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ULI의 Creative Placemaking 사례 Raleigh시 Shaw 대학과 세인트크로이


2017년에서 2021년 사이에 수행된 6개의 자문 서비스 패널 ASP(ADVISORY SERVICES PANELS)에 대한 사후 패널 연구는 패널 스폰서가 제시하는 다양한 어려운 토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현된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권장 사항의 가치를 조명하고 있다. 예술 및 문화 개입을 활용하여 기후 탄력성 및 재해 복구에서 복합 용도 개발 및 도시 핵심 재활성화에 이르는 문제에 대한 즉시 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했다. 각 ASP에 대해 이 보고서는 패널 방문을 요청하는 상황 내용과 패널 권장 사항을 요약하며,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와 관련하여 구현된 권장 사항을 정리하고 있다. 노스캘리포니아 롤리시 Shaw University와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세인트크로이 크리스천스테드 사례를 알아본다.

자료: ULI의 Creative Placemaking, Recommendations from and Impact of Six Advisory Services Panels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1. Shaw University,

노스캘리포니아 롤리시 Raleigh, North Carolina

UNIVERSITY REVITALIZATION

Conducted November 10–15, 2019

Shaw University는 남부 최초의 HBCU(Historically black colleges and universities)이자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HBCU 중 하나다. 1865년에 설립된 Shaw는 Raleigh의 CBD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다. 예술, 교육, 신학, 비즈니스 및 과학 분야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교육 한 자랑스러운 역사와 많은 차별점을 보유하고 있다. Shaw는 1882년에 4년제 의과대학을 설립한 미국 최초의 대학이다. 거의 400명의 학생이 의학 프로그램을 마치고 36년 후 학교가 문을 닫기 전에 Durham 최초의 흑인 의사인 Aaron Moore를 포함하여 저명한 의사가 되었다. Shaw는 노스캐롤라이나에 있는 흑인 대학의 어머니로 일컬어지며, 그 학생 중 일부가 주에서 다른 HBCU의 총장을 창립했기 때문이다. 여성에게 문을 연 최초의 HBCU였으며, 1960년대에 학생이 민권 운동에 헌신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 학생 비폭력 조정 위원회(Student Nonviolent Coordinating Committee)의 발상지였다.

현재 많은 소규모 사립 교육 기관과 달리 Shaw는 등록 학생 수가 줄어들고 유서 깊은 건물은 낡았으며 재정적 필요를 충족시키기에 기부금이 부족한 상태에 직면해 있었다. 울타리로 둘러싸인 캠퍼스는 독점적으로 학생들의 영역이었지만 대학은 캠퍼스를 열기를 원했다. 도시의 급속한 성장으로부터 혜택을 받고 캠퍼스에 활기를 불어넣으며 더 많은 학생을 유치하기를 열망했다.


대학의 총장인 Dr. Paulette R. Dillard는 학교의 부동산과 위치가 가장 큰 자산임을 이해했다. Raleigh CBD의 남쪽 가장자리에 있는 Shaw의 물리적 환경은 주 의사당, 인기 있는 Dorothea Dix Park,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 캠퍼스에서 가깝다. 주거 지역뿐만 아니라 캠퍼스 인근의 다른 4개 대학으로 둘러싸여 있다. 다운타운 캠퍼스 외에도 이 기관은 롤리와 노스캐롤라이나 전역의 도시에서 핵심 캠퍼스 외부에 여러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 Shaw는 재정 기반을 회복하고 21세기 HBCU 학생을 유치하고 교육할 캠퍼스를 개발하기 위해 부동산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ULI와 협력했다.

패널 추천 요약

패널 권장 사항은 대학의 부동산 자산을 활용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재고하며 대학의 유명한 역사를 향상시키기 위해 장소 만들기 개입을 사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권장 사항은 6가지 범주로 나뉜다.

부동산 이외의 기회 - 패널은 Shaw가 부동산 이외의 많은 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음을 인식했다. 여기에는 독특한 브랜드, 지역 사회와의 관계, 지역 기업, 학교 및 대학과의 파트너십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Shaw와 Wake Tech의 파트너십을 통해 학생들은 Wake Tech에서 2년, Shaw에서 2년을 보낼 수 있으므로,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부동산 기회 - 대학의 재정 건전성을 회복해야 할 시급함을 인식한 패널은 Shaw에게 생존, 안정화, 번창이라는 3단계 접근 방식을 통해 부동산의 힘을 발휘할 것을 조언했다. 생존: "가장자리" 또는 비전략적 부동산 자산을 식별하고 즉각적인 현금 흐름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이를 청산한다. 안정화: 대학의 부동산 자산 관리 및 이러한 자산의 전략적 관리를 담당하는 숙련된 부동산 전문가를 고용하여 학교 운영에 참여시킨다. 번창: 일단 안정화되면 "큰 기회를 실현하고 큰 기회를 마케팅하기 위한 대담한 비전을 고안하고 실행한다.

자본 형성 - 대학은 현재 재정 상황을 인정하고 부동산 자산과 브랜드 및 관계와 같은 기타 고가치 자산 및 무형 자산을 전략적으로 배치하기 위한 변환 계획을 주장하는 설득력 있는 스토리를 전달해야 했다.


장소 만들기 전략—대학은 인상적인 학문적 역사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장소다. 그러나 내향적인 자세(inward-focused posture)는 긍정적이고 환영하는 이미지를 투영하지 못한다. 패널은 Shaw가 장소 만들기 개입, 특히 예술과 문화를 사용하여 역사적 뿌리가 깊은 도심 캠퍼스로서의 장소감을 만들고, 교수진과 학생의 자부심을 고취하고, 대중의 관심과 지지를 촉진하도록 격려했다.

브랜딩 및 커뮤니케이션 - Shaw는 각 이해 관계자 그룹에 맞춤화된 메시지를 통해 혁신을 광범위하고 명확하며 잘 전달해야 한다. 대학이 의미하는 바, 역사적 성공 기록, 대학의 가치와 고등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을 전달하여 브랜드를 강화해야 한다. 투명성, 참여, 일관되고 포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리소스를 할당해야 한다.

거버넌스—패널은 거버넌스가 Shaw가 원하는 변화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대학 총장은 단기 요구 사항을 해결하고 장기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관련된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유능하고 헌신적이며 지원적인 이사회로부터 권한을 부여받아야 한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구현 패널 권장 사항

Shaw는 패널 권장 사항과 직접 연결된 특정 조치를 취했다. 패널 이후의 초기 조치는 부동산 및 전략 개발 담당 부사장인 Kevin Sullivan을 고용하여 부동산 개발을 감독하고 커뮤니티 및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Sullivan은 부동산 개발 및 장소 만들기를 지원하기 위해 동급 최고의 부동산 자문 회사를 고용하기 위한 RFP(Request For Proposal) 노력을 이끌었다. 선택된 회사인 Hayat Brown은 예를 들어 Howard의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성공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있어 워싱턴 D.C.에 있는 HBCU인 Howard University와 긴밀히 협력한 성공 실적을 가지고 있다.

이 "듀오 부동산 팀"을 구성한 이후로 Shaw는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Shaw는 인근 지역, 비즈니스 커뮤니티, 개발 커뮤니티 및 더 넓은 Triangle 커뮤니티에 다가가서 그 노력과 역사에 관심을 갖도록 공동 노력을 기울였다. Shaw는 전략적 파트너십 기회 및 장소 만들기에 관해 시와 협력하여 도시를 설득하여 Dorothea Dix Park와 Chavis Park를 연결하고 South Street를 따라 산책길 Strollway 경로를 원래 계획에서 변경하여 Shaw 캠퍼스 바로 앞까지 끌어들였다. Sullivan은 “Strolway는 Shaw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우리는 역사적인 표지, 문화유산 산책로, 캠퍼스 주변의 중요 장소 지도, 창의적인 예술과 조각을 포함하는 토지 재개발을 착수하면서 추가적인 장소 만들기에 대해 시와 협력하기를 희망한다.”라고 주장한다.

Sullivan의 발언은 Shaw의 캠퍼스를 일반 대중에게 개방하고 내부의 학생 중심 틀에서 열린 커뮤니티 중심 틀로의 전환이라는 또 다른 중요한 변화를 암시한다. Shaw는 인프라 및 건물 개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조금을 사전에 신청했다. 이 대학은 최근 캠퍼스 전체 계획을 개발하기 위해 National Trust for Historic Preservation으로부터 보조금을 받았다. 캠퍼스 전체 계획의 목표는 캠퍼스를 Raleigh 시내 구조에 연결하기 위한 장벽(예: 울타리) 제거, 캠퍼스의 역사적 핵심을 강조하고 기념하기 위한 경로 및 기타 장소 만들기 추가, 역사적 건물 보존 계획 등 많은 패널 권장 사항을 반영한다.

Shaw는 대학 전략 계획 Epic 2020+에 명시된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부동산 전략 계획을 채택했다. 한편, 예술과 문화, 그리고 파트너십을 포함하는 장소 만들기도 그 노력의 중요한 부분도 채택했다. 여기에는 부동산 보유에 대한 최대 가치와 밀도를 위한 구역 변경, 비전략적 변두리 및 외곽 부동산 처분, 캠퍼스에 인접한 전략적 부동산 취득 등 부동산에 초점을 맞춘 활동이 포함된다.


2.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세인트크로이 크리스천스테드

Christiansted, St. Croix, U.S. Virgin Islands

기후 회복 CLIMATE RESILIENCE

Conducted June 24–27, 2018



미국령 버진아일랜드(USVI)는 워싱턴 D.C. 인구의 약 5분의 1, 면적의 2배에 달하는 미국의 편입되지 않은 영토다. 카리브해와 북대서양 사이에 위치하여 날씨에 취약하고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2017년에 두 번의 연속적인 5등급 폭풍으로 인해 거의 110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 허리케인 어마와 마리아는 파괴적이었다. 몇 주 동안 St. Croix 공항과 항구가 폐쇄되었고 깨끗한 물과 전력도 없었고 공공 서비스도 심각한 장애를 겪었다. 학교 50% 이상이 심하게 손상되었다. 가구의 85% 이상이 주택 손상을 입었다.

대부분의 피해는 St. Croix 섬의 다른 곳에서 발생했지만, 주요 패널 연구 지역인 크리스티안스테드(Christiansted) 마을은 노출된 폭풍우의 취약성에 충격을 받았다. 크리스티안스테드는 한때 활기 넘치던 산업이 섬에서 사라지면서 높은 실업률과 오랫동안 씨름했다. 주택 부족과 주택 구입 가능성이 발생했다. 노예화의 역사에 뿌리를 둔 소득, 교육, 건강 불평등의 격차는 원래부터 상존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부심이 있었고,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여 생존하기로 결심했다. 그들은 역사의 긍정적인 측면과 1733년부터 도시를 건설한 덴마크 정착민과 노예가 된 아프리카인의 혼합에서 나온 풍부한 문화를 맹렬히 고수했다. 회복력 있는 미래를 위해 재건하고 이 역사를 보존하면서 경제 활력을 촉진하는 방법 그리고 문화가 가장 큰 관심사였다. 패널 스폰서인 버진 아일랜드 주택 당국(VIHA)과 버진 아일랜드 주택 재정 관리국(VIHFA)은 ULI 자문 서비스에 도움을 요청했다.

패널 추천 요약

크리스천스테드 타운은 열대 섬 기후, 크리스챤스테드 시내의 유서 깊은 건물, 해안가 기반 시설과 산책로, 독특한 크루시안 문화 등 활용하고 건설할 수 있는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다. 활기찬 경제 항구가 있는 덴마크 서인도 제도의 수도였던 이곳은 USVI를 구성하는 세 개의 주요 섬 중 가장 큰 섬에 위치한 St. Croix의 두 마을 중 가장 큰 곳이다.

크리스천스테드의 사람들은 반항과 회복력의 역사를 대표하는 그들의 유산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그러나 패널 인터뷰는 곪아 터진 상처를 감지하고 두 가지 관점에서 패널의 작업에 접근했다. 다시 말해, 폭풍우로 인한 황폐화와 노예화와 제도적 인종차별의 역사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되는 심각한 격차에 대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처리량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정유소가 카리브해의 흑인 거주자가 대부분인 작고 외딴 섬인 St. Croix에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패널 권장 사항에는 환경적, 사회적, 문화적, 물리적,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개입이 포함되어야 했다. 패널은 공평한 경제 개발, 기반 시설, 이동성, 주택 및 장소 유지라는 5가지 우선순위 영역에 대한 권장 사항에 초점을 맞췄다.

평등한 경제 개발 - 형평성, 지속 가능성, 확장성 및 인적 역량 구축에 중점을 둔 대규모 "큰 아이디어" 투자보다는 소규모 투자를 선호한다. 패널은 크리스천스테드가 경제를 다각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Hovensa 정유 공장이 2016년 폐쇄되어 거의 2,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수백만 달러의 세수가 감소했다고 주장했다. 마을은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정유공장이나 다른 대기업의 재개장에 의존하지 말고 다른 곳을 봐야 한다. 전자 상거래와 성장하는 소규모 비즈니스 및 예술 커뮤니티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다. 패널은 가장 중요한 기회가 도시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사람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크리스천스테드는 사람들에게 투자하고 그들을 위한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인프라 -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 유틸리티 민영화, 효율적인 폐기물 관리 및 개선된 물 관리 시스템을 포함하는 탄력적인 기반 시설 전략 및 계획을 구현한다. 크리스천스테드의 노후화된 기반 시설은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이자 근면하고 신중하게 해결된다면 경제를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유망한 기회 중 하나로 간주되었다.

모빌리티—재난 복구 기금을 활용하여 이동성 시스템을 강화하고 자전거 공유 시스템 및 전동 스쿠터와 같은 다양한 교통수단에 투자한다.

주택—빈곤과 실업에 직면하여 주택 구입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기 위해 설계된 주택 프로젝트의 파일럿을 통해 지역 사회에 참여하고 주택 설계 및 개발에 혁신을 촉발한다. 파일럿은 제안된 해안가 공원을 중심으로 한다.

장소 관리 Placekeeping- St. Croix의 이야기를 전하고 역사와 활기찬 문화를 생생하게 유지하기 위해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또는 예술 및 문화 개입을 활용한다. 공원, 공공장소 및 해안가를 포함한 공공 영역에서 관광을 촉진하고 거주자와 관광객의 경험을 향상시킨다.

5개 영역 모두 총액이 상당한 재정 투자가 필요하다. St. Croix는 자금 조달을 어렵게 하는 지역의 부채 부담이 급증하고 있다. 패널은 즉각적인 필요와 전략적 장기 인프라 투자를 모두 해결하고 추가 재단과 기업 기부자를 유치하기 위해 연방 및 자선기금을 현명하게 사용하도록 조언했다. 이것은 크리스천스테드를 긍정적인 성장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다. 연방 출처의 예로는 연방 비상 관리국(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복구 기금, 미국 연방 세금 공제(예: 역사적 세금 공제, 새로운 시장 세금 공제) 및 기회 구역이 있다. 자선기금은 교부금 및 서비스를 통해 USVI 시민을 위한 지역 사회 개발에 전념하는 지역 사회 개발을 위한 St. Croix 재단(SCF)에서 올 수 있다. 비영리 단체, 기부자 및 기업을 연결하는 글로벌 조직인 Global Giving; TIDES 재단은 환경 지속 가능성, 사회적 형평성, 건강, 인권 및 경제적 권한 부여 분야에서 사회 변화를 가속화하고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구현 패널 권장 사항

크리스천스테드는 많은 패널 권장 사항에 따라 행동했으며 보다 탄력적인 장소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SCF의 주도 하에 생크루아 섬 전역에 9개의 "동네 회복 허브"가 설립되었다. 이 허브들은 "식량 황무지와 고립된 동네에 사는 사람들"과 같은 취약한 인구를 대상으로 하며 크리스티안스테드가 수혜를 받았다. 허브들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허브에는 태양열 시스템이 있어 화석 연료 의존도와 에너지 비용을 줄이며, 태양열 설치장소는 교육 장소가 되어, 현지인에게 성장 시장에서의 일자리를 채울 수 있는 기술을 교육한다. 이 허브는 농민을 강화하고 섬의 식량 안보를 강화하도록 설계된 SCF의 Farm Tienda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SCF는 역사적인 Alexander Theatre(350석)의 복원, 재난 대피소, 최대 300명 수용 주택 등 기반 시설 투자를 하고 있다.

도시의 노력 중 주요 초점은 풍부한 유산을 축하하고 예술과 문화를 활용하여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다. SCF는 치유 인문학이라는 이니셔티브를 통해 다시 한번 앞장서고 있으며 "장소 유지, 보존 및 스토리텔링을 우선시하는 전체적 커뮤니티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Healing Humanities의 세 가지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이니셔티브는 다음과 같다.

Sunday Market Square는 미국 국기 아래에서 계획된 가장 오래된 공공 광장 중 하나다. 1733년 크리스천스테드에 덴마크 정착민들이 상업 중심지로 세운 이 시장은 노예들이 일요일(강제 노동에서 벗어난 유일한 날)에 물건을 팔고 서로 사귈 때 사용했다. 이 광장은 1989년 허리케인 휴고(Hugo)로 황폐화되기까지 수 세기 동안 인기 있는 모임 장소로 남아 있었다. 휴고로 마지막 타격을 입은 이후 방치되었다.

2005년에 완료된 광장 복원의 첫 번째 단계에는 Market Street Roadway의 재설계와 여러 건물의 보수가 포함된다. 2021년부터 진행 중인 2단계에는 커뮤니티 개발, 창의적인 장소 유지 및 예술을 통한 사회적 변화를 포함하는 "확장된 마켓 스퀘어"가 포함된다. SCF의 Deanna James 회장 발언에 의하면, 청사진에는 저소득/중간 소득 주택, 비영리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문화 테마가 있는 창의적인 공간의 재개발 및 관리, 컨퍼런스 회의 공간, 아프리카 카리브해 커뮤니티 포럼, 평생 학습 박물관 등이 포함된다. Market Square를 커뮤니티의 사회적 형평성 동인이자 수입원으로 보고 있다.

Alexander Theatre는 공연예술의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다. 1954년 유서 깊은 마켓 스퀘어에 지어진 이전 영화관으로 외관은 식민지 부흥 스타일로 꾸며져 있다. 수년간 방치된 후 황폐해진 이곳은 현재 소집 및 회의 공간(그리고 언급한 바와 같이 재난 대피소) 역할도 할 마을 최초의 실내 공연예술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Crucian Conversations는 SCF와 전국 비영리 StoryCorps 간의 파트너십을 의미한다. StoryCorps의 사명은 "사람들 사이의 연결을 구축하고 보다 정의롭고 자비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인류의 이야기를 보존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SCF와 ULI 재단이 후원하는 StoryCorps는 2019년 4월 3일 의사, 요리사, 음악가 및 지역 사회 활동가를 포함하여 30명의 Crucian 거주자를 참여시켰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문화적 담지자"의 15개 녹음은 회복력, 문화 및 인간 정신의 힘에 대해 논의한다. 이 이야기들은 크리스천스테드와 세인트 크루아 섬의 이야기를 전하고, 보존하고, 기념하며, 그것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을 통해 풍부한 문화유산에 대한 더 깊은 인식과 이해를 촉진한다. 대화는 National Public Radio와 같은 지역, 커뮤니티 중심, 글로벌 채널을 사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공유된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