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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클라우드와 국내외 클라우드 정책 동향

IT 자원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도입되기 시작한 클라우드는 최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구현이 가능한 4차 산업혁명의 기초 인프라로 부상하였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 클라우드를 통해 대국민 서비스를 신속히 제공하면서 클라우드에 대한 국가 차원의 역할을 재조명하였고, 디지털뉴딜의 주요 과제인 데이터댐, 지능형 정부 등의 구현에 클라우드는 필수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란 직접 소유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필요한 만큼 IT 자원을 빌려 쓰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부담하며 탄력적으로 활용하는 컴퓨팅 방식이다. 클라우드 공급 시장은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33%, 18%로 전 세계 시장의 절반 이상을 장악하고 있으며 구글, 알리바바, 텐센트 등이 합쳐서 17%를 차지하며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시장도 ’24년까지 매년 18.4%의 고성장세가 예상되나 AWS 등 해외 기업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국내 클라우드 사용률은 OECD 국가 중 최하위권으로 특히 금융업·제조업이 저조하며, 대기업-중소·중견기업간 격차가 커 클라우드 수요기반이 충분히 성숙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또한, 국내 클라우드기업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대부분 규모가 작고 업력이 짧은 영세 중소기업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 클라우드 기술력은 미국의 84%로 유럽, 중국 등 주요 비교 대상국들 중 최하위 수준이다.

국내 IaaS 시장은 아마존이 절반 이상을 장악하며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KT가 단일 사업자로서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PaaS 시장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이 안정적인 PaaS 사업자로 자리잡은 가운데 국내 사업자 중에서는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이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5G 상용화 이후 킬러 콘텐츠를 찾던 이동통신사들이 향후 5G 콘텐츠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서비스로 ‘클라우드 게임’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 3사의 경우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 LG유플러스는 엔비디아, KT는 대만 스트리 밍 솔루션 기업인 유비투스와 손잡고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2018년 7월 홈페이지·앱·각종 페이 서비스 등의 ‘채널계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했고, 2020년 12월 고객·심사·신용·회계·청구·입금 등 모든 카드 업무가 수행되는 핵심 시스템인 ‘계정계 시스템’까지 클라우드로 전환했다.

세계적인 클라우드 전환 속에서, 향후 국내에서도 디지털뉴딜 등 정책적인 움직임,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 확산이 주요 산업의 클라우드 전환 속도를 가속화시킬 전망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글로벌 주요 클라우드기업들이 모두 국내에 데이터센터를 개소하고 공격적인 영업을 추진하면서 시장 경쟁구도의 다변화가 예상된다.

자료: KDB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 산업기술리서치센터 산은조사월보 ‘디지털뉴딜의 핵심인프라,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 동향’ 조윤정 선임연구원(yunjeong.cho@kdb.co.kr) 2021. 1 제78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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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코지식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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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etailon.k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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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클라우드와 국내외 클라우드 정책 동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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