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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2022년 12개 기술 트렌드 전망

CB Insights는 2022년 12개 기술 트렌드를 전망하고 있다. 트렌드를 보면, 원격 의료의 다음 물결, 암호 범죄, 아바타로 바로 가기, 임상 시험 가상화, 넷 제로 또는 파멸, 초고속 편의성, 공급망 위험 제거, 모든 것의 전기화, 소비자 프라이버시 전쟁, 신용 카드 대체, 대체육 실험실에서 밥상 위로, 핵융합 에너지 등이다. 그 내용을 정리해본다.

자료: CB INSIGHTS, 12 Tech Trends To Watch Closely In 2022

델코지식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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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 Insights는 세계 유수의 기업이 의견이 아닌 데이터로 보다 스마트한 기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회사의 ‘Technology Insights 플랫폼’은 기업에 포괄적인 데이터, 전문가 통찰력 및 작업 관리 도구를 제공하여 기술을 통해 성장을 주도하고 운영을 개선해준다.

2021년은 밀고 당기는 해였다. 코로나 19 백신 출시와 혁신 집중화 사이에서,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새로운 해답과 새로운 도전을 위해 점점 더 기술에 눈을 돌렸다. 공급망 병목 현상, 악화되는 기상 재해, 계속되는 허위 정보와의 전쟁에 이르기까지 2021년은 기대치가 수정된 한 해였다.

2022년에는 혼란이 항상 가능한 "뉴 노멀"에 정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몇 년 동안의 엄청난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기술 및 업계 관계자들은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생산하는지 다시 생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기술 회사가 의료 분야에서 중요하고 의미 있는 조치가 가능한 엄청난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기술 리더들은 수년 동안 이를 추구해 왔다. 코로나 대유행 변종이 미래를 흐리게 하고 더 빠른 일정의 필요성을 강조함에 따라, 제약 업체들(pharma players)은 더 빠른 약물 개발을 위한 수단으로 가상 임상 시험을 수용할 것이다. 의료 분야에서 이미 뜨거운 관심 대상인 원격 의료 부문은 더 광범위하게 원격 환자 모니터링(remote patient monitoring)에 더 큰 중점을 둘 것이다.

메타버스(metaverse)와 대체불가토큰인 NFT(non-fungible token)에 대한 논의가 더욱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신원(digital identities)도 수익성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가상 세계에 더 깊이 빠져들면 더 많은 사이버 범죄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암호 과대광고(crypto hype)와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논쟁(data privacy controversies)이 계속해서 급증함에 따라, 보안 솔루션(security solutions)이 주요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기후 기술(climate tech)과 대체 에너지 솔루션의 추구는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경영진과 기업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며, 전기화(electrification) 추진은 계속 추진력을 얻을 것이다. 그러나 막대한 자본 비용으로 인해 승자와 패자 사이, 그리고 진정한 영향과 더 많은 그린워싱(greenwashing. 위장 친환경) 사이에 큰 격차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초고속 배송(ultrafast delivery) 업체는 지속 가능한 규모(sustainable scale)에 도달하기 위해 파트너십에 의존한다. 반면, 실험실에서 재배한 육류(lab-grown meat)는 소비자의 장바구니에 담기 위해 경쟁하게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2022년은 적응(adaptation)의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플레이어들은 새로운(점점 더 가상 세계가 접목된) "노멀(normal)"을 위한 솔루션에 투자할 전망이다.

1. 원격 의료의 다음 물결 Next wave of telehealth

빅테크 기업, 소매업체 및 통신 회사는 300억 달러 이상의 원격 환자 모니터링 시장을 위해 기존 헬스케어 플레이어들과 경쟁할 것이다.

코로나 19는 수많은 방식으로 의료 서비스를 뒤집었지만, 지속력을 보여주는 한 가지 결과는 원격 환자 모니터링(RPM. remote patient monitoring)의 부상이다. RPM은 환자가 일반적인 의료 환경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도, 주요 생체 정보와 지표를 추적하는 기술이다.

RPM은 기술 중심의 "재택 병원(hospital-at-home)" 모델을 활성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환자 경험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몇 년 동안 주목을 받아 왔다. 하지만, 폐쇄(lockdown)와 과중한 병원 능력 오버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 암호 범죄 Crypto crime

암호 보안 공간은 증가하는 사이버 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확장될 것이다. 해커의 전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스타벅스에서 Whole Foods, KFC에 이르기까지 더 많은 회사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를 지급방식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하면서 지출 기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관련 사이버 보안 위험도 증가하고 있다. 불법 활동이 암호화폐 거래의 1% 미만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암호화 범죄에 대한 보고는 2016년 이후 매년 평균 312% 증가했다. 여기에는 투자자로부터 코인을 훔치는 해커, 암호화폐 투자 관련 사기에 빠진 개인 등이 포함된다.



3. 아바타로 바로 가기 Direct-to-avatar

대중 패션 브랜드는 아바타 경제(avatar economy)에 올인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메타버스, 대체불가토큰, 디지털 신원의 도래, 낮은 개발 비용, 거대한 사용자 기반 등으로 엄청난 수의 진입자가 유인되기 때문이다.

Roblox의 $4,115 구찌 가방. $50,000 FEWOCiOUS x RTFKT 운동화 NFT. Fortnite의 $8 Balenciaga 의상.

작년에 Roblox 및 Fortnite와 같은 가상 세계의 부상과 결합된 NFT 및 메타버스 하이퍼( metaverse hype) 폭발은 패션 브랜드가 가상 상품에 대한 추가 실험을 하도록 박차를 가했다.

이러한 세계에서 사용자는 아바타의 형태로 상호 작용하며 의류, 액세서리, 기타 구매로 개인화할 수 있다. 가상 세계에서의 인기와 함께 아바타는 Snapchat과 같은 메시징 앱, Zepeto 및 VRChat과 같은 소셜 플랫폼, Genies와 같은 아바타 기술 개발자를 통해 더욱 유비쿼터스하게 되었다.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디지털 ID는 특히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 더 가깝다고 느끼는 Z세대에게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4. 임상 시험 가상화 Virtualizing the clinical trial

실리코 기술(silico techniques)은 약물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코로나 19와 같은 혼란으로부터 임상 시험을 격리할 것이다.

*실리코 기술(silico techniques): 생물학 및 기타 실험 과학에서 컴퓨터 또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행되는 실험이다. 컴퓨터 칩의 실리콘에서 유래.

잠재적으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약물과 치료법의 경우 상용화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

평균적으로 성공적인 약물을 연구하고 개발하는데 26억 달러가 소요되며 시장에 출시되기까지 10년 이상이 걸린다. 생체 내 테스트(동물 및 인간에 대한 테스트)가 총비용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모집 자체가 약물 개발의 가장 큰 장벽 중 하나다. 임상실험의 6%만이 궁극적으로 제시간에 완료된다.

코로나19는 코로나와 관련 없는 임상 시험의 약 80%를 중단시켰다. 비용이 많이 드는게 원인이었다. 동시에,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가속화된 개발과 승인은 더 빠르고 효과적인 임상 시험을 구현하는 데 중요한 가치를 보여준다. 그러나 제약 회사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

실리코 기술은 약물, 의료 기기, 개입이 가상 인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컴퓨터 모델을 사용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동물 또는 인간 실험 대상에 대한 위험을 줄이는 동시에 비용을 절감하고 일정을 가속화하는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다. 실리코 기술 시험이 전통적인 임상 시험을 완전히 대체할 가능성은 낮다. 그러나 속도와 성공률을 극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5. 넷 제로 또는 파멸 Net-zero or bust

기후 기술은 벤처캐피털의 사랑(VC darling)이 되고 있지만 높은 자본 비용과 모호한 주장은 투자자에게 어려운 과제가 될 것이다.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대규모 산업이 되고 있다.

많은 기업과 정부들의 탄소 배출량 공약 발표로 추진력을 얻고 있다. 소비자들은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둔 브랜드에 점점 더 많은 돈을 쓰고자 한다. 최근 미국에서 서명된 인프라 법안과 같은 정부 지출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투자에 수십억 달러를 투입하게 된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식품, 에너지, 패션,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탄소 발자국을 낮추고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표준 전반에 걸쳐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는 더 나은 성과에 대한 주주의 증가하는 요구에 부응하는 방법을 찾기 위함이다.

이러한 문제는 2021년에 "기후 변화", "지구 온난화" 또는 "ESG"에 대한 매출 요청(earnings call) 언급이 급증하면서 경영진이 점점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이다.


6. 초고속 편의성 Ultrafast convenience

소매업체는 현금 소진 속도가 빠른(cash-burning) 초고속 배송 회사와 협력하여 소비자를 사로잡을 것이다.

초고속 배송 공간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Coresight Research에 따르면, 미국 초고속 배송 매출을 2021년에 200억~250억 달러로 추산했다. 이는 현재 진행 중인 대유행 속에서 물리적 소매에서 전환하고, 택배를 통한 즉각적인 만족을 결합하려는 도시 소비자의 선호 덕분이다.

이제 Amazon이 2005년 2일 무료 배송으로 시작한 "속도가 왕(speed is king)"이라는 전자 상거래 모델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10~20분 안에 배달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자금 지원은 2021년에 전년 대비 거의 10배 급증하여 80억 달러에 이르렀다.

7. 공급망 위험 제거 De-risking supply chains

제조업체, 소매업체 및 기타 이해 관계자는 운영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digital twins)과 마이크로팩토리 모델(microfactory model)로 눈을 돌릴 것이다.

글로벌 공급망의 오랜 균열은 전염병, 기상 이변, 노동력 부족 및 항구 혼잡과 같은 요인의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2021년 날카로운 초점이 되었다.

이로 인해 물류 네트워크의 탄력성, 민첩성 및 효율성을 단계적으로 변화시키고 제조업체, 공급업체 및 소매업체가 보다 능동적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8. 모든 것의 전기화 The electrification of everything

배터리 기술은 2022년 크게 발전하여 비행기에서 웨어러블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전기화의 약속을 가져올 것이다.

우리는 매일 전기화를 향한 움직임을 본다. 버스는 무소음 전기 엔진으로 움직이고, 집주인은 발전용 기와를 설치하고, 일부 운동선수는 발 모양에 맞는 전기 신발을 신고 있다.

이러한 예는 여전히 참신하게 느껴지지만, 조만간 일반화된다. 점점 더 많은 기업, 투자자 및 정부가 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값싼 청정 에너지원이 더욱 풍부해짐에 따라 주류 전기화는 2022년에 새로운 정점에 도달할 것이다. 한편, 수많은 기업과 자금이 넉넉한 스타트업이 배터리 기술에서 도약할 태세를 갖추고 있어, 수많은 산업 분야에 걸친 대량 전기화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

전기 자동차(EV)는 이러한 추진력의 주요 동인이다. EV의 선구자 Tesla는 현재 1조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다. 미국 정부는 2021년에 약 645,000대의 차량으로 구성된 전체 연방 자동차를 전기화하겠다고 약속했다. GM, 볼보, 혼다 등을 포함한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는 전체 생산 라인업을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했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이 급성장하는 전기 혁명에 주목하고 있다. 전기 비행기를 향한 항공사부터 탄소 중립을 추구하는 물류 기업에 이르기까지 자체 계획을 세우고 있다. McKinsey에 따르면, 오늘날 산업 회사는 기존 기술을 사용하여 연료 사용량의 최대 절반을 전기화할 수 있다.

전기화에서 매출 요청(earnings call)에 대한 언급이 2021년 기록적인 수준으로 치솟았다. 기업 경영진이 지속 가능성 목표와 전기화 기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2022년에 엄청난 전기화 발표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9. 소비자 프라이버시 전쟁 The consumer privacy battle

소비자 개인 정보 보호는 2022년에 전략적 비즈니스 우선순위로 떠오를 것이다. 이는 결국 빅 테크에 더 큰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지난 20년 동안 Amazon, Facebook(Meta라고도 함), Google 및 Apple과 같은 거대 기술 기업은 헤아릴 수 없는 양의 사용자 데이터를 축적했다.

증가하는 소비자 데이터 생성 및 수집이 혁신을 촉진하는 동시에, 지난 몇 년 동안 보안 문제를 야기하고 소비자 개인 정보 보호 규정(예: EU의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GDPR))의 물결을 일으켰다.

동시에 소비자들은 데이터가 관리되는 방식에 대해 더욱 회의적이 되었고, 수집, 저장 및 사용에 대한 제어 요구가 더 높아졌다. 예를 들어 GDPR이 발효된 지 3일 후에 NGO La Quadrature du Net은 12,000명의 개인 소비자를 대신하여 Google, Apple, Facebook, Amazon 및 Microsoft를 상대로 공식 개인정보 침해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로 인해 Amazon은 2021년 7월에 8억 8,70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이는 현재까지 시행된 GDPR 중 가장 큰 벌금이다.

규제 기관과 소비자가 취한 조치가 결과를 내고 있다. 개인 정보 보호 및 규정 준수 관리에 대한 경영진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 데이터 보호가 모든 산업 분야의 기업에서 점점 더 우선순위가 되고 있다.


10. 신용 카드 대체 Killing the credit card

지금 구매하고 나중에 지급(BNPL. Buy now, pay later)하는 구매는 밀레니얼 및 Z세대 쇼핑객이 기존 카드에서 멀어짐에 따라 더 빈번하고 더 높은 가치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 19 전염병이 전례 없는 수준의 전자 상거래 쇼핑을 주도함에 따라, POS (point-of-sale) 파이낸싱(즉 BNPL)은 엄청난 증가세를 보였다. 2017년 이후 기간 중 신용 카드 활용 잔액은 최저점으로 떨어졌다.

현재 BNPL은 미국에서 연간 지출 규모가 약 8조 달러에 달하는 산업인 지불 카드(신용, 직불 및 선불 카드 포함) 전체 지출 중에 여전히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2022년에는 전환점을 넘을 전망이다.

최근 Block(fka Square)이 인수한 Affirm, Klarna 및 Afterpay를 포함한 BNPL 신생 기업에 2021년에 기록적인 자금 조달 및 거래 규모가 몰렸다. 업계는 2025년까지 연간 총 매출 1조 달러까지 10~15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1. 대체육 실험실에서 밥상 위로 Lab-to-table

마침내 실험실에서 키운 고기(lab-grown meat)가 식당 테이블과 식료품점 선반에서 전통적인 고기 및 식물성 대체 고기(plant alternatives)와 경쟁하게 되었다. 이는 규제 덕분이기도 하다.

동물 유래 세포 배양액을 사용하여 고기를 만드는 실험실에서 재배한(또는 "재배된") 육류 회사는 수년 동안 활동해 왔다. 이 회사들은 규제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아직 많은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시장에 큰 잠재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부 추정에 따르면 배양육은 2040년까지 미국 육류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하여 식물성 대안을 능가할 수 있다. 2.7억 달러의 세계 육류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의 일부라도 거대할 수 있다. 규제 기관이 재배된 육류를 주류 시장으로 끌어들이기 시작하면서 전통적인 육류 공급업체와 선도적인 식물성 대체 회사가 곧 새로운 경쟁자에 직면할 수 있다.

현재 배양육 판매에 대한 규제 승인을 받은 회사는 단 하나다. Eat Just는 세포 배양으로 만든 닭 가슴살 판매에 대한 싱가포르 당국의 승인을 받았다. GOOD Meat라는 브랜드로 2020년 12월에 세계 최초로 배양육을 판매했으며, 싱가포르 레스토랑 1880에서 "노 킬(no-kill)" 치킨을 선보였다.


12. 핵융합 에너지 Fusion energy

AI의 발전과 스타트업 펀딩의 급증은 오랫동안 추구해 온 청정 에너지원(clean energy source)을 현실에 더 가깝게 만들 것이다.

핵융합 에너지 융합의 매력은 이해하기 쉽다. 사용하기에 안전하고 탄소 배출을 일으키지 않는 에너지를 무제한으로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 풍력 및 태양열과 같은 재생 에너지에 대한 보다 안정적인 보완책으로서 기후 변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아무도 융합을 해제하지 못했다. 그러나 Bill Gates, Jeff Bezos 및 Google을 포함한 투자자들의 지원을 받는 소수의 융합 신생 기업은 융합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데 힘입어, 작년에 수십억 달러를 모금했다. 충분한 자원으로 그들의 기술이 제공할 수 있음을 증명할 때가 되었다.

융합 에너지는 두 원자(atoms)의 핵을 결합하여 새로운 단일 핵을 만드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수소의 경우, 생성된 헬륨 핵(helium nucleus)을 함께 유지하는 에너지는 두 개의 원본(two originals)에 필요한 것보다 적습니다. 그 차이는 에너지, 즉 많은 에너지로 방출된다. 이것은 태양에 동력을 공급하는 기본 과정과 동일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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