인다. 예술 행사 참석자들은 행사 입장료 외에 별도로 식사, 주차, 베이비 시터와 같은 항목에 1인당 $31.47를 지출한다. 현지 거주인이 이벤트 참석자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반면, 참석자의 34%는 외지인이며(즉, 지역 외부에 거주), 이벤트 관련 지출로 추정되는 $47.57를 더 지출한다. 예술 여행자는 진정한 문화 경험을 찾기 위해 더 오래 머물고 더 많은 돈을 지출하는 이상적인 관광객이다.



미국인들은 예술이 경제와 삶의 질에 중요하다는 데 동의한다. 2018년 AftA가 3,000명 이상의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86%는 예술과 문화가 지역 기업과 경제에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90%는 예술과 문화가 삶의 질에 중요하다고 믿고 있다. 마찬가지로 ULI 회원은 부동산 개발에서 예술과 문화의 가치를 인식한다. 2016년 ULI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대부분 미국의 개발자, 건축가, 기획자)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회원의 91%가 예술과 문화가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가치를 더한다는 데 동의한다. 또한 이 가치를 더 잘 정량화하기 위한 비즈니스 사례 도구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분명히 비즈니스 사례 도구는 투자자와 기타 이해관계자에게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사례들이 나올 때까지의 과정 이야기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제공한다. 코로나 이전의 한 예로 버지니아 북부의 레스턴 타운 센터를 보자. 레스턴 타운 센터에는 보행자 친화적인 공공장소, 공공 예술, 갤러리, 극장, 프로그램, 축제 등 많은 예술 및 문화 기능이 있다. 이로 인해 Reston Town Center는 이 지역에서 살고, 일하고,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장소 중 하나가 되었다. 이 타운 센터는 평균 사무실 공실률이 16~18%인 지역에서 1%(0.05%) 미만의 공실률을 기록했다. 센터는 버지니아주 페어팩스 카운티에서 가장 높은 평균 사무실 임대료를 달성했으며, 몇 블록 떨어진 건물보다 50% 더 높다.

예술은 장소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높인다. 2016년에 미국인 10명 중 7명은 예술이 지역사회의 질과 거주 가능성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정체성을 높인다고 말하고 있다. 예술을 통합하는 개발 프로젝트는 이러한 인식으로 인해 거주자, 기업, 방문객 등 더 많은 청중을 끌어들일 수 있다. 분석에 따르면 예술과 문화는 중요한 "장소 유지" 역할을 한다. 많은 새로운 개발 현장은 이미 풍부한 문화적, 역사적 중요성을 지닌 "장소"다. 추가적인 과제는 장소의 역사와 문화를 "유지"하고 끌어올리는 수준을 넘어서서, "새롭게 만드는" 것을 추가하는 것이다. 특히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 지역에서 역사와 문화를 잃을 위험에 처한 커뮤니티를 위한 형평성 증진이 될 수 있다.

또한 앞서 언급한 2018 AftA 설문조사에서 예술은 사회적 결속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설문에 응한 대중의 72%는 연령, 인종, 민족 등에 관계가 없이 예술이 커뮤니티를 통합한다는 데 동의했다. 그리고 73%는 “예술은 내가 속한 지역사회의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응답했다. 연구 결과는 모든 사회 경제적 계층을 망라하고 있다.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예술의 비즈니스 가치 데이터는 지역사회의 혜택을 통합하면서 그들이 나아가야 할 길을 일러준다.



직장으로 눈을 돌리면 예술은 재능 있는 인력을 끌어들인다. 2016년에 대학 학위를 소지한 사람들의 49%가 일자리를 위해 새 위치로 이동할 때 예술을 강력하게 고려했다. 밀레니얼 세대에서는 52%로 더 높다.

ULI의 Creative Placemaking 프로젝트(2016–2017)의 첫 번째 단계의 연구에 따르면, 부동산 전문가, 지방 정부, 커뮤니티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지역사회에 주는 혜택에는 향상된 사회적 결속력, 더 나은 웰빙, 안전한 동네 등이 포함된다. 경제적 혜택으로는 Placemaking 비즈니스와 세금 수입 증가 같은 지역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이 늘어난다. 예를 들어, 미국 연방 정부는 비영리 예술 단체와 그 청중의 경제 활동의 결과로 연간 275억 달러의 수익을 올린다. 디벨로퍼들은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의 결과 더 빠른 임대, 더 높은 유지율, 더 낮은 전체 프로젝트 비용의 혜택이 생긴다. 사람들은 더 오래 머물고 더 자주 방문하며 애정을 끄는 곳에서 더 많은 돈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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