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2021년 타임지가 올해의 인물로 본 Elon Musk

TIME誌는 2021년 Elon Musk를 올해의 인물로 선정했다. TIME誌가 본 일론 머스크를 정리해 본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일론 머스크는 집을 소유하지 않고 최근에 그의 재산을 팔았다. 그는 위성을 궤도에 던지고 태양을 이용한다. 그는 화석연료가 필요 없고 운전자가 거의 필요하지 않은 자신이 만든 자동차를 운전한다. 손가락으로 튕기는 것만으로 주식시장은 급등하거나 기절한다.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열렬한 옹호자들이 군대처럼 동원된다. 그는 사각턱과 불굴의 의지로 지구를 지배하는 것처럼 화성을 꿈꾸고 있다. 최근 Elon Musk는 자신의 생각을 라이브 트윗하는 것을 좋아한다.



머스크는 우리 행성을 구하고 우리가 새로운 행성에 살 수 있도록 열망하는 사람이다. 그는 광대, 천재, 돋보이기 좋아하는 사람(edgelord), 공상가(visionary), 기업가, 쇼맨, 천박한 사람(cad) 등으로 묘사된다. 또한, Thomas Edison, PT 바넘(PT Barnum. PR의 아버지, 흥행 귀재, 기업인, 신문발행인, 저술가, 정치가, 자선 사업가), Andrew Carnegie, 영화 Watchmen의 Doctor Manhattan, 전기 자동차를 발명하고, 화성으로 이동하는 우울하고 푸른 피부의 잡종 인간으로도 비유되기도 한다.

그의 스타트업 로켓 회사 SpaceX, 미국의 우주 비행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보잉과 다른 회사를 뛰어넘었다. 그의 자동차 회사인 Tesla는 자신이 개척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2/3를 장악하고 있으며 가치는 1조 달러에 달한다. 이로 인해 그의 개인 순자산은 2,500억 달러가 넘어 역사상 가장 부유한 갑부가 되었다. 그는 로봇, 태양광, 암호화폐, 기후, 인공지능의 위협을 막기 위한 뇌-컴퓨터 이식(brain-computer implants), 초고속으로 사람과 화물을 이동시키는 지하 터널의 플레이어다. 그는 월스트리트도 지배한다. Bloomberg의 칼럼니스트 Matt Levine는 "현재 금융이 작동하는 방식은 현금 흐름이 아니라 Elon Musk와의 근접성이다."라고 글을 썼다. 머스크가 트윗에서 투자에 대한 한마디를 던지면, 모방주식투자(meme-stock)의 광풍이 몰아친다.

자료: https://time.com/person-of-the-year-2021-elon-mu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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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의 인생관과 사업철학

머스크는 그를 증오하는 자들과 맞서는 데 평생을 바쳤다. 이제는 제자리를 지킬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 같다. 2021년은 Elon Unbound(해방)의 해였다. 4월에 SpaceX는 1972년 이후 처음으로 미국 우주비행사를 달에 보내는 NASA의 독점 계약을 따냈다. 5월에 머스크는 Saturday Night Live(미국 NBC 라이브쇼)를 주최했다. 10월에 자동차 렌탈 대기업 Hertz는 10만 대의 테슬라를 매입한다고 발표했다.

Musk가 Tesla 주식의 10%를 매각하면서 주식시장은 혼란에 빠졌다. 수십억 달러의 세금을 냈다. 이는 상무부가 1년 동안 쓸 만큼의 자금이다. 주식 매각 배경에는 억만장자에게 세금을 부과하자는 진보적 상원의원의 제안에 대해 트위터에서 여론 조사가 촉발되면서 시작되었다. 머스크는 화를 내며 주식을 팔았다.

인간 수명이 늘어난다고 하지만, 늘어난 만큼 그 가치를 초과하여 일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머스크 같은 사람 몇몇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을 것이다. 미래세대인 앞으로의 우주여행을 후손들(spacefaring descendants)이 공부할 디지털 교과서에 역사적 우주 개척자로서 실릴만한 사람이 몇이나 될까? 셰익스피어가 줄리어스 시저(Julius Caesar)대해 언급했듯이, 아마도 善을 행하는 것보다 惡을 행하는 것이 후손에게 기억되기 훨씬 쉽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들의 범죄(犯罪)가 아니라 그들의 공헌(貢獻)으로 세계에 흔적을 남길 수 있을까?

몇 년 전 머스크는 파산 직전의 미친 사기꾼으로 조롱을 받기도 했다. 이제 잔인한 어린 시절을 탈출하고 개인적으로 신경 발달장애 증후군(Asperger’s syndrome)을 앓았던 이 수줍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이 정부와 산업계를 그의 야망으로 굴복시키고 있다.

Musk에게 그의 막대한 재산은 그의 능력의 단순한 간접효과(side effect)일 뿐이다. 그의 재산은 이해관계가 존재하는 분야에서 볼 수만 있을 뿐이지만, 그는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Tesla와 SpaceX의 이사직을 맡은 Musk의 20년 친구 Antonio Gracias는 "그는 힘든 환경에서 자랐고 매우 특별한 두뇌를 가지고 태어났다."라고 말한다. “그런 상황에 처한 사람들의 99.9%는 그 상황을 벗어나지 못한다.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엄청난 압박 속에서도 위대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과 인류의 행로를 바꾸는 끝없는 추진력을 갖고 있다.”

그의 광대한 야망은 원치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머스크는 여전히 지구상의 여러 정부들에게 답을 해야만 하는 위치에 있다. 그의 회사는 성희롱과 열악한 근무 조건의 혐의에 직면했다. 2021년 10월에 연방 배심원단은 테슬라가 인종 학대를 무시했다고 비난한 흑인 직원에게 1.37억 달러를 지불하라고 명령했다. 머스크의 기업들은 또한 수많은 규제 위반으로 벌금을 부과받았다. 연준은 Tesla의 Autopilot 소프트웨어를 조사하고 있다. 이유는 여러번의 주차된 차량과 충돌 사고로 사상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에서 회사를 확장하기 위해 억압적인 독재자들의 마음을 편하게 하는 짓도 했다.

이전 동료들은 머스크를 특히 좌절하거나 도전을 받을 때 소박하고 잔인하며 겁이 많은 사람으로 묘사했다. 그는 최근 2021년 말에 일곱 번째 아들의 어머니인 실험 음악가 그라임스와 헤어졌다. 그의 형제이자 비즈니스 파트너인 Kimbal Musk는 "그는 사업에 있어서 석학(碩學)이지만, 그는 사람들의 일반적 상식에 공감하는 체질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코로나19 동안 그는 바이러스를 경시하고, 공장을 계속 운영하기 위해 지역 보건 규정을 위반했으며, 백신 안전성에 대한 회의론을 증폭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Musk는 TIME誌에 자신의 자녀들이 예방 접종을 받았으며 "과학은 명백하다"고 말을 한다. 하지만, “미국에서 자유가 침식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라고 하면서, 백신 의무에는 반대한다고 주장한다. 화성을 바라보는 눈을 가진 사람에게는 아마도 코로나19 정도는 나중에 생각하는 과제로 보일 수도 있다.

머스크는 테크분야 브라더스와 우주 플레이보이 같은 부류로 취급받고, 오만한 슈퍼악당으로 캐스팅되곤 한다. 이런 이들의 속성은 돈이 목적이고 로켓을 장난감으로 아는 부류다.

하지만 그는 다르다. 그는 제조업의 거물이다. 컴퓨터를 다루는 바이트 수준이 아닌 미래를 움직이는 거대한 금속산업 그 자체이다. 그의 로켓은 독학과 비전을 바탕으로, 미국 납세자의 수십억 달러를 절약하고, 미국의 우주에 대한 꿈을 되살리며,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액세스를 확장하기 위해 많은 위성을 발사하고 있다. 테슬라의 공약이 전부 이행된다면 지구 온난화를 완화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된다. 기술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미래에서 온 머스크는 미국이 더 이상 침체하고 생산이 위축되기 전에, 과거와 같은 영광스러운 산업을 부활시키고 있다. 미국은 지금 규칙, 제한, 한계, 장애물, Facebook(단순한 소통의 의미)에 빠져 있다.

2001년 머스크를 만난 Mars Society 설립자 로버트 주브린(Robert Zubrin)은 “그는 좋은 사람이자 인본주의자다”라고 말을 한다. 그 당시 머스크는 젊고 아주 새로운 닷컴 백만장자로서 이 조직에 자발적으로 큰 액수의 수표를 보냈다. “그는 위대한 일을 행함으로써 영원한 영광을 원한다. 위대한 일이란 인류를 위한 위대한 것이어야 한다. 그는 인류의 자산이다. 그는 영광을 갈망한다. 그에게 돈은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오늘날 에디슨의 발명품이 무슨 이익이 되냐고 감히 평가하는 이는 없다.”

머스크는 그의 특이한 성격에도 불구하고 이 한계 시대(liminal age)에서 시대정신(zeitgeist)을 구현한다. 2021년은 백년의 역병 역사에서 우리가 코로나 19를 완전히 털고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 해였다. 아무도 책임질 수 없고 재협상도 없는 무서운 역병의 신세계를 느꼈던 한 해였다.

그 가운데 머스크는 우리가 의미를 찾고 소중히 여기는 곳으로 어떻게 여행하고, 일해야 하는지를 안내하고 있다. 또한, 그는 무한한 가능성의 화신(化神)이며, 낡은 관행을 버리고 전례가 없는 논리를 만들어내고, 지구와 인류가 여전히 구원받을 수 있는 리메이크된 세계로 안내하고 있다. 아마도 그처럼 모든 권한을 가진 사람은 없을 것이다. 더 큰 선(good)으로 가기 위한 그의 과정에는 반대하는 이들이 있기 마련(인적 비용)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Musk의 거친 무중력 승차에 투표하거나 서명하지 않았다면, 그는 아무런 결실도 맺을 수 없었을 것이다.

Musk는 분노, 기쁨, 숨 막히는 야망을 표현하는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전기차 회사인 Tesla는 그의 엄청난 부와 명성의 주요 원천일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지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그의 가장 거칠고 가장 극단적인 야망을 움직이게 하는 대상은 우주 공간이다.



SpaceX

Musk는 "전체적인 목표는 인류가 다른 행성에서도 거주하며 우주여행이 문명으로 자리 잡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우주여행이 수익성 때문이 아니라 흥미로운 것이다. 다음으로 정말 중요한 것은 화성에 자급자족 도시를 건설하고 지구의 동물과 생물을 그곳으로 데려가는 것이다. 일종의 미래형 노아의 방주 같다. 이 둘 이상을 동시에 달성하려 한다.”라고 언급한다.

머스크가 가능성 없는 얘기를 하더라도 지금은 그의 말을 믿는 사람들은 많아졌다. 우주 비행 성공 가능성이 매우 낮았던 시절을 생각하면 우리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태양계에 대한 우주여행이 가능해지기 전에 SpaceX는 Musk를 거의 파산시킬 뻔했다. 첫 번째 로켓인 Falcon은 2008년 궤도에 도달하기 전에 세 번 실패했다. 회사는 Falcon 9과 9개의 엔진으로 구성된 3개의 클러스터가 장착된 Falcon Heavy를 계속해서 만들었다. 클러스터링 엔진은 당시에 불가능한 기술로 생각되었다. 움직이는 부품의 수가 많으면 폭발 가능성이 높다는 가정 때문이다. 이를 Musk가 뒤집었다. George Washington 대학의 우주 정책 연구소 소장인 Scott Pace는 "처음 Falcon 9의 엔진 클러스터링을 보았을 때 나는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여 눈을 감아야 했다. 하지만 결국 Elon Musk가 나보다 똑똑했다."라고 회상한다.

로켓은 또한 한 번 이상 날지 않아야 했다. 그래서 수십 년 동안 사용된 로켓 단계는 바다에 버려졌다. 머스크는 "아무도 완전히 재사용 가능한 궤도 로켓을 만든 적이 없다. 이것은 극도로 어려운 일이다."라고 말하지만, 그는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고 하면서 도전하였다. 지난 6년 동안 SpaceX는 Falcon 9 로켓 중 90개의 1단계 분리 로켓을 성공적으로 착륙시켰다. 그중 72개가 재활용되었다. 하지만 Musk는 재점화하는 모든 단계의 로켓 모두를 아직 완전하게 재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물론 그의 도전은 계속되고 있다.


머스크 이전에 미국의 우주 산업은 쇠퇴했다. 2011년, NASA는 국제 우주 정거장(ISS)에 무인 화물 재공급을 하는 마지막 우주 왕복선을 무산시켰다. 대신 민간에 이 업무를 맡기기로 했다. 2014년 NASA는 승무원을 ISS로 데려가기 위해 SpaceX와 거대 보잉사를 비교 검토했다. 결국 SpaceX와 계약을 체결했다. SpaceX는 경쟁회사들보다 2년 앞선 2012년에 처음으로 이러한 우주 왕복선 사업을 했다. SpaceX는 2020년 5월 Dragon 우주선으로 ISS에 첫 번째 승무원을 올려보냈다. 개발 문제로 지연된 보잉은 2022년까지도 무인 시험 비행을 계획하지 않고 있다.

Dragon 우주선의 경우 Musk는 구식 계기판을 쓸어버리고 3개의 초대형 터치스크린으로 교체했다. 컨트롤 스틱이 없다. 우주선의 자세, 궤도, 재진입 엔진은 모두 화면에 의해 제어된다. 최초의 드래곤 유인 비행 사령관인 우주비행사 Doug Hurley는 스크린이 반응 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다고 걱정했지만, SpaceX는 Dragon을 자동화 우주선으로 만들어 이 문제를 해결했다. Hurley는 결국 "시스템이 고장 나지 않는 한, NASA 임무에서 더 이상 수동 비행을 할 계획은 없다."고 말한다.

위험(risk)은 성공을 위한 Musk의 욕구를 약화시키지 못한다. Falcon Super Heavy에 의해 우주로 날아간 후, 그의 다음 로켓인 Starship은 달을 향해 불을 밝힐 것이다. 달에 착륙하고, 다시 이륙하여 지구로 돌아온다. 달 여행에서는 여러 단계 로켓이 불필요하다. 소위 단일 로켓 모델(single-stage-to-orbit model)이라고 하는 이 모델은 수 세대 동안 로켓 설계자들에게는 달성하기 어려운 흰고래였다. 성공하기 전까지 테스트 비행에서 4개의 프로토타입 스타쉽이 착륙 시 폭발했다. NASA와 대부분의 민간 항공우주 회사에게 단 한 번의 사고는 복구하는 데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하지만 SpaceX는 빠르게 실패하고 반복하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는 실리콘 밸리의 스타트업처럼 작동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용은 비싸진다. 2021년 추수감사절에 머스크는 직원들에게 스타쉽의 새로운 랩터 엔진이 "내년에 매번 2주마다 한 번 스타쉽 비행이 달성하지 못하면 SpaceX가 파산할 수 있다는 생산 위기에 직면했다“고 이메일을 보냈다. 그는 TIME에 최악의 상황이라고 해서 “파산은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만큼 그는 직원들에게 “우리는 우위를 잃거나 안주할 수 없다.”라는 점을 상기시키고 있다.

Starlink 프로그램을 통해 SpaceX는 전 세계에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대 42,000개의 위성을 발사 중이다. 그러나 궤도를 도는 그러한 위성의 무리는 천문학자들이 우주를 관측하는 데 큰 피해를 준다. SpaceX의 사장인 Gwynne Shotwell은 TIME에 회사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2021년 4월에 NASA는 Artemis 프로그램을 위한 달 착륙선을 건설하기 위해, 29억 달러 저렴한 입찰가격을 제시한 SpaceX를 선택했다. 아마존의 Jeff Bezos의 Blue Origin의 입찰가는 그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Bezos는 Musk가 경쟁을 약화시켰다고 비난하면서 소송을 제기했다. 머스크는 세계 2위의 부자와 맞붙을 기회를 잡았다. 그는 “만약 로비와 변호사가 당신을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다면 베조스는 명왕성에 있을 것이다.”라고 트윗에 올렸다. 지난 11월 연방 청구 법원은 머스크의 손을 들어줬다.

2022년 초에 머스크는 70m의 거대한 기단에서 33개의 엔진으로 구동되는 스타쉽을 처음으로 궤도에 진입시키기를 희망한다. 거의 750만 파운드(약 3400톤)의 과냉각 액체 연료가 들어 있는 강철 튜브다. “아마 2023년쯤 달 주위를 한 바퀴 돌 수 있을 것 같다.” 그는 3년 안에 달 표면에 착륙할 수 있다고 말한다.

SpaceX는 비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성 여부는 공개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핵심이 아니라고 Musk는 말한다. 그는 언젠가 로켓이 화성으로 한 번에 100명을 태울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우주선은 화성에서 제조된 연료로 재충전되어 지구로 다시 돌아올 수 있다. 머스크는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언제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 마치 연방 규정과 생산 일정, 시험 비행 목표, 욕실 요구 사항 등 모든 변수를 계산하는 것처럼 잠시 머뭇거리다가 “5년 안에 화성에 착륙하지 않는 것이 더 놀랄 일이다.”라고 말을 맺는다.

인간은 화성에서 무엇을 할 것이며, 얼마나 오래 그 일을 할 것인가? 50년 전 달에 착륙한 이후로 우리는 달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머스크는 행성 간의 생명체 이동은 다세포 유기체의 출현과 같은 진화의 도약이라고 본다. 지구가 거주할 수 없게 되면 화성이 인류에게 집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그렇게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Space Policy Institute의 설립자인 John Logsdon은 “화성에서 대규모 정착촌의 생존 가능성에 대해 의구심이 있다. 사람들이 그곳에서 생계를 꾸리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화성 경제적 기초는 무엇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나 머스크는 단념하지 않는다. 머스크는 우주의 꿈은 우리 인류가 어차피 달성해야 할 목표로 보고 있다. "또한, 처음에 화성 궤도에 진입할 확률이 높다고 말하지는 않겠다. 낙관적으로 50% 확률이라고 말하고 싶다."라고 답변을 한다.



전기 자동차

전기 자동차는 머스크가 산업에 뛰어들기 전까지 선의 투자의 무덤이었다. 수십 년 동안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연비 표준에 반대하는 로비를 하고 자동차 개발에 대한 국가의 명령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면서 전기 자동차 개발을 방해했다. Tesla의 사업은 연방 정부의 관대한 지원에 의해 부분적으로 유지되었지만, 회사가 상용화되기 전부터 사업을 시작했다. Tesla에게는 중요한 시기인 2010년에 4억 6,500만 달러의 연방 대출이 지원되었고, 전기차 구매 고객은 막대한 세금 혜택을 받았다.

Musk는 처음부터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이 장거리 전기 자동차를 가능하게 한다고 믿었다. 실제로는 그렇게 쉽지 않았다. Tesla의 첫 10년은 상황이 어려웠다. 기술적 난잡함 및 비용 초과로 시달렸다. 2008년 금융 위기 동안 현금이 너무 부족하여 회사는 급여를 지급하지 못한 체, 며칠 만에 자금을 조달했다. 재산이 줄어들면서 Musk는 SpaceX에서 2천만 달러를 빌려 테슬러에 대출했고, 또 다른 2천만 달러를 투자자들로부터 펀딩을 받았으며, 생존을 위해 회사의 데뷔 스포츠카 가격을 인상했다.

Tesla는 2010년에 상장했지만 몇 년 동안 위기 상태였다. 생산 일정이 지연되고 회사가 자금 부족에 처한 상황에서 Musk는 조립라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8년 4월의 대부분을 공장 현장에서 잠을 자면서 보냈다. 머스크의 고문인 오미드 아프샤르(Omead Afshar)는 “그는 침대에서 일어나자마자 벽에 있는 모니터를 보고 제약 조건을 해결하고, 현장에서 시스템 검토, 스스로 코드를 재작성, 문제 해결, 스테이션에서 스테이션으로 이동했다. 그는 모범을 보이기 위해 고통을 참았고, 열심히 일하는 그를 보고 직원들은 불평할 수가 없었다.” 그해 6월 머스크의 47번째 생일에 그는 식료품점에서 케이크를 한 입 먹기 위해 잠시 멈췄다가 일터로 돌아갔다.



2018년 8월 그는 자금조달을 위해 주당 420달러로 비공개 모집한다고 트윗에 올렸다. 증권거래위원회는 그가 증권사기를 저질렀다고 주장하며 그를 고소했다. 그 결과 그는 Tesla의 이사회 의장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하지만, CEO 직위는 유지할 수 있었다. Tesla 이사회 의장인 Robyn Denholm은 "우리는 광고에 돈을 쓰지 않는다. 머스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매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이 있다. 그는 회사에 큰 자산이다. 그는 아마도 바이러스처럼 전파력이 강한 가장 사회적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다."라고 말한다.

오늘날 Musk의 속도 설정 덕분에 VW(폭스바겐)에서 Nissan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회사는 전기 자동차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기 위해 분주하다. Cox Automotive의 애널리스트인 Michelle Krebs는 "Musk와 Tesla가 이러한 변화를 강요했다. “그는 전기차 시장이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라고 강조한다.

전기 배터리는 머스크를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데 가장 큰 민간 기여자로 만들었다. Tesla가 2020년에 판매한 80만 대가 가솔린 자동차였다면 평생 4천만 미터톤 이상의 CO₂를 배출했을 것이다. 이는 핀란드의 연간 배출량과 맞먹는 양이다.

그러나 EV보다 베터리 혁신이 궁극적으로 기후 싸움에서 더 중요하다. Tesla는 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경량 셀을 변경했다. 재생 에너지에 필수적인 백업을 제공하는 거대한 전력 그리드 차원의 배터리로 용도를 변경한 것이다. 소비자들도 2021년 2월 텍사스 전력 부족을 겪으면서 그리드 전력망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 결과 옥상 태양광 시스템의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Tesla의 소형 가정용 배터리 Powerwall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캘리포니아의 화재로 정전이 발생했을 때 저장된 전기를 활용할 수 있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전력이 부족할 때 오염이 심한 디젤 발전기를 작동하는 대신, 테슬러의 가정용 베터리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가정 에너지 비축량을 활용할 수 있다. 버지니아주 우드스탁에 사는 72세의 산림 관리인 Gerry Hawkes는 2017년부터 그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즉, 지역 전력회사가 자신의 지하실에 있는 한 쌍의 Tesla 백업 배터리에서 전력을 끌어쓰도록 하여 잉여전력을 판매하였다. Hawkes는 "Powerwall 베터리는 전원 백업에 적합하고 기후 변화에도 적합하다."라고 말한다.

머스크의 이니셔티브 중 일부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태양광 기와를 생산하고 판매하려는 그의 노력은 실패했다. 머스크가 하이퍼루퍼 사업을 위해 2016년에 시작한 Boring Co.는 도시 혼잡을 완화하는 계획을 제시했다. 시속 100마일 이상의 속도로 자동차가 달릴 수 있는 수 마일의 지하 터널을 건설하는 계획이다. 하지만 비평가들은 평범한 오래된 지하철이 더 효율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2021년 봄 Teslas 차량 대금을 Bitcoin으로 지불하게 하려는 Musk의 움직임은 위선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암호 화폐의 "채굴" 작업은 엄청난 양의 전기를 소모하는 기후 재앙이라고 비난하였다. 머스크는 이후 계획을 보류했다.

Musk의 2021년 1월에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이는 거대한 기계인 직접 공기 탄소 포집 기술에 1억 달러 기후 상금을 발표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연구에 비용이 많이 들고 오히려 주의를 산만하게 한다고 반대를 하였다. 스탠포드의 대기/에너지 프로그램 책임자인 마크 제이콥슨은 “직접 공기 포집은 매우 좋은 일이지만, 잘 작동하지 않는 연구에 시간과 돈을 낭비할 수 없다."라고 반대 의사를 표명.

2020년 5월, 머스크는 지역 공중 보건 명령을 어기고, Tesla의 하드 충전 장비 공장인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 있는 공장을 다시 열었다. 당시 머스크는 규제 기관이 잘못됐다고 말했다. 또한, 3월에 전국노동관계위원회( National Labor Relations Board)는 2018년 머스크 트윗이 노동법을 위반했으며 회사가 노조 활동가를 해고했다고 판결했다. 테슬라는 판결에 항소했다.

2021년 여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시스템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다. 이 시스템은 2018년 이래로 주차 차량 등 11건의 충돌 사고와 연루되어 17명이 부상하고 1명이 사망한 사건들과 관련이 있다. 머스크는 이 시스템의 능력을 과장하고 잘못 표현했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운전자 없는 미래가 임박했다고 해놓고, Tesla 운전자는 여전히 운전대를 잡고 있어야만 했다. 머스크는 현재 소프트웨어가 안전하다고 주장하면서도, 진정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아직도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라고 번복도 한다. Tesla의 최신 자율 베타 소프트웨어는 9월에 광범위하게 출시된 이후로, 이미 적어도 한 번의 충돌 사고를 내어 비난을 받았다. 또한, Tesla 자동차가 위험한 오류를 범하는 비디오가 온라인에서 유포되기도 했다.

2018년 중국 정부는 머스크가 상하이에 공장을 건설할 수 있도록 외국인 소유 금지법을 폐지했다. 이제 Tesla는 중국에서 자동차의 약 절반을 생산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공산당 일당 국가는 NIO 및 BYD와 같은 중국 내 라이벌 전기차 회사를 더 선호한다. 그리되면 테슬러는 세계 최대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잃을 위험이 있다. 머스크는 12월 6일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 “전반적으로 테슬라는 중국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라고 하면서, “중국이 하는 모든 일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가 미국 내에서 비판에 직면했다.

공급망 부족에도 불구하고 Tesla는 2021년 3분기에 241,300대의 차량을 인도했다. 이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신기록이다. Ford와 GM 두 회사가 함께 판매한 차량은 Tesla의 3.5배나 많지만, 시가총액은 Tesla의 1/5 수준에 그친다. Tesla Model 3는 9월에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이 되었고, 새로운 주문을 대량으로 받고 있다.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Musk는 독일과 텍사스에 새로운 공장을 설립하여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릴 준비를 하고 있다.

Tesla의 이익은 투자자들이 Rivian 및 Fisker와 같은 EV 신생 기업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게 하는 영감을 제공했다. 그중에 한 라이벌인 Lucid Motors는 Model S 제작을 도운 전 Tesla 엔지니어가 운영하고 있다. Lucid Air 세단은 MotorTrend 2021년 자동차로 선정되었다. 포드와 GM은 국내 시장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부문인 픽업트럭에서 Tesla의 확장을 저지하기 위해 돈을 쏟아붓고 있다. 그러나 머스크는 경쟁에서 뒤처지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누군가가 우리보다 더 나은 차를 만들고 그들이 우리보다 더 많은 차를 판매한다면, 그것은 완전히 괜찮다고 생각한다. Tesla의 의도는 항상 우리가 자동차 산업의 모범이 되고 경쟁회사들이 전기 자동차를 만들어 지속 가능한 기술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길 바라는 것이다."



일론 머스크의 성장

Musk의 어머니는 모델이었고 그의 아버지는 괴물이었다. 1971년 남아프리카 프리토리아에서 태어난 Elon은 긴 침묵과 백과사전을 빨리 읽는 경향이 있다. 12살 때 Blastar라는 비디오 게임의 코드를 작성하여 컴퓨터 잡지에 500달러에 판매했다. 그의 어머니 Maye Musk는 “그는 항상 달랐다. 그는 나의 천재적인 소년이었다.”라고 TIME에 말했다. “3살 때부터 우리는 그를 천재 소년이라고 불렀다.”

그의 부모는 Musk가 8살 때 이혼했다. 이혼 후 Elon과 Kimbal 형제는 아버지와 함께 살기 위해 떠났다. 아버지 Errol Musk는 뛰어난 엔지니어이자 기업가였다. 그는 또한 Elon의 말에 따르면 Musk가 여전히 논의하기 힘든 방식으로 소년을 심리적으로 괴롭히는 "사악한" 남자였다. 에롤 머스크는 롤링 스톤의 자신의 집에 침입한 무장 강도 3명을 총으로 쏴 죽였다고 말했다. 2017년에 Errol은 나중에 42세 연하의 전 의붓딸과 아이를 낳았다고 인정했다. 머스크는 더 이상 아버지와 연락하지 않는다고 한다.



조숙한 아이에게 학교는 집이나 다름없었다. 학교의 깡패같은 친구들은 머스크를 집요하게 괴롭히고, 한 번은 너무 심하게 구타하여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가 고등학교에서 폭풍 성장하면서 주먹으로 맞대응하면서 이들의 괴롭힘은 마감되었다. 머스크의 외할아버지는 1950년에 캐나다에서 남아프리카로 이주하여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이 시행되던 초기에 도착했다. 머스크가 17세였을 때 그는 징병을 피해 캐나다로 이주해 온타리오의 Queen's University를 다녔다.

머스크는 나중에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교로 편입하여 물리학 및 경제학 복수 전공으로 졸업했다. Stanford University의 Ph.D.에 합격하여 캘리포니아로 이사했지만, 이틀 만에 자퇴했다. 대신 Elon과 형제 Kimbal은 초기 인터넷 붐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Palo Alto에 있는 작은 사무실을 임차하여 바닥에서 자고, YMCA에서 샤워를 하고, 이웃의 인터넷 회선을 불법 복제하면서 어렵게 사업을 시작하였다. Kimbal이 비즈니스를 살리는 동안 Elon은 코드를 쉬지 않고 작성했다.

그들의 첫 번째 회사인 Zip2는 GPS 데이터를 사용하여 소비자가 동네에서 비즈니스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최초의 인터넷 매핑 서비스였다(MapQuest의 전신). 1999년에 Compaq이 이 회사를 인수했고 Musk는 그의 주식 대금 2,2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머스크는 차기 사업으로 글로벌 뱅킹 시스템인 X.com을 시작했다. 그의 X.com은 PayPal이 되었고 2002년 eBay에 인수되었다. Musk는 약 1억 8천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그러나 머스크는 기뻐하는 대신 이 초기 회사들이 자신이 본 대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여전히 화가 난 것 같다. 그는 2020년에 팟캐스트에서 페이팔이 “내가 2000년 7월에 작성한 제품 계획을 바로 실행했다면 전체 은행 산업이 문을 닫을 수 있었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30세의 머스크는 엄청나게 부자였지만 요트를 타고 시간을 보내는 것은 그에게 매력적이지 않았다. 2001년에 심각한 말라리아로 거의 사망할 뻔한 후, 주변 사람들은 그가 지구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절박함을 느낀 것 같다고 말한다. 그 무렵 그는 NASA가 화성에 갈 계획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 화성 소사이어티의 주브린(Zubrin)은 우주 열망을 가진 부유한 남학생 커뮤니티에 머스크를 소개했다. 이 커뮤니티 회원이자 전 세계를 여행하는 엔지니어인 짐 캔트렐(Jim Cantrell)은 머스크에게 그의 대학 로켓 교과서를 빌려주었고, 머스크를 러시아로 데려 갔다. 머스크는 그곳에서 오래된 소련의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구입하여 로켓 발사기로 만들기를 희망했다. Cantrell은 “'이 친구 사기꾼 아냐? 미쳤어!”라고 회상했다.

몇 차례의 여행 후에 Musk는 러시아인들이 그를 싫어한다는 것도 알고, 러시아 로켓도 그다지 좋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는 짐을 꾸려 모스크바에서 캔트렐, 마이크 그리핀과 함께 비행기를 타고 집으로 돌아왔다. 캔트렐과 마이크 그리핀은 후에 조지 W. 부시 대통령 시절 NASA 관리자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절 국방부 차관을 지냈다. Cantrell은 나중에 “엘론이 우리보다 앞줄에 앉았어. 그리고 그는 돌아서서 '얘들아, 우리가 이 로켓을 직접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스프레드시트가 있어.' 'Elon, 이걸 어디서 구했어?' 머스크가 그것을 알아냈어.”라고 회상한다.

같은 시기에 머스크는 오래된 포르쉐를 전기 자동차로 바꾸려는 JB 스트라우벨이라는 스탠포드 대학의 엔지니어를 만났다. 에너지 저장 장치는 항상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기존 배터리는 너무 크고 무거워, 자동차가 자체 무게를 운반하는 데 대부분 전력을 소비해야 했다. Straubel은 리튬 이온 배터리 최근 기술을 증명할 수 있는 돈만 준다면 훨씬 더 밀도가 높고 가벼운 전력 전지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대부분 투자자는 그를 미친 사람으로 일축했지만, Musk는 Straubel이 옳다는 결론을 내렸다. 몇 달 후 Musk는 리튬 이온 자동차 스타트업에 650만 달러를 투자하고 최대 투자자가 되었다. 슈트라우벨은 “엄청난 부를 가지고 있고 신중한 사람들을 많이 보았지만, 머스크는 완전히 반대되는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라고 말한다.

머스크는 높은 비용, 긴 개발 일정, 엄청난 진입 장벽이 있는 산업에서, 스타트업에 자신의 재산을 투자하기로 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위험한 결정을 내렸다. 미국 자동차 산업에서 마지막으로 성공한 스타트업인 Chrysler는 1925년에 설립되었다.

2008년에 Tesla는 1,000명 이상의 EV 매니아로부터 최대 6만 달러의 보증금을 받았다. 하지만 몇 대의 샘플 차량을 제공하지 못했다. SpaceX는 태평양의 외딴 섬에서 3개의 단일 엔진 Falcon 로켓을 발사하려고 시도했지만 모두 폭발했다.

그러다 금융 위기가 찾아왔다. 형제인 Kimbal Musk는 “세계가 무너졌다. GM과 크라이슬러는 파산했다. 우리는 Tesla가 파산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라고 회상한다. “그가 10월에 저에게 전화를 걸어 돈이 있냐고 물었던 기억이 난다. 나는 돈이 없었다. 불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저축한 약 100만 달러를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사라졌다. 그 돈을 Tesla에 넣었다. 나는 그에게 사업이 망해 지옥에 가더라도 우리 함께 지옥에 가자고 말했다.” 머스크는 일주일 급여 충당을 위해 자신의 돈 800만 달러를 긁어모았다.

그리고 마침내 네 번째 로켓이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이틀 전, NASA는 ISS(국제우주정거장)로 가는 12번의 비행을 위해 SpaceX에 맡기는 충격적인 결정을 내렸다. 댓가는 16억 달러다. 킴벌 머스크는 “우리는 사업을 정말 힘들게 해왔기 때문에, 쉽게 사업을 구축하는 다른 사람들이 정말 궁금하다.”라고 말한다.

머스크는 솔직하고 분석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공개적으로 오픈될 때는 매우 취약해질 수 있다. 그는 “사랑하지 않고 오랜 동반자가 아니면 행복할 수 없다”고 고백한 바 있다. 그는 여러 인터뷰에서 울었고 자신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 아스퍼거를 앓은 적이 있다고 발표도 했다. 그러나 많은 시청자들이 농담으로 받아들였다.

그의 첫 번째 결혼은 대학 시절 연인이자 작가인 Justine Miller이었다. 그녀가 2010년 쓴 에세이에 따르면, "나는 머스크에게 플러스 알파의 존재다."라고 쓰고 있다. 비극은 2년 후 그들의 10주 된 아들 Nevada가 침대에서 숨을 멈추었을 때 닥쳤다. 충격을 받은 부부는 시험관 수정 치료를 시작했고 저스틴은 쌍둥이와 세쌍둥이를 낳았다. 모두 아들이었다. Justine이 나중에 “나는 LA 맨션에서 우울증에 빠져 있는데, 머스크는 회사를 돌보기 위해 나를 버렸다.”고 회상한다. 둘은 2008년 봄에 이혼을 하였다. 머스크는 6주 후 영국 배우 Talulah Riley와 약혼을 발표하고, 결혼, 이혼, 재혼, 2016년에 다시 이혼했다.

2018년, 머스크는 예명이 Grimes인 음악가 Claire Boucher와 데이트하기 시작했다. 그들 사이에 아들 X가 2020년 5월에 태어났다. 그러나 두 사람은 2021년 9월 열애가 끝났다고 발표했다. Grimes는 최근 "Player of Games"라는 신곡을 발표했다. "사랑도 그 자리에 널 가둘 순 없어/ 하지만 넌 날 그렇게 사랑할 수 없니?"

Musk는 Grimes와의 관계를 설명했다. 머스크는 텍사스에서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그라임스와 나는 아마 반쯤 헤어진 사이다. 우리는 서로를 그렇게 많이 알지 못했고, 그녀는 일때문에 대부분 LA나 공연 투어링을 한다. 내 작업은 대부분 이렇게 외딴곳에서 해야 한다. 그리고 그라임스는 여전히 좋은 친구이며 새로 사귄 여자 친구는 없다. 이곳은 기본적으로 기술 수도원 같은 곳이다. 여기에는 여성이 많지도 않다.”라고 언급한다.

형제이자 동업자인 Kimbal은 "그는 파트너와 함께라면 더 행복할 것이다. 하지만 그는 또한 파트너가 되기 매우 힘든 사람이기도 하다."라고 평가한다. 가족과 친구들은 Musk가 민감한 성격의 소유자라고 말한다. 특히 그가 불공정하다고 여기는 언론 보도도 있다. 올해 트위터에서 더 이상 주택을 소유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머스크는 7채의 집을 팔고 텍사스 보카치카에 있는 스타베이스 부지 인근에서 임차한 주택에 거주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의 정치관과 사업관

머스크는 오바마와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양당의 정치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재산 규모가 정치적 문제가 되거나, 그중 일부를 세금으로 납부해야 하는 도덕적 의무가 있다는 생각을 거부한다. 최근 ProPublica 조사에 따르면, Musk와 납세 계층에 속한 많은 사람이 소득이 없고 자산만 보유하고 있어 2018년까지만 해도 개별 연방 세금을 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월에 민주당 상원은 "억만장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리건주 민주당 상원의원 Ron Wyden이 이를 지지하는 글을 트윗을 올렸다. 머스크는 이에 반대하는 화답을 보냈다.


TIME의 인터뷰에서 정부에 대한 주제가 나오자 머스크는 “정부는 기본적으로 자산을 통제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는 실제로 사람들의 이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사람들은 자본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자본을 잘 관리하기를 원한다. 그리고 나는 정부가 본질적으로 자본에 대한 좋은 청지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주장을 한다.

인터뷰에서 오리곤주 상원의원 와이든은 “내 입장에 대한 머스크의 해석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동의한다. 그러나 세금의 목적은 공공 사용을 위해 개인의 자산을 빼는 것이다. 정부가 본질적으로 그 어떤 개인보다 더 공적이며 책임감 있는 자원 청지기이다. 사회 전체는 역동적인 경제가 창출하는 이윤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권한이 있다. 이 나라에서는 우리가 진정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순위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공정한 몫을 지불해야 한다는 데 합의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한다.

보수 성향의 미국 기업 연구소(American Enterprise Institute)의 경제 분석가인 제임스 페토쿠키스(James Pethokoukis)는 ”머스크가 분명히 표현하든 안하든 그는 일관된 정치관을 갖고 있다. 단지 혼란스러운 이유는 머스크가 전통적인 좌우 스펙트럼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정치인들의 주장인 진보의 정치, 보수의 정치, 자유무역 혹은 그 반대, 재분배 사고, 우파와 좌파 모두의 보호주의적 포퓰리즘 옹호 등이 대두되는 시기에 머스크는 이 모두를 반대한다. 머스크가 생각하는 인간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성장과 기술 발전, 인간의 잠재력 극대화다. 이는 이 나라에서 어느 쪽도 완전히 대표되는 견해가 아니다.”라고 정리하고 있다.

머스크의 진보에 대한 믿음은 절대적이지 않다. 그는 통제 불가능한 인공지능의 위험에 직면하는 것에 대해 솔직한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AI 회사인 Neuralink와 Open AI를 공동 설립했다. 그는 암호 화폐가 흥미롭고 "자원 할당을 위한 정보 시스템"으로, 돈의 개념에 대해 끝없이 이야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암호화폐가 법정 화폐를 대체할 거라는 사실은 의심한다. 자신의 트윗이 시장을 혼란에 빠뜨린 방식에 대한 책임을 부인한다. 그는 “시장은 항상 스스로 움직인다. 내가 말하는 것이 다 근거를 두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어날 수 있는 움직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한다.

화성 학회의 주브린은 일 중독, 무모함, 일종의 돈벌이 식의 오만이라는 세 가지 특성이 머스크를 타락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훌륭한 리더는 비판을 듣지 못하게 된다. 나폴레옹은 왜 실패했는가? 이전에 매번 성공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시 “천재라는 말은 머스크와 자주 연관되는 단어다. 머스크가 매우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우리가 영원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그는 그렇지 않다고 증명하기 때문이다."라고 수정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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