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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2021년 온라인 쇼핑 매출과 해외 직판 직구 매출

2021년 전체 소매판매액(518조 원) 중에서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149조 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28.7%로 2020년 26.7%보다 약간 상승했다. 하지만 12월 기준으로는 2021.12월이 29.9%로 2020.12월 30.1%보다 약간 내려갔다. 결국 온라인 거래 비중이 더이상 늘지 않고 고정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는 물류시장에도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1만평 이상의 대형물류 시설 신규 공급에서도 포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에서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6%다. 2020년 67.9%보다 3.7% 비중이 더 올라갔다. 결국 모바일이 대세다. 2021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4조 3,412억원으로 전년대비 27.4% 감소했다. 2021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5조 1,404억원으로 전년대비 26.4% 증가했다. 2021년 온라인쇼핑 193조 원 거래액 중에서 취급상품별로 구분할 때 종합몰은 65%, 전문몰은 35%다. 운영형태별로 구분할 때 온라인몰 75%, 온오프라인병행몰 25%다.

자료: 통계청, ‘2021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동향’ (2021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통계 포함)


1. 2021년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2021년 전체 소매판매액(518조 원) 중에서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149조 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28.7%로 2020년 26.7%보다 약간 상승했다. 하지만 12월 기준으로는 2021.12월이 29.9%로 2020.12월 30.1%보다 약간 내려갔다. 결국 온라인 거래 비중이 더이상 늘지 않고 고정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는 물류시장에도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1만평 이상의 대형물류 시설 신규 공급에서도 한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2. 2021년 국내 온라인쇼핑 동향

2021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에서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6%다. 2020년 67.9%보다 3.7% 비중이 더 올라갔다.

2021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92조 8,946억원으로 전년대비 21.0%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8조 1,951억원으로 27.6% 증가하였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화장품(-1.8%)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48.2%), 음·식료품(26.3%), 가전‧전자‧통신기기(25.8%)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3.3%), 음·식료품(12.9%), 가전·전자·통신기기(11.8%) 순으로 높다.



3. 2021년 연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2021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4조 3,412억원으로 전년대비 27.4% 감소했다.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전년대비 일본(11.4%), 미국(8.4%) 등이 증가했으나, 중국(-30.8%), 아세안(-32.6%) 등은 감소했다.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전년대비 사무·문구(80.2%), 서적(11.9%), 아동·유아용품(12.8%) 등은 증가했으나, 화장품(-31.2%), 음반·비디오·악기(-22.5%),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8%) 등은 감소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2021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5조 1,404억원으로 전년대비 26.4% 증가했다.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전년대비 중국(63.6%), 미국(15.0%), 유럽연합(10.9%) 등 모든 국가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전년대비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27.7%), 음·식료품(20.3%),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33.0%)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했다.


4. 온라인 쇼핑몰별로 구분한 거래액과 비중

2021년 온라인쇼핑 193조 원 거래액 중에서 취급상품별로 구분할 때 종합몰은 65%, 전문몰은 35%다. 운영형태별로 구분할 때 온라인몰 75%, 온오프라인병행몰 25%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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