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자율주행차 시장과 기술

서울연구원에서 최근에 자율주행에 관한 자료를 발표하였다. 그 내용을 추려서 정리해본다.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 규모는 2020년 71억 달러에서 2025년 1,549억 달러, 2035년 1조 1,204억 달러로 연평균 41.0% 증가가 전망된다. 시장에는 기존 완성차 업계는 물론, IT, 통신, 플랫폼 업체 등이 거대자본으로 참여하고 있다. 전통적 완성차 업체들은 물론이고, 테슬러 등 신규전기업체, 구글(Waymo), 엔비디아 등 IT업체 등이 자율주행 기술개발 중이다. 센서 차량등 하드웨어, 인공지능 등 SW 등 기존 자동차 제조와는 뚜렷이 업체 성격이 다르게 나타난다.

자율주행의 기술적 한계와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자율주행 발전을 위한 공공의 새로운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자율주행 정책이 민간의 기술 실증을 위한 공간 제공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도시의 운영환경을 개선하여 자율주행 수준을 향상하는 일로 바뀌고 있다.

자료: 서울연구원, 서울연 2020-PR-21, ‘서울시 자율주행 정책 진단과 발전방안’, 2021.02.20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자율주행차 시장과 기술.pdf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