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코로나19 이후 국내 OTT 서비스와 5G 기술 동향
팬데믹 이후 우리나라 OTT 시장에서 넷플릭스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OTT 유료 이용자의 70% 이상이 30대 미만의 젊은 세대로서 유료 OTT 서비스를 큰 저항감 없이 사용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자체 제작 콘텐츠로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나라의 케이블 방송이나 VOD 서비스 요금이 미국의 유료 케이블 방송료보다 현저히 낮다. OTT 서비스로의 이용자 이탈은 양질의 볼만한 콘텐츠 요인이 높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OTT 서비스에 있어서 단순한 가격 경쟁력만으로는 시장 주도가 힘들다. 킬러 콘텐츠를 확보 노력이 필요하다. 전기통신사업법 일부 개정안은 해외 콘텐츠사업자도 망 이용료를 부담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2020년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그러나 국내 온라인 콘텐츠 사업자들은 망 중립성 훼손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OTT 시장이 성장할수록 동영상의 인터넷 전송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국내 통신 3사는 꾸준히 5G 망 확충에 투자하고 IPTV에 기존 OTT 서비스 사업자와 협력하거나 콘텐츠 확보를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비대면 사회의 지속과 국내 OTT 시장의 성장으로 기존 지상파 방송 미디어가 가진 미디어 독점력은 약해지고 있다. 온라인 OTT 서비스로 전향되면서 5G 망과 콘텐츠 수요를 촉발하고 있다. 고품질의 콘텐츠 소비 욕구가 늘어나고 있다. 팬데믹 이후 극장을 거치지 않고 바로 OTT 서비스로 콘텐츠를 런칭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미국에서는 넷플릭스 이외에도 아마존, 디즈니, 애플 등 대형 OTT 사업자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 대형 OTT 사업자의 아시아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국내 OTT 사업자들도 양질의 콘텐츠 개발과 5G 망 수요 외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술과 같은 AI 기반의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에 초점을 둔 전략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료: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간기술동향, 1964호, 2020.09.16.
연합뉴스, “영화관 매출액 88% ↓…영화발전기금 부과금 한시 감면”, 2020. 4. 1.
닐슨코리아, “사회적 거리두기는 디지털 미디어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닐슨코리안 클릭,
304-2, 2020.
법무법인 세종, “OTT 서비스 규제 관련 방송법 전부 개정안 수정안 주요 내용”, 8.1, 2019.
한국경제, “‘넷플릭스법' 국회 통과…국내 통신사에 망사용료 내야”, 2020. 5. 20.
이학무, “비대면이 키우는 5G 활성화”, 미래에셋대우리서치, 2020. pp.10-18.
한국경제, “KT스카이라이프, 현대HCN 품었다”, 2020. 7. 27.
스페셜경제, “통신3사, 디지털뉴딜 플랫폼 사업자 ‘변신’”, 2020. 8. 9.
김영주,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27-1, 2015. pp.75-102.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코로나19 이후 국내 OTT 서비스와 5G 기술 동향.pdf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