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일론 머스크의 테슬러/스페이스X 스타링크/하이퍼루퍼

일론 머스크의 사업 중에 테슬러,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하이퍼루퍼 사업이 있다. 테슬러는 전기자동차 사업이다. 스타링크는 저궤도 인공위성 사업이다. 하이퍼루퍼 사업은 지하터널에서 자기장을 이용하여 도시와 도시를 빠르게 이동하는 교통인프라 사업이다. 그 사업내용들에 대해 살펴본다.

자료

https://stockdividendscreener.com/auto-manufacturers/tesla-energy-product-revenue-vs-automotive-revenue/

https://www.nextbigfuture.com/2019/05/spacex-starlink-will-equal-launch-revenue-in-2020-and-will-make-elon-the-worlds-richest-person-by-2023.html

https://www.gearrice.com/update/elon-musk-wants-to-take-over-the-hyperloop-project-and-move-it-underground/

https://time.com/6127754/elon-musk-net-worth-person-of-the-year/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Elon-Musk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476406625866008&mediaCodeNo=257

https://etf-world.tistory.com/181

https://businessmodelanalyst.com/tesla-business-model/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1. 테슬러

자동차분야와 에너지 분야 automotive segment, its energy business

Tesla의 수익은 주로 자동차 부문에서 발생하지만, 에너지 사업도 여전히 ​​상당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Elon Musk에 따르면 Tesla의 태양광 부문은 결국 자동차 사업과 같은 규모 또는 더 큰 규모로 성장할 수 있다.

Tesla 2021년 2분기 총 매출 중에 자동차 부문은 86%, 에너지 사업은 6%에 불과. 하지만 자동차 사업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에너지 부문은 여전히 ​​회사의 중요한 부문이다. 예를 들어 Tesla의 기존 수퍼차저 네트워크는 언젠가 자체 에너지 생성 및 저장 시스템으로 구동될 수 있다. 또한 Tesla는 태양광 제품을 자동차 고객에게 교차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Tesla는 자동차 고객에게 에너지 저장 및 발전 시스템을 홍보해 왔다. Tesla는 자동차 고객이 화석 연료 대신 태양 에너지로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것을 적극 권장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Tesla의 차량 소유자는 완전한 재생 가능 에너지 경험을 즐길 수 있다.

Tesla의 태양열 부문에서 회사는 2016년에 SolarCity를 인수했다. 그 이후로 Tesla의 에너지 생성 및 저장은 회사의 완전 소유 자회사이자 보고 가능한 사업 부문이 되었다.

각 사업 부문과 각 부문이 매출을 창출하는 방법

예를 들어 다이어그램에 따르면 Tesla의 에너지는 에너지 생성 및 저장 제품 판매에서 수익을 얻는다. 판매 수익 외에도 Tesla의 에너지는 전기 임대 및 에너지 생성 시스템 임대에서 임대 수익을 얻는다.



Tesla 자동차 수익 대 태양열 수익(연간)

먼저 연간 관점에서 Tesla의 자동차 및 에너지 수익 비교를 살펴본다. Tesla의 자동차 매출은 지난 5년 동안 에너지 매출보다 훨씬 높았다. 실제로 Tesla의 자동차 수익은 2020년 에너지 수익보다 거의 14배 더 많았다. 2020 회계연도 기준으로 Tesla의 자동차 매출은 270억 달러에 이르렀으나 태양광 판매는 20억 달러에 불과했다.

2016년과 2020년 사이에 Tesla의 자동차 수익은 주로 Model 3/Y 납품 급증에 힘입어 태양열 제품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대조적으로, Tesla의 에너지 수익은 자동차 부문의 에너지 수익과 비교할 때 미미하며 2018년과 비교하여 2019년에도 변동이 없었다.



Tesla Automotive vs 태양열 성장률

성장률 측면에서 Tesla의 자동차 매출은 2018년과 2019년에 에너지 또는 태양열 매출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했다. 2020년 Tesla의 자동차 및 태양광 부문은 전년 대비 30%인 거의 동일한 속도로 성장했다. Tesla의 에너지 판매는 2019년 -1.5%로 감소한 후 2020년에 다시 성장했다.



Tesla의 자동차 수익(분기별)

분기별로 Tesla의 자동차 매출 성장은 기하급수적. 2015년 4분기 매출 10억 달러에서 2021년 2분기 100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했다. 매년 Tesla의 자동차 매출 복합 연간 성장률(CAGR)은 회계연도 2015년에서 2020년 사이의 지난 6년 동안 50%를 기록했다.

Tesla의 자동차 매출은 2019년에 변동이 없었지만 성장 엔진은 2021년으로 다시 시작되었고 2021 회계연도 2Q에 보고된 분기별 매출이 100억 달러 이상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Tesla의 자동차 수익의 놀라운 성장은 회사가 지난 6년 동안 누렸던 확실한 EV 독점을 보여준다. 특히 Tesla의 분기별 자동차 수익은 2018 회계연도에서 2021년 사이에 Model 3/Y 납품의 급증에 힘입어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다. 또한 Tesla는 전 세계에 Gigafactory를 구축하고 있어 회사의 성장 스토리가 이제 막 시작되고 있다.



Tesla의 태양광 매출(분기별)

Tesla의 태양열 수익은 2020년 이전에 변동이 없었지만 2020년 이후 성장이 다시 회복되었으며 이 부문은 2021년에 특히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2021년 2분기 Tesla의 태양광 또는 에너지 매출은 8억 달러 이상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00% 이상의 성장률을 나타낸다. 주목할 것은 2016년 Tesla의 SolarCity 인수다.

SolarCity 인수 직후 Tesla는 손익계산서를 통합했으며 그 결과 2016년 4분기 에너지 수익이 이전 분기의 2,300만 달러에서 1억 3,100만 달러로 급증했다. Tesla는 2016년 SolarCity를 인수한 후 차트에서 태양열 매출 급증에 반영된 강력한 에너지 매출 성장을 누렸다. Tesla의 총 자산이 500억 달러를 넘어섰다.



Tesla의 자동차 및 에너지 매출(TTM)

분기별 성장 변화가 부드럽고 태양열 및 자동차 수익의 장기 추세를 잘 보여준다. Tesla의 태양열 매출은 거의 변동이 없었고 자동차 매출은 TTM 기준으로 거의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회계연도 2021년 2분기 기준 Tesla의 태양광 매출은 TTM 기준으로 26억 달러로 Tesla의 최고 기록이지만 자동차 부문에는 여전히 한참 뒤쳐져 있다.

같은 회계 분기에 Tesla의 자동차 수익은 TTM 기준으로 360억 달러에 이르며, 에너지 수치보다 12배 높은 수치다.



Tesla의 태양열 대 자동차 총 마진

총 마진 측면에서 Tesla의 자동차 총 마진은 2016년과 2021년 사이에 큰 변동 없이 비교적 일관적. Tesla의 안정적이거나 증가하는 자동차 총 마진은 운영 효율성 향상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Tesla는 제조 비용을 통제할 수 있고, 안정적인 총마진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Tesla는 자동차 부문에서 판매된 제품 비용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판매량을 달성하여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안정적인 매출 총이익을 달성했다.

반대로 Tesla의 태양광 부문은 2021년 2분기를 기준으로 총 마진이 새로운 최저치로 급락하면서 반대 방향에 있다. 2021 회계연도 2분기 현재 Tesla의 태양광 총 마진은 TTM 기준으로 0% 아래에서 -3.6%로 급락했으며 이는 회사 역사상 최저 수준이다. Tesla 에너지 부문의 총 마진이 급락하는 이유는 제조 또는 설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높은 간접비 때문이다.

한 가지 대표적인 예는 Tesla의 태양열 지붕. Green Tech Media 에 따르면 Tesla Solar Roof는 설치하기에 너무 비싸고 숙련된 계약자가 전문 지붕 시공자 수준에서 시공해야 누수를 방지하고 수십 년의 내구성을 보장한다.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것은 종종 회사에 판매되는 높은 제품 비용을 의미.

대체로 Tesla의 자동차 부문은 자동차의 더 높은 총 마진으로 인해 에너지 부문에 비해 훨씬 더 나은 총 수익성을 가지고 있다. Tesla 는 이자 비용을 충당하는 데 필요한 현금의 거의 8배를 보유하고 있다.


총 매출 대비 Tesla의 자동차 및 태양광 매출 비율

Tesla의 자동차 매출은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반면 에너지 사업은 전체 매출의 10% 미만을 차지. 이 비율은 지난 6년 동안 상대적으로 변하지 않았으며, 이는 자동차 사업이 Tesla의 주요 수익 동인임을 나타낸다.

에너지 사업은 지난 몇 년 동안 Tesla에 매출의 6%만 기여했지만 이 부문은 회사의 필수적인 부분. Tesla의 자동차 부문은 에너지 부문 없이는 생존할 수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Tesla의 에너지 부문은 회사의 배터리 기술 발전에 핵심.

가까운 장래에 Tesla의 모든 슈퍼차저 네트워크가 자체 태양열 발전 및 저장 시스템으로 구동될 것으로 예상. 또한 Tesla는 언젠가는 자동차 고객에게 다시 임대하여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교체 가능한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



결론

Tesla의 자동차 부문은 회사 성장의 주요 수익 동인이었다. 그러나 에너지 부문은 2020년 연간 태양열 매출이 자동차 부문 성장률과 동일한 30% 성장하면서 빠르게 따라잡고 있다. 그리고 Tesla의 에너지 부문은 2021 회계연도에 더욱 성장했다. 2021년 상반기에만 Tesla의 태양광 매출은 2020년 상반기에 비해 TTM 기준으로 이미 70% 이상 성장했다. 특히 세계가 친환경 에너지를 수용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을 때 Tesla의 에너지 부문에는 엄청난 기회가 있다.


Elon Musk가 지적했듯이 에너지 부문은 언젠가는 자동차 부문과 같거나 더 커질 수 있다.



2. SpaceX Starlink

SpaceX는 Starlink Satellite의 60개 프로덕션 버전을 성공적으로 배포했다. 그들은 앞으로 6개월 동안 6개의 Starlink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6번의 발사는 360개의 Starlink 위성을 궤도에 올려놓을 것이다. 이를 통해 SpaceX는 북미, 유럽 및 아시아 서비스를 위해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수익은 금융 거래 통신의 대기 시간을 줄이는 데서 비롯된다.


SpaceX와 Elon Musk는 2023년까지 재정적으로 안정될 것이며 NASA의 연간 예산은 200억 달러가 될 것이다. Elon이 SpaceX의 54% 지분에 대해 30X를 보유하고 있다면 Elon은 2024년에 100억 달러의 30배(2024년 200억 달러의 50%)를 갖게 된다. 이는 Elon이 Tesla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지 않고 $3,000억 이상의 가치가 있음을 의미.

Tesla에 여전히 재정적 문제가 있다면 Elon은 2020년 말이나 2021년까지 SpaceX에서 Tesla에 돈을 빌려줄 수 있다. Elon은 Tesla를 사용하여 Solarcity를 인수했다. 2018년 재무 분석가들은 Elon이 Tesla를 인수할 때 SpaceX 지분을 담보로 사용할 수 있다고 추측했다. SpaceX의 가치가 2020년 말에 1,000억 달러, 2021년에 2,000억 달러인 경우 Elon은 자신의 540억 달러와 1,080억 달러(현재 약 150억 달러)로 자금을 쉽게 조달할 수 있다.



3. Hyperloop

Elon Musk가 설립한 터널 건설 서비스 회사인 Boring Company는 향후 몇 년 내에 고속 하이퍼루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Hyperloop 프로젝트의 느린 진행에 짜증이 난 Elon Musk는 향후 몇 년 내에 자신의 네트워크를 만들고 싶다고 발표했다. 공기가 비어 있는 이 튜브는 특히 자기장 덕분에 최고 1200km/h의 속도로 캡슐을 추진할 수 있다.

교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도시 아래에 터널을 파는 그의 회사 The Boring Company가 감독하는 Elon Musk의 Hyperloop는 몇 년 전의 현재 진행 중인 원래 프로젝트처럼 보일 수 있다. 참고로 Elon Musk는 2013년 미국에서 첫 번째 Hyperloop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SNCF를 비롯한 국제 투자자를 모집했다. 현재 Virgin Hyperloop, Hyperloop Transportation Technologies 및 Canadian TransPod의 세 회사가 Hyperloop에서 작업하고 있다.

Elon Musk는 사람들이 캡슐과 로켓으로 여행하기를 원한다고 판단한다. "앞으로 몇 년 안에 Boring Co.는 작동하는 Hyperloop을 구축하려고 시도할 것이다. 알려진 물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3200km 미만의 거리에서 한 도심에서 다른 도심으로 이동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스타쉽은 장거리 여행에서 더 빠르다.”

실제로 Elon Musk는 스타쉽 로켓 덕분에 몇 년 안에 인류를 화성에 보낼 뿐만 아니라 세계의 모든 도시를 한 시간 이내에 연결할 계획이다. 전통적인 Hyperloop 프로젝트와 달리 Elon Musk의 Hyperloop는 지하에 있을 것이다. 그에 따르면 "지하 터널은 지표면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지하철이 좋은 예임) 허리케인이 지표면에 몰아쳐도 Hyperloop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그런 거리에 터널을 건설하는 데 몇 년이 걸리기 때문에 승객을 태운 최초의 캡슐을 오랫동안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