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2024년 B2B 마케팅 트렌드
제너레이티브 AI가 유통업계에 대담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4년에는 제너레이티브 AI(genAI)가 B2B 마케팅의 중심이 되어 거의 모든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에 따라 B2B 마케터들은 이 진화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데 따르는 과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또한, GenAI는 브랜드 평판, 데이터 품질 및 신뢰성 문제 해결의 필요성 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 eMarketer 분석 보고서를 통해 2024년의 네 가지 주요 B2B 트렌드와 예측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자료: eMarketer, INSIDER INTELLIGENCE, DEC 2023 Kelsey Voss, ‘B2B Marketing Trends to Watch in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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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enAI가 B2B 마케팅을 재편할 것
2024년은 B2B 마케터들이 효율성과 창의성의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는 데 있어, 제너레이티브 AI(genAI)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해가 될 것이다.
- AI는 B2B 마케팅의 콘텐츠 제작, 개인화, 디자인 혁신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마케터의 사소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이 분명하지만, 마케터가 교육을 받고 시스템이 개선됨에 따라 더 복잡하고 창의적인 이니셔티브도 지원할 수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새로운 사용 사례에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전 기능이 탑재된 OpenAI의 GPT-4는 상품 사진을 보고 해당 이미지만으로 제품 설명을 작성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모든 규모의 캠페인을 지원하는 데 genAI를 사용할 수 있다.
- 하지만 대부분의 B2B 기업에서는 genAI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전략적 접근 방식이 부족하다. genAI가 워크플로우에 더 많이 통합될수록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가이드라인, 거버넌스, 일관된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다. 마케터는 genAI가 브랜드, 캠페인 활동, 고객 데이터 사용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해야 한다.
예측 Predictions
- 마케터들은 스스로 교육을 받을 것이다. 기업들은 수준 이하의 고객 경험이나 일반적인 콘텐츠 제작과 같은 함정을 피하고 개인정보 보호 및 기타 규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전문가를 고용할 것이다. 또한 팀 간, 그리고 AI 도구 제공업체와의 협력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할 것이다.
- 마케터는 비즈니스에서 genAI의 역할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어떤 고객 데이터가 genAI 기반 이니셔티브에 포함될지, 포함되지 않을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는 브랜드 무결성과 일관되고 가치 있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이다.
- 마케터들은 효율성, 생산성, ROI를 개선하기 위해 genAI를 도입할 것이다. 지속적인 예산 제약, 콘텐츠 수요 증가, 제한된 리소스로 인해 genAI의 사용은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디지털 자산 관리 시스템(DAM)과 같은 마케팅 기술(마테크)과 결합된 genAI는 고객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콘텐츠 및 크리에이티브 제작에 대한 ROI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genAI는 브랜드 명성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방해가 되기도 할 것이다.
B2B 기업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은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genAI 기반의 타겟팅 캠페인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할 수 있다.
- genAI는 브랜드 차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 노력하는 소규모 소프트웨어 회사의 마케터는 ChatGPT를 사용하여 경쟁사를 조사한 다음, genAI를 사용하여 브랜드의 고유한 판매 포인트를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잠재 구매자가 경쟁 속에서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 그러나 genAI는 브랜드의 평판과 가시성에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AI로 생성된 콘텐츠는 부정확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의도치 않게 브랜드 이미지에 해를 끼칠 수 있다. AI 모델은 편견이나 부적절한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기반으로 학습되므로 결과물에 브랜드의 목소리와 일관성이 부족할 수 있다.
- 장기적인 브랜드 자산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모든 마케터는 즉각적인 인지도를 넘어 브랜드가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면 AI가 생성한 콘텐츠의 원치 않는 간섭을 방지하고 B2B 구매자가 신뢰할 수 있고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를 찾을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예측
- B2B 브랜드는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genAI를 활용할 것이다. 중소기업과 대기업 모두 genAI를 사용하여 브랜드 자산을 강화할 수 있다. AI 기반 연구와 고객 피드백의 도움으로 고객 유치와 참여를 유도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선보이기 위해 genAI 콘텐츠를 맞춤화할 것이다.
- 브랜드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B2B 마케터는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AI 콘텐츠를 검증하고, 고객 데이터의 개인정보 침해로부터 보호하고, genAI가 브랜드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때 개입할 수 있어야 한다. 마케터는 자신의 자산을 강화하고 심각한 위험으로부터 브랜드를 보호할 책임을 져야 한다.
3. 데이터는 마케팅 혁신의 중심에 있을 것이다.
데이터 관리는 예산 제약에도 불구하고 2024년에도 필수적인 요소다.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데이터 규제가 강화되고, genAI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마케터는 데이터 품질과 거버넌스, 예측 분석 및 데이터 통합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 효과적인 전략, ROI 측정, 채널 성과, 개인화된 구매자 경험을 위해서는 강력한 데이터 기반이 필요하다. B2B 마케팅에서 정보에 기반한 의사 결정과 개인화된 상호 작용은 강력한 데이터 관리에 달려 있다.
- 개인화된 캠페인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 저장, 활용해야 한다. 이는 마케터가 가치 있는 고객 인사이트를 발견하기 위해 genAI를 사용하여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선별할 때 특히 중요하다.
- 다양한 플랫폼과 고객 상호 작용에서 데이터의 일관성을 보장해야 한다. 마케터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현하고, 데이터 표준을 정의하고, 정기적인 감사를 수행하고, 원활한 데이터 흐름을 위해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다. 일관성은 브랜드 무결성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원활하고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데이터 표준을 구현하는 데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 마케터가 더 많은 genAI를 도입하려는 경우, 다양한 데이터 소스, 레거시 시스템, 보안 규정 준수 요건 등으로 인한 통합의 복잡성 등 기업 전반의 팀이 직면하게 될 과제가 증가하며, 이는 브랜드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측
B2B 마케터는 데이터 분석과 genAI를 활용하여 초개인화를 실현하고 고객 행동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과 genAI의 융합은 고객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예측 분석을 통해 마케터의 역량을 강화하여, 보다 정확한 예측과 최적화된 전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마케터는 데이터 관련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전문 인력, 데이터 관리 도구 및/또는 외부 공급업체가 필요할 것이다. 고객 데이터 플랫폼과 기타 마테크(martech)에서 genAI의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genAI의 윤리적 사용, 민감한 데이터 처리, 캠페인의 ROI 보장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질 것이다.
4. genAI가 확산됨에 따라 사람과의 연결에 중점을 두게 될 것이다.
기술 발전과 진정성 있는 인간 중심 마케팅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고객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GenAI는 인간 상호 작용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 기능으로 사용해야 한다.
라이브 이벤트는 보다 개인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대면(F2F) 이벤트, 심지어 웨비나 및 라이브 비디오 세션은 팬데믹 이후 사회적 상호 작용에 대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디지털 소음(digital noise)과 AI 기반 상호 작용에 대한 균형을 맞추는 기회를 제공한다.
F2F 상호작용의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원격 근무로 인한 피로감, 직원 사기 저하, 진정한 네트워킹 기회 감소 등이 그 이유일 수 있다. 이제 마케터들은 AI로 생성된 콘텐츠의 효율성과 진정한 인간관계의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예측
- 팬데믹 이전의 이벤트 활동으로 돌아갈 것이다. 업계 전문가와의 대면 및 실시간 대화형 경험이 AI 기반 고객 상호 작용을 보완하는 데 필요해질 것이다. 마케터는 이벤트 사이에 genAI를 활용하여 이벤트에서 구축한 신뢰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 B2B 마케터는 콘텐츠에서 인간적인 감성을 강조할 것이다. 스토리텔링, 정서적 호소력, 사고 리더와 인플루언서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에 집중하여 청중과 진정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 genAI는 웹사이트 문구를 맞춤화하고 genAI 기반 챗봇을 통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지만, B2B 마케팅에서 인간적인 요소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진정성 있고 직관적인 이해를 이끌어내기 때문에 여전히 대체할 수 없다.
- 고객과의 강력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마케터는 지원이 필요하다. CMO는 특히 데이터 공유 및 투명성과 관련하여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책임감 있는 genAI 사용을 위해 최고 경영진과 협력해야 한다. 데이터, 브랜드 아이덴티티, 고객 경험에 미칠 영향을 고려한 하향식 genAI 전략은 기업과 고객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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