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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CB INSIGHTS의 2023년 핀테크와 집안의 봇 테크 전망


CB INSIGHTS는 최근에 2023년 11개 기술 전망 자료인 ‘11 Tech Trends To Watch Closely in 2023’를 발표하였다. 그 항목을 보면 ①수명 연장 서비스 기술 ②슈퍼 앱의 은밀한 침공 ③핀테크의 빠른 회생 ④집안의 봇 ⑤가상 발전소 ⑥헬스케어의 보이지 않는 트릭 ⑦냄새의 디지털화 ⑧펨텍은 갱년기 치료로 진화 중 ⑨바이오 기반 소재 붐 ⑩인도 테크 상승 ⑪재생 어그테크 정착 중 등이다.

이번에는 ③핀테크의 빠른 회생 ④집안의 봇 등에 대한 기술을 정리해 소개한다. 나머지 기술들은 다음호에서 연재로 계속 소개하기로 한다.

자료: CB INSIGHTS ‘11 Tech Trends To Watch Closely in 2023’

델코지식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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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etailon.kr/on/

핀테크의 빠른 회생 Fintech’s rapid regeneration

핀테크 스타트업은 창업 이래 가장 험난한 시장 상황에 직면해 있지만 많은 기업이 이미 새로운 공간으로 확장하고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적응하고 있다.

핀테크는 구조적 변화(tectonic shift)를 겪고 있다. 최근 몇 년간 벤처캐피털(VC)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주도하여, 2021년 정점에 있는 벤처 시장에 투자된 자금의 1/4을 차지했다. 그러나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성장기에 사업을 구축한 대부분의 핀테크 스타트업은 장기간의 시장 침체를 견뎌내지 못했다.

불황의 전망은 다른 많은 기술 분야보다 특히 핀테크에 더 크게 다가오고 있다. 가장 잘 알려진 핀테크 중 Robinhood에서 Chime에 이르는 일부 기업은 대상이 일반 소비자이지만, 이들 소비자가 불황을 겪으면서 같이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이자율이 사상 최저치에서 계속 상승함에 따라 디지털 대부업체는 돈을 빌리는 데 더 많은 돈을 지급하면서 이들의 비즈니스가 침체하고 있다.

부동산 기술 회사들도 치솟는 모기지금리와 인플레이션이 주택 구매자를 위협함에 따라 2022년 여름부터 정리 해고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Stripe(최종 자금 조달 라운드를 기준으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가치가 높은 유니콘 기업) 조차도 전자 상거래 활동 둔화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비용부담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이미 벤처 시장에서 핀테크의 지배력은 뿌리가 흔들리고 있다. 2022년 4분기에 이 부문은 전체 VC 투자금 중 14%에 그쳤다. 2021년 2분기 최고치인 24%에서 10% 포인트 하락했다. 불황의 전망은 다른 많은 기술 분야보다 특히 핀테크에 더 크게 다가오고 있다.



오늘날의 악화된 경제 환경으로 현재의 핀테크 환경은 어려움 속에 있다. 그래서 살아남기 위해 핀테크는 이미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① 비금융권 포함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 및 제품 기능으로의 확장

② 기업 바이어 공략 강화

첫 번째 생존 전략은 다양화 노력의 가속화다. 이는 많은 핀테크의 오랜 목표지만, 현재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Fintech 리더들은 기존 고객에게 더 나은 수익을 창출하고 해자를 구축하기 위해 서비스를 결합하고 있다. 그러면서 위험한 비즈니스 라인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있다.

BNPL(buy now. pay later. 지금 구매 후 지불) 영역에서 가장 큰 이름 중 하나인 Klarna 회사를 예로 들어 보자. BNPL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힘입어 Klarna의 2021년 평가액은 456억 달러에 이르렀다. 이는 불과 15개월 전 자금 조달 라운드보다 8배 이상 증가한 금액이다. 하지만, 그 이후로 이 영역은 규제 조사를 받았고 BNPL 제공업체는 더 많은 소비자가 대출금을 제때 갚지 못함에 따라 손실이 증가했다. 이러한 새로운 현실이 Klarna를 강타했다. Klarna는 2022년 7월 평가액을 85% 삭감한 데 이어, 2022년에 2차례의 정리 해고를 했다.

BNPL이 역풍에 직면한 상황에서 Klarna는 새로운 제품 영역에 진출함으로써, 스스로 기존의 영역을 차단하고 있다. 몇 달 동안 가격 비교 도구, 쇼핑 가능한 동영상,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플랫폼 등의 기능을 출시했다. 이러한 전환은 Klarna가 상인을 위한 순수한 금융 파트너에서 소매업체, 인플루언서 및 쇼핑객을 위한 종단 간 상거래 도구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더 많은 유명 브랜드 핀테크가 "슈퍼 앱"과 유사한 방향으로 향해 나아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슈퍼 앱은 생태계와 접속을 한다. 사용자는 이 속에서 돈을 관리하고, 쇼핑하고, 보험을 구매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한 예로 Revolut는 급여 선지급, 애완동물 보험 및 기업 급여 명부를 포함하여 약 50개의 제품으로 구성된 무기고를 구축했다. 2022년 11월에는 고객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인스턴트 메시징 기능도 추가했다. 이는 Alipay와 같은 아시아 슈퍼 앱의 틀 속에서 비재무적 단계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같은 계통의 도전적 은행인 Nubank는 수많은 신생 기업과 협력하여, 보험, 투자, 암호화폐 거래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오늘날 활동적인 고객은 평균적으로 3가지 이상의 다양한 Nubank 제품을 사용한다고 한다.



신제품 외에도 핀테크는 더 안정적 고객 기반인 기업을 찾아 오늘날의 시장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두 번째 전술을 활용하고 있다.

소비자와 소기업은 시장이 나빠지면 날아 가버리는 위험이 있다. 일부 핀테크는 이러한 위험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 단단한 선회축(pivots)을 만들고 있다. 기업 지출 관리 회사인 Brex는 최근 중소기업 고객을 완전히 포기하고, 자금 조달을 잘하고 있는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Starling Bank는 영국 최초의 도전자 은행 중 하나인 BaaS(Banking-as-a-Service)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다. 2022년 2월에는 클라우드에 구애받지 않는 "상자 속의 은행" 기술 엔진을 출시했다. 이는 다른 금융 서비스 회사들이 금융 상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엔진이다.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기반 코어 뱅킹 플랫폼은 은행이 변화하는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소매금융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플랫폼은 은행의 기존 핵심 시스템을 통합 혹은 대체하는 일을 지원한다. 이 기술에 정통한 핀테크는 세계 최대 금융 회사에 판매하고 반복적인 수익원을 확보하는 중요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

BNPL 공급자조차도 이제 최종 사용자로서의 비즈니스(특히 공급망 및 무역 금융과 같은 영역에서)를 추구하고 있다. B2B BNPL 제공업체는 광범위한 핀테크 자금 조달 가뭄에도 불구하고, 2022년에 꾸준한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B2B 측면을 우선시하고 있다. 평균 구매 규모는 소비자 거래보다 기업간 거래가 훨씬 많기에, BNPL 공급자는 더 많은 수수료를 요구할 수 있다. 수익성을 올리는 기업에 대출하는 것이 소비자 구매 융자를 제공하는 것보다 덜 위험하다.

지금 압박을 받는 핀테크 기업들은 기존 고객 기반을 공략하기 위해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을 구축하는 등 가장 안정적이고 안전한 수익원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면서 시장 진출 전략을 조정하고 있다. 핀테크가 끝없이 성장할 것이라는 오랜 가정들은 지금 더는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스스로를 재창조하려는 스타트업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계속해서 나타날 것이다.


집안의 봇 Bots in the house

기술 리더 기업들과 스타트업 모두 유용한 청소 보조 도구이자 공감하는 동반자로서 로봇을 주목하고 있다. 로봇이 가정에서 안전하게 작동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Jetsons의 상징적인 플라잉 카(flying car)는 아직 교외 차고에 들어가지 못할 수도 있지만, 미래 가족을 위한 또 다른 필수품이 재택 로봇(at-home robot)이 될 수 있다.

최근 Amazon, Google 및 Dyson과 같은 기술 기업은 소비자 로봇 분야에서 주목할만하게 움직이고 있다. 그러면서 가정을 변화시키고 소비자 일상생활(day-to-day lives)의 중심에 되려는 경쟁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리고 있다. 집 공간에서의 기회는 이미 상당하다. CB Insights의 Industry Analyst Consensus에 따르면, 소비자용 로봇 시장은 220억 달러로 추정된다.

청소를 하거나 방에서 방으로 물건을 운반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집안일을 도울 수 있는 로봇이 현재 핵심 초점이다.

예를 들어, 아마존은 오랫동안 창고 운영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로봇 공학 발전의 주요 원동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제는 가정용 소비자 로봇을 발전시키고 있다. 2022년 8월 이 기술 대기업은 iRobot을 17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iRobot은 인기 있는 Roomba 진공 청소 봇의 제조업체다. 이번 거래는 아마존의 사상 최대 규모 인수 5위 안에 속한다.

2022년 초 Amazon은 Labrador Systems에 대한 310만 달러의 후속 시드 라운드에 참여했다. 아마존 알렉사 펀드를 통해 Labrador는 만성 통증 및 기타 건강 상태를 앓고 있는 사용자를 돕기 위해 재택 보조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이 로봇은 사용자의 집을 탐색하여 물건을 운반하고 테이블과 조리대에서 물건을 꺼낼 수도 있다.

이 회사는 또한 Astro라는 자체 가정용 로봇을 실험하고 있다. Astro는 자체 추진 Alexa 태블릿 역할을 효과적으로 하면서, 사람들이 외출했을 때 집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Ring이 장착된 경비원 역할까지 한다.

가전제품의 선두주자 Dyson 또한 집안일을 돕기 위해 로봇 공학의 가능성을 모색해 왔다. 2022년 5월 회사는 설거지, 테이블 세팅, 장난감 집기 및 기타 집안일과 같은 작업을 완료하는 프로토타입 로봇을 보여주는 비디오를 공유했다. 이 프로젝트는 아직 R&D 단계에 있지만, 가정에서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고급 로봇 배치에 회사의 관심을 표시하고 있으며, 2023년 이후에 전개될 가정용 로봇의 개발을 암시하고 있다.



Google도 가족 로봇 전쟁에 뛰어들고 있다. 2022년 8월, 이 거대 검색 기업은 서랍을 열고 카운터에 물건을 놓는 것과 같은 작업을 하기 위해 부엌을 돌아다니는 로봇을 보여주는 유사한 비디오를 공개했다. 프로토타입에는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챗봇과 같은 대화 기술이 추가로 장착되어 있다. AI 언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명령에 더 잘 응답한다. 집안일을 돕는 것 외에도 많은 기업이 로봇이 가정에서 수행할 수 있는 또 다른 목적의 동반자 관계를 모색하고 있다.

예를 들어 Intuition Robotics의 소형 로봇 ElliQ는 집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 특히 노인들에게 친구 역할을 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봇은 AI를 사용하여 농담하고, 게임을 하고, 건강한 습관을 장려하기 위한 제안을 하는 등 자연스러운 대화를 수행한다. 평균적으로 ElliQ 사용자는 봇과 매일 20번의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Intuition Robotics는 Samsung NEXT, Toyota Ventures 및 iRobot을 포함한 투자자로부터 작년 상반기 5,600만 달러의 자금을 받았다. 2022년 5월, 뉴욕주 노인국(NYSOFA)은 800개의 ElliQ 장치를 노인들에게 배포할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상냥한 봇은 노인만을 위한 게 아니다. 디즈니의 액셀러레이트로 지원으로 성장한 Miko 회사는 아이들을 교육하고 즐겁게 해주는 AI 기반 친구 봇을 제공한다. 이 로봇은 애니메이션 이야기를 표시하고 게임을 하고 춤을 출 수 있다. 지금까지 7천만 달러를 모금한 인도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2022년 8월 140개국에 걸쳐 디즈니 협력을 시작했다.



집안일을 하거나 그저 시간을 보낼 때 잠재적인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로봇을 소비자의 집으로 가져오는 과정은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정의 로봇은 창고와 같이 덜 가변적인 환경에서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로봇보다 훨씬 더 동적인 환경에서 작동해야 한다. 또한, 크기 제한도 더 시급하며 특히 애완동물과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 상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로봇에는 고유한 위험이 있다. 대화형 AI의 발전은 로봇을 보다 반응적이고 현실적으로 만드는 데 핵심이 된다. 하지만, 제조업체는 사용자와의 감정적 연결을 활용하는 방법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로봇이 더 다기능적이고 수다스러워짐에 따라, 강력한 데이터 수집 기능 또는 상황에 맞는 제품 추천을 위한 광고 플랫폼 역할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회사는 사람들의 외로움을 이용하거나 로봇이 어린이에게 접근하는 것으로 인식되면, 심한 사회적 비판에 노출될 수 있다. 그래서 로봇 제조업체는 사용자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작업을 중단할 수도 있다.

이러한 유형의 개인 정보 보호 문제에도 불구하고, Amazon 및 Google과 같은 거대 기술 회사가 점점 더 많은 서비스를 가족용 로봇에 번들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건을 가져오는 것과 같은 사용자를 위한 물리적 작업을 완료하는 것 외에도 다재다능한 로봇은 음악 스트리밍에서 건강 모니터링, 스마트 홈 장치 제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에 액세스하기 위한 편리한 게이트웨이 역할을 할 수 있다.

2023년에는 기술 대기업이 AI 및 센서 기술의 발전을 활용하여 이머징 공간에서 더 큰 주장을 펼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한편, 집에 들어가기를 열망하는 로봇 무리들의 활동과 혁신 기술이 발전하는 것을 지켜보자. 봇의 전투는 이제 막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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