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CB INSIGHTS의 2023년 11개 기술 전망과 수명 연장 및 슈퍼 앱 기술


CB INSIGHTS는 최근에 2023년 11개 기술 전망 자료인 ‘11 Tech Trends To Watch Closely in 2023’를 발표하였다. 그 항목을 보면 ①수명 연장 서비스 기술 ②슈퍼 앱의 은밀한 침공 ③핀테크의 빠른 재생 ④집안의 봇 ⑤가상 발전소 ⑥헬스케어의 보이지 않는 트릭 ⑦냄새의 디지털화 ⑧펨텍은 갱년기 치료로 진화 중 ⑨바이오 기반 소재 붐 ⑩인도 테크 상승 ⑪재생 어그테크 정착 중 등의 기술이다.

이들 11개 기술 내용을 개략 소개하고, 여기에 더해 ①수명 연장 서비스 기술 ②슈퍼 앱의 은밀한 침공 등 기술을 정리해 소개한다. 나머지 기술들은 다음호에서 연재로 계속 소개하기로 한다.

자료: CB INSIGHTS ‘11 Tech Trends To Watch Closely in 2023’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기술은 결코 전진을 멈추지 않는다

2021년에는 대부분의 기술 세계는 막대한 자금 조달이라는 대풍년을 누렸다. 지금은 경기 침체 등으로 그때보다는 하락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기술 분야는 전혀 둔화하지 않으면서, 붐비는 발전은 계속 누적해나갈 전망이다.

인공지능 회사 Generative AI는 이미 큰 주목을 받으면서 떠오르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인간 수명을 훨씬 더 길게 연장하고 환자 감시에서 부당 증가 없이 건강 모니터링 수단을 약속하고 있다. 디지털 냄새 테크(digital smell tech) 개선은 세상을 탐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고, 소비자가 좋아할 식품 및 미용 제품을 더 자신 있게 예측하도록 돕는다.

한편, 가상 발전소(virtual power plants)는 일반 가정에서 광택이 나는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 팩을 치장하여 돈을 벌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면서 전기 그리드가 훨씬 더 회복력을 갖도록 돕고 있다. 그리고 플라스틱이 다시 한번 업계의 뜨거운 주제가 되면서, 차세대 여러 대안이 해초 및 버섯과 같은 바이오 기반 소재들과 함께 연결되고 있다. 많은 기술 기업들이 경제적 불확실성이 크게 나타나는 환경에 적응할 것이다.

기업이 회복력을 구축하려고 할 때,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은 최고의 가치를 줄 것이다. 핀테크와 같이 수요 감소로 난기류를 겪고 있는 분야의 스타트업은 새로운 제품과 기능 출시 계획을 가속하고 있다. 반면, 다른 회사는 그동안 고객서비스가 부족한 시장을 찾아내어 새로운 고객층을 발굴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여성 건강 분야의 폐경기 여성을 위한 서비스가 있다. 그러면서 일정 규모 이상의 모든 회사는 스스로 남들이 넘볼 수 없는 해자(垓子, moat. 남들이 넘볼 수 없는 성벽 주변의 호수)를 만들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슈퍼 앱을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2022년 무수한 변화 이후 "뉴노멀"이 다시 한번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이 2023년이 기술 세계에서 새로운 역동성을 안내하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러면서 유달리 특출한 기술이 아니라면, 2023년에도 기술 분야에서 오랫동안 동일하게 유지되는 기술은 없으며, 기술은 결코 변화와 진전을 멈추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CB INSIGHTS의 2023년 11개 기술 전망

① 수명 연장 서비스 기술 Immortality-as-a-service

인간은 수천 년 동안 영생에 대한 환상을 가져왔지만, 그 오래된 추구를 이제는 벤처캐피탈 (VCs)와 기술 회사들이 새로운 관심으로 추구하고 있다.

② 슈퍼 앱의 은밀한 침공 The secret invasion of super apps

슈퍼 앱 수준 플랫폼들이 대규모 충돌을 하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이들은 소비자의 온라인 생활을 지배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③ 핀테크의 빠른 재생 Fintech’s rapid regeneration

핀테크 스타트업은 창업 이래 가장 험난한 시장 상황에 직면해 있지만, 많은 기업이 이미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하고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적응하고 있다.

④ 집안의 봇 Bots in the house

테크 리더와 스타트업 모두 로봇이 가정에서 안전하게 작동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유용한 청소 보조 도구이면서, 감정이입 동반자(empathetic companions)로서의 두 가지 역할을 하고 있다.

⑤ 가상 발전소 Virtual power plants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decentralized energy systems)은 견인력을 얻고 있다. 그 배경은 재생 가능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고, 그리드 안정성(grid stability)에 대한 우려가 올라가며, 지역사회가 에너지 가격 급등과 씨름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⑥ 헬스케어의 보이지 않는 트릭 Healthcare’s invisibility trick

주변의 건강 모니터링은 원격 환자 모니터링의 표준 접근 방식을 뛰어넘고 있다. 과거 그 어느 때보다 향후에는 더 많이 연결되고 덜 침습적인 장치를 통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할 것이다.

⑦ 냄새의 디지털화 Smell goes digital

디지털화되는 냄새(digitizing scent)는 복잡한 과정이지만 냄새 기술(smell tech)은 2023년 식품, 소매, 의료 등을 포함한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

⑧ 펨텍은 갱년기 치료로 진화 중 Femtech turns to menopause

여성 건강 영역이 계속 확장됨에 따라, 더 많은 스타트업이 폐경과 같은 소외된 여성 문제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⑨ 바이오 기반 소재 붐 The bio-based materials boom

기업들은 해초와 버섯 같은 천연자원에서 추출한 물질을 차세대 소재로 전환하고 있다.

⑩ 인도 테크 상승 India’s tech ascent

벤처캐피털은 스타트업 생태계의 다음 큰 성장 기간을 활용하기 위해 인도에 베팅하고 있다.

⑪ 재생 어그테크 정착 중 Regenerative agtech takes root

패션 브랜드와 거대 식품 기업들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재생 농업(regenerative agriculture)으로 눈을 돌리면서, 실현 가능한 기술(enabling technology)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 추진력을 얻고 있다.

수명 연장 서비스 Immortality-as-a-service

인간은 수천 년 동안 영생에 대한 환상을 가져왔지만, 이 오래된 추구는 이제 벤처캐피털(VC)과 테크 회사의 새로운 관심을 끌고 있다.

나이가 숫자에 불과한 세상을 상상해 보자. 100세 노인들이 평범할 뿐만 아니라 민첩하고 건강하며 여전히 일할 수도 있다. 사회가 재편되면서, 많은 경제적 가정들이 뒤집힐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연금과 사회 보장은 더 많은 압력에 직면할 것이며, 산업은 더 많은 노동력을 끌어들일 수 있고, 더 많은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도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생활하고 삶을 계획하는 방식은 거의 확실하게 극적으로 변할 것이다.



그런 세상이 그리 멀지 않을지도 모른다. 점점 더 강력해지는 AI 도구와 유전학(genetics)을 분석하고 조작하는 능력으로 무장하면서 점점 더 많은 기술 회사들이 장수 판매(selling longevity)에 뛰어들고 있다. 불멸의 꿈은 제쳐두고, 더 오래 살고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 창업자들이 받는 보상은 커질 수 있다. 나이를 무시하는 소비자는 반복적인 매출이라는 수지맞는 원천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다.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향에서 장수과제에 도전하고 있다.

• 세포 프로세스 수정하기 Tinkering with cellular processes

• 신체 부위 재생하기 Regenerating body parts

• 약물 발견 Drug discovery

• 노화 방지 보조제(화장품에 중점을 두지 않음) Anti-aging supplements (not cosmetic focused)

이 분야에 주목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Apollo Health Ventures 및 Life Extension Ventures와 같은 전용 VC 펀드는 최근 장수 회사에 쏟아붓기 위해 막대한 자금을 모았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022년 노화 방지 연구에 연간 10억 달러를 지출하겠다고 밝혔다.

주목을 받은 스타트업 중에 Altos Labs이 있다. 이 회사는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가 지원하고 노벨상을 수상한 유전자 편집 도구 CRISPR의 공동 발명가 제니퍼 다우드나가 이사로 있다. 회사는 2022년 초에 30억 달러 규모의 자금 조달 계약을 체결했다. 회사의 연구 목적은 "세포 회춘 프로그래밍"을 통해, 질병을 역전시키는 것이다. 즉 사실상 세포 프로세스를 해킹하여 노화와 관련된 메커니즘을 방해하고, 세포를 속여 더 젊고 건강한 상태로 재진입하게 하는 것이다.

Altos Labs 외에도 높은 장수 목표를 갖고, 원천이 풍부한 바이오테-테크 회사들이 여럿 있다. 알파벳의 자회사인 칼리코(Calico)도 세포 프로세스를 표적으로 하여 노화를 방해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장수에 대한 회사의 초점은 더 많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Google의 훨씬 광범위한 전략을 보완하는 것이다. 2013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세포 리프로그래밍(cellular reprogramming)과 관련된 여러 특허를 받았으며, 2021년 제약 회사인 AbbVie와의 파트너십을 확장하여 신경퇴행성 질환(neurodegenerative diseases) 및 암 치료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특정 질병을 목표로 하는 많은 초기 단계 재생 의학(regenerative medicine)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전체 수명이 그렇게 많이 바뀌지는 않더라도,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삶의 질을 크게 향상할 수 있는 치료법을 판매하고 있다. 이런 회사로는 Eyestem(시력 회복), Spiderwort(척추 복구), Hy2Care(연골 복구), Mesentech(뼈 손실 복구), Toregem BioPharma(치아 재생) 등이 있으며, 모두 2022년에 초기 단계 자금 조달 라운드(early-stage funding rounds)에서 자금을 모았다.

일부 회사는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장기를 성장시키는 시도를 하고 있다. LyGenesis는 환자의 신체가 림프절에서 새로운 신장, 간 또는 췌장을 자라게 하는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다. 이 미니 장기는 매우 아픈 사람이나 적합한 기증자를 찾는 옵션이 없는 환자들을 위한 완전한 이식의 대안으로 활용될 것이다. 한편, Satellite Bio는 2022년에 시리즈 A에서 8,200만 달러 규모를 조성하여 기능이 떨어진 장기를 대체하도록 프로그래밍하는 이식 가능한 조직(implantable tissues)을 개발하고 있다.

신약 개발(drug discovery)은 기술이 사람들의 나이와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핵심 영역이다. 최근 알츠하이머 약물 실험의 성공은 새로운 약물을 신속하게 설계하고 테스트하는 더 나은 방법을 찾는 것이 노화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AI 및 양자(quantum) 컴퓨팅의 발전으로, 이미 대규모 분자 데이터베이스에서 약물 후보를 식별하고 약물 상호 작용을 시뮬레이션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임상 시험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 테스트되고 있다. 예를 들어 Algorithmiq 회사는 약물 시뮬레이션을 위한 양자 컴퓨팅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2022년 초에 시드 라운드(seed round)에서 400만 달러를 모금했다. 신약 개발 기술이 성숙함에 따라, 치매(dementia) 및 암과 같은 일반적인 노화 관련 질병에 대한 약물 후보 테스트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다른 기술로 후생유전학적 시계(epigenetic clocks)를 활용하여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를 측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술이 있다. 이 기술은 누군가의 신체가 실제 생활 연령에 대한 일반적인 노화 특성과 크게 다른 노화 특성을 보일 수 있다는 데 바탕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Elysium Health는 소비자의 유전자 분석을 위해 DNA 샘플을 제공하는 재택 테스트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요인으로 인한 노화와 관련된 후생유전학적 마커를 찾고 노화의 일부 영향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보충제를 판매한다.

장수 분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젊음의 한가지 샘만 찾는 기업은 없을 것이다. 세포 리프로그래밍, 재생 의학, 약물 발견과 같은 핵심 분야에서 단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켜보자. 이러한 발전은 주변 건강 모니터링과 같은 기술과 후생유전학적 시계에서 얻은 더 나은 노화 통찰력과 함께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이 발전은 사람들이 전반적인 건강을 측정 및 유지하고, 병의 초기 단계에서 치료에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는 노화 방지 플랫폼의 기반이 마련되고 있음을 암시한다.

나이에 대한 우리의 가정은 앞으로 몇 년 동안 완전히 뒤집어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한 가지는 확실하다. 기술 세계에서 불멸의 꿈은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은 확실하다.


슈퍼 앱의 은밀한 침입 The secret invasion of super apps

소비자의 온라인 생활을 지배하기 위해 경쟁하는 슈퍼 앱 수준의 플랫폼들이 발전적으로 대규모 충돌을 하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슈퍼 앱은 스위스 군용 나이프 같은 다용도 테크 플랫폼이다.

Tencent의 WeChat부터 동남아시아의 Grab에 이르기까지 이들 올인원 앱(all-in-one apps)은 메시징, 결제, 쇼핑, 게임, 음식 배달과 같은 것들을 묶는 서비스로 진화하면서, 사용자가 절대 떠날 필요가 없는 디지털 생태계를 만들었다.



지금 Meta, Microsoft, Amazon, Google, Apple 같은 회사들은 소비자 도달 범위를 확장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한 모델로 슈퍼 앱을 추구하고 있다. 그 대상은 미국 유럽을 포함하여 아직 수퍼앱이 없는 모든 지역이다.

그러나 이들 회사만이 뛰고 있는 것은 아니다. 주택 분야의 Zillow부터 리테일의 Marks & Spencer와 금융의 PayPal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최근에 부문별 구체적 슈퍼앱 구축 의사를 밝혔다.

서구 소비자조차도 머지않아 슈퍼 앱에서 모든 것을 행하는(do-it-all) 편리함의 선택을 갈망할 것이다.

보상은 엄청나다. 검색, 상거래, 디지털 식별과 같은 온라인 활동이 실행하는 결합 플랫폼이 될 수 있는 모든 회사는 넓은 해자를 얻을 수 있다. 디지털 경제의 관문 역할을 하여 풍부한 수익 창출 기회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대기업의 슈퍼 앱 야망은 단순한 WeChat 복제품(clone)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이들 회사는 다음 영역에서 소비자의 온라인 생활의 더 많은 측면을 다루기 위해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 발견(discovery) (예: 검색, 소셜 미디어)

• 거래 및 인증(예: 결제, 메시징, 디지털 ID)

• 배송(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제공)

여기에서 기술 회사의 출발점과 이점은 다양하지만, 플레이어는 이미 각각의 다른 영역을 모아, 점점 더 직접적 경쟁을 시작할 수준의 효과적인 슈퍼 앱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검색은 핵심 전쟁터가 되고 있다.

2022년 12월 The Information은 Microsoft가 Bing 검색 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슈퍼 앱을 구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이는 2023년 2월 이미 상용화가 시작되고 있다. 이 회사는 소비자 시장으로 더 확장하고 더 많은 광고 수입을 확보하기 위해, 쇼핑에서 뉴스 원천( news feeds)에 이르는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

한편, 현재 전 세계 검색량을 지배하고 있는 Google은 사용자를 네트워크 내에 계속 유지하기 위해 검색 및 제품 목록 기능을 향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쇼피파이(Shopify. 캐나다의 다국적 전자상거래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YouTube(2006년 인수)로 확장하여, 판매자가 YouTube 채널에서 쇼핑 가능한 제품을 직접 선보일 수 있도록 했다. 미국에 기반을 둔 창조기업들(creators)은 제품 비디오를 우연히 본 시청자가 YouTube를 떠나지 않고 구매를 완료할 수 있도록 현장 결제를 활성화하는 옵션이 있다.

Google은 또한 다른 소셜 플레이어와의 경쟁에 맞서기 위해, 이미지로 결과 미리보기를 강화하는 검색을 추가하여, 시각적으로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기능을 출시했다.

현재 미국 젊은이의 약 40%가 TikTok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Google 검색이나 Meta의 Instagram(지도 대신 점심 식사 장소를 찾기 위해)을 사용하고 있다(2022년 7월 Google SVP Prabhakar Raghavan의 의견).

더 많은 소비자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실상의 검색 엔진으로 사용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이제 상거래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그러나 검색이 진화하더라도 검색 단계 이후에, 소비자를 붙잡아두어 전자상거래 시장 파이에서 더 큰 몫을 차지하는 것이 슈퍼 앱 야망을 가진 플레이어에게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Meta의 슈퍼 앱 목표는 2014년에 구매한 메시징 서비스인 WhatsApp에서 가장 명확하게 알 수 있다. 2022년 11월 회사는 "전체 쇼핑 경험을 WhatsApp 채팅으로 직접 가져오는 비전"을 발표했다. 먼저 특정 국가의 WhatsApp 사용자는 이제 앱 내에서 비즈니스를 검색하고 직접 메시지를 보내고 채팅에서 결제할 수 있다. Meta는 전 세계적으로 20억 명 이상의 WhatsApp 사용자를 위한 검색, 메시징, 결제를 처리하는 과정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다른 회사들은 슈퍼 앱 기능의 핵심 가능 수단인 결제를 노리고 있다. Apple Pay 채택은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약 75%의 iPhone에서 서비스가 활성화되었다. 2022년 5월 Google은 신용카드, 대중교통 문서, 티켓 등을 저장하는 Android 휴대전화용 디지털 지갑 앱을 출시했다.



Apple은 소비자 시장의 극과 극(consumer journey end-to-end)을 모두 소유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Breakout"이라는 프로젝트에서 결제 처리, 사기 분석 등을 위한 자체 기술을 개발하여 다양한 금융 상품을 회사 네트워크로 수렴할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과 구글도 디지털 ID 시장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 디지털 ID는 사용자가 자사 온라인에 계속 남아있는지 확실하게 파악하는 수단이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은행 및 의료와 같은 민감한 서비스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이런 것도 슈퍼 앱 생태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회사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소비자 생활의 일상적인 상호 작용의 중심에 훨씬 더 가까이 서게 될 것이다. Google 월렛에 대한 Google의 ID 기능은 아직 작동 중이지만, Apple의 Wallet IDs도 이제 여러 TSA 검문소에서 지원되고 있다. 최근 핀테크 비즈니스 위클리(Fintech Business Weekly)가 공개한 특허 출원은 애플이 신원(KYC. know-your-customer) 확인, P2P(Peer-to-Peer) 거래, 유권자 신원 확인 등 신원 증명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Elon Musk도 슈퍼 앱에 대한 야망이 있다. 2022년 10월 머스크는 "트위터를 사는 것은 모든 앱인 X를 만드는 촉진제"라고 트윗했다. Twitter의 440억 달러 가치는 실제로 완전한 슈퍼 앱으로 전환된다면 언젠가는 저렴해 보일 수 있다. 위성 기반 인터넷에서 자율 차량, 두뇌 제어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이들을 하나로 묶는 플랫폼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물론 슈퍼 앱 지망 기업들에게는 상당한 장애물이 존재한다. 장애물이란 많은 디지털 활동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소비자 신뢰를 얻으면서, 동시에 곧 혼잡해질 공간에서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슈퍼 앱의 매력은 이미 기술 분야 전반에 자리 잡고 있다. 대기업들은 2023년과 그 이후에 소비자 온라인 생활이 점점 더 겹치는 측면을 놓고 경쟁하면서 초대형 충돌 과정에 들어서 있다.


Commentaires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