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일론 머스크와 Tesla 사업 내용
Elon Musk(1971년 6월 28일 남아프리카 공화국 프리토리아 출생)는 전자 지불 회사 PayPal을 공동 설립하고 발사체 및 우주선 제조업체인 SpaceX를 설립한 남아프리카 태생의 미국 기업가다. 그는 또한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 Tesla의 최고 경영자이자 최초의 중요한 투자자 중 한 명이다.
Tesla가 전기 자동차를 발명한 것은 아니지만 차별화된 디자인,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 전체 기술 지원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갖춘 자동차를 생산하여 시장에서 이 제품에 대한 새로운 빛을 발산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중개인 없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여 해당 지역에서 실질적으로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했다. 따라서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Tesla는 오늘날 가장 성공적인 자동차 산업 중 하나이며 확실히 Elon Musk와 그의 동료들은 계속해서 새롭고 독창적인 운송 수단을 찾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자료: https://time.com/6127754/elon-musk-net-worth-person-of-the-year/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Elon-Musk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476406625866008&mediaCodeNo=257
https://etf-world.tistory.com/181
https://businessmodelanalyst.com/tesla-business-model/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1. Elon Musk가 자신의 재산을 축적하고 세계에서 가장 부유하게 된 방법
억만장자가 되고 싶고 사우디 왕실에서 태어나지 않았다면 그 일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새로운 컴퓨터 운영 체제나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진지하게 좋은 아이디어 하나를 생각해낸 다음 이를 거대한 회사로 만들 수 있다. 아니면 워렌 버핏의 길을 택하여 수십 년에 걸쳐 기민하고 위험도가 낮은 투자를 한 다음 富가 천천히 흘러가는 것을 지켜볼 수 있다. 이런 일을 Elon Musk가 해냈다.
머스크는 오늘날 대부분의 유명한 억만장자들과 다르게 돈을 벌었다. 그는 하나의 놀라운 아이디어 대신 몇 가지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는 영리하고 안전한 투자 대신 엄청나게 위험한 투자를 했다. 하지만 그의 광기에는 방법이 있었다. 비록 당시에는 많은 사람에게는 분명하지 않았던 방법이다. 이러한 베팅은 머스크를 2021년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민간인으로 만들었다. 전기 자동차 산업과 민간 우주 산업에서 거물이 되면서 TIME의 2021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었다.
머스크의 가족은 부유했다. 그는 12살에 자신의 비디오 게임을 디자인하면서 컴퓨터에 일찍 소질을 보였다. 17세 때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파르트헤이트 체제에서 군 복무를 피해 캐나다로 떠났고 온타리오의 퀸즈 대학교에 다녔다. 1992년에 펜실베니아 대학으로 편입하여 물리학과 경영학을 공부했다. 나무가 늘어선 Penn의 캠퍼스는 Musk에게 위험한 비즈니스 벤처에 대한 첫 번째 취향을 제공했을 수도 있다.
그다음에는 실리콘 밸리로, 그리고 스탠포드 대학원 물리학 박사 과정에 등록했지만 이틀 만에 중퇴했다. 당시 대부분 젊은 기업가들은 새로운 방식의 컴퓨터 간 연결 웹인 인터넷이 괴상한 사람들을 위한 놀이터 이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머스크도 그의 행운을 시험해보고 싶었다. Musk는 그의 형제 Kimbal과 함께 Zip2라는 회사인 온라인 비즈니스 디렉토리로 설립했다. Zip2는 지도가 포함된 일종의 웹 지원 전화번호부다. 이는 90년대 중반에 멋진 아이디어였다.
Elon과 Kimbal은 투자자를 모집하고 외부의 도움을 받아 회사를 운영하여 New York Times와 같은 출판사와 거래를 했다. 1999년 그들은 Zip2를 당시 쇠퇴하던 컴퓨터 제조 대기업인 Compaq에 3억 700만 달러에 매각했다. Musk는 Zip2 판매로 2,2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그는 즉시 나가서 McLaren F1 슈퍼카 매입에 100만 달러를 썼다. "나머지 내 행동과 일치하지 않았다."라고 나중에 그는 CNN에 말했다. 그는 자동차가 집으로 배달될 때를 촬영했다. 1년 후, 머스크는 자동차를 망가뜨렸다. 그는 가속을 과시하려다가 실수로 프리스비처럼 차를 공중에 띄웠다. 백만 달러짜리 스포츠카는 보험에 들지 않았었다.
그러나 그때 이미 머스크는 이미 다음 벤처에 착수해 있었다. 사고 당일 슈퍼카에서 그와 함께 운전한 사람은 Confinity라는 결제 스타트업의 공동 설립자인 Peter Thiel이었습니다. (Thiel과 Musk는 사고로 다치지 않았다.) Musk는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여 X.com이라는 또 다른 온라인 뱅킹 스타트업을 시작했다. 두 회사는 2000년 3월에 합병되어 결국 PayPal이라는 회사가 되었다. 머스크는 CEO로 임명됐지만 9월 휴가 중 이사회에서 그를 해고하고 틸로 교체했다. 머스크는 나중에 "사람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는 중요한 일이 있을 때 사무실을 떠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라고 회상했다. 하지만 머스크는 여전히 회사 지분을 갖고 있었다. 2002년 eBay가 PayPal을 15억 달러에 인수했을 때 Musk는 거래에서 1억 8천만 달러의 막대한 재산을 얻었다.
Musk는 새로운 수백만 명이 거주하는 화성 프로젝트로 인해 긴장을 풀지 못했다. 2002년에 그는 화성 식민지화라는 거의 말도 안 되는 임무로 SpaceX를 설립했다. 다음 해에 그는 Tesla에 6백만 달러 이상의 초기 자금을 투자했다. Tesla는 당시 전기 스포츠카의 비전에 불과했다. 하지만 회사는 가볍고 에너지 밀도가 높은 새로운 리튬 이온 배터리를 활용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에 혁신을 일으킬 계획있었다. 당시 리튬 이온 전지는 소형 전자 장치에만 사용되었다. Tesla의 핵심 혁신 중 하나는 이를 확장하여 이전 전기 자동차가 달성할 수 있었던 것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전기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었다.
SpaceX와 Tesla 두 회사 모두 처음 몇 년 동안 힘든 출발을 했다. 머스크는 결국 페이팔 판매로 얻은 모든 수익금을 벤처 자금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SpaceX는 여러 차례 발사에 실패하여 거의 사업이 중단되고, 또한 Tesla도 엔지니어들이 프로토타입 배터리 팩에 불이 붙을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곤경에 처했다. 전 테슬라 최고기술책임자(CTO) J.B. 스트라우벨은 “고칠 수 없다면 회사가 망할 수 있는 발견이었다”라고 말했다. 나중에 Tesla는 2008년 대공황 동안 거의 파산할 뻔했다.
마침내 머스크의 투자가 결실을 맺기 시작했다. 2008년 SpaceX는 NASA와 16억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으며, Tesla는 2012년 첫 번째 대중 시장 자동차인 Model S를 출시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Tesla는 미국 전기 자동차 시장의 약 2/3를 장악하고 있는 거대 기업이다. SpaceX는 민간 우주 탐사의 확실한 리더다.
Tesla는 Ford 및 GM과 같은 기존 거대 레거시 자동차 제조업체보다 적은 수의 차량을 생산하지만, 기업 가치는 몇 배나 높아졌다. 2020~21년 상반기 18개월 동안 Tesla의 주가는 3배 이상 상승하여 시가총액이 1조 달러를 넘어섰다. 머스크는 2021년 4분기 2개월 동안 거의 120억 달러 상당의 주식을 매각한 후에도 지분의 상당 부분을 통제하고 있다. 더구나 추가 스톡 옵션을 행사하면 시작했을 때보다 더 많은 지분을 남길 수 있다. 테슬라의 주가가 하락하면 머스크의 재산도 마찬가지로 하락을 하게 된다. 그는 현재 순자산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1,750억 달러에 달하는 Tesla 주식의 약 17%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2021년 10월 자금 조달 라운드에 따르면, SpaceX의 가치는 1,000억 달러 이상이며, 머스크는 로켓 제조사에 대한 지분 48%와 현금 및 기타 자산을 합해 총 순자산이 약 2,660억 달러에 달한다.
그는 자신의 돈을 새로운 회사에도 투자했다. 머스크는 2016년 터널을 파는 Boring Company와 신경 기술 스타트업 Neuralink를 시작했다. 둘 다 현재 수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 가장 최근의 이 두 벤처는 머스크의 부를 창출한 사고방식을 보여주는 실례다. 둘 다 매우 투기적인 시도다. Neuralink는 기계와의 텔레파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려고 한다. Boring Company는 교통 인프라 혁신을 목표로 한다. 전문가들은 둘 중 어느 쪽도 장기적으로 성과를 낼 가능성은 많지 않다고 말한다. 그러나 큰돈을 들여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머스크의 방식이다.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운 프로젝트에 수백만 달러를 쏟아붓는 동일한 접근 방식 덕분에 머스크는 닷컴 재산을 가진 운 좋은 아이에서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으로 변했다. 머스크는 2021년 12월 초 타임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나보다 훨씬 부자라고 생각한다. 나는 국가와 물건을 침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린 시절과 교육
머스크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아버지와 캐나다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컴퓨터와 기업가 정신에 대한 초기 재능을 보여주었다. 12세에 비디오 게임을 만들어 컴퓨터 잡지에 판매했다. 1988년에 캐나다 여권을 취득한 후 머스크는 의무 병역을 피하고, 아파르트헤이트를 지지하지 않고, 미국에서 더 많은 경제적 기회를 모색했기 때문에 남아프리카를 떠났다.
머스크는 온타리오주 킹스턴에 있는 퀸즈 대학교를 다녔고 1992년 필라델피아 펜실베니아 대학교로 편입하여 1997년 물리학 및 경제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인터넷이 물리학에서 일하는 것보다 사회를 변화시킬 잠재력이 훨씬 더 크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페이팔
1995년에 그는 온라인 신문에 지도와 비즈니스 디렉토리를 제공하는 회사인 Zip2를 설립했다. 1999년 Zip2는 컴퓨터 제조업체 Compaq에 3억 700만 달러에 인수되었으며 Musk는 온라인 금융 서비스 회사인 X.com을 설립했다. 이 회사는 나중에 PayPal이 되어 온라인 송금을 전문으로 한다. 온라인 경매 eBay는 2002년 PayPal을 15억 달러에 인수했다.
SpaceX
머스크는 생명체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인류가 다중 행성 종이 되어야 한다고 오랫동안 확신해왔다. 그러나 그는 로켓 발사기의 막대한 비용에 불만이 있었다. 2002년 그는 더 저렴한 로켓을 만들기 위해 Space Exploration Technologies(SpaceX)를 설립했다. 첫 두 로켓은 Falcon 1(2006년 첫 발사)과 Falcon 9(2010년 첫 발사)로 경쟁 로켓보다 훨씬 저렴하도록 설계되었다. 세 번째 로켓인 팔콘 헤비(Falcon Heavy)(2018년에 처음 발사)는 117,000파운드(53,000kg)를 궤도에 실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최대 경쟁자인 보잉사의 델타 IV 헤비보다 거의 2배나 많은 무게를 싣고, 비용은 1/3이다.
SpaceX는 Falcon 9 및 Falcon Heavy의 후속 제품인 Super Heavy-Starship 시스템을 발표했다. Super Heavy 첫 번째 단계는 100,000kg(220,000파운드)을 낮은 지구 궤도로 들어 올릴 수 있다. 탑재물은 지구상의 도시와 달과 화성의 기지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우주선인 스타쉽이 될 것이다. SpaceX는 또한 국제 우주 정거장(ISS)에 보급품을 운반하는 Dragon 우주선을 개발했다. Dragon은 최대 7명의 우주비행사를 태울 수 있으며 2020년에는 Doug Hurley와 Robert Behnken이 ISS로 유인 비행을 했다. Super Heavy-Starship 시스템의 첫 시험 비행은 2020년에 시작되었다. SpaceX의 CEO가 되는 것 외에도, Musk는 또한 Falcon 로켓, Dragon 및 Starship을 제작하는 수석 디자이너다.
Tesla
Musk는 오랫동안 전기 자동차의 가능성에 관심이 있었고 2004년에 그는 기업가 Martin Eberhard와 Marc Tarpenning이 설립한 전기 자동차 회사인 Tesla Motors(나중에 Tesla로 개명됨)의 주요 자금 조달자 중 한 명이 되었다. 2006년 Tesla는 한 번 충전으로 245마일(394km)을 이동할 수 있는 최초의 자동차 로드스터를 출시했다. 머스크가 조잡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했던 대부분의 이전 전기 자동차와 달리 시속 0에서 97km까지 4초도 채 되지 않는 시간에 도달할 수 있는 스포츠카였다. 2010년에 회사의 초기 공모로 약 2억 2,600만 달러를 모금했다. 2년 후 Tesla는 성능과 디자인으로 자동차 비평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은 Model S 세단을 선보였다. 이 회사는 2015년 시장에 출시된 Model X 럭셔리 SUV로 더욱 찬사를 받았다. 저렴한 차량인 Model 3는 2017년에 생산에 들어가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전기 자동차가 되었다.
2. 테슬라 디지털 혁신 통해 6가지 사업 모델 구축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기업 가치를 끌어올리고 사업다각화에 성공한 대표주자는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테슬라’다. 테슬라는 단순히 자동차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하면서 경쟁력을 구축했다.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적용해 위험을 미리 예측하고 사고 직전에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알림 기술’은 주변 자동차를 비롯한 모든 사물, 신호의 변화 등 주변 상황을 빠짐없이 모니터링하고 운전자의 사각지대까지 보여준다. 이로써 사용자들에게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거부감과 불안함을 없애주고 ‘테슬라 자동차는 안전하다’는 인식을 만들었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자동차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가능하게 했다. 자동차 안에서 카레이싱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게임 기능을 추가했다. 아이들도 부모와 함께 즐길 수 있는데, 마케팅 측면에서 미래의 잠재 고객에게 테슬라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준다. 또한 ‘차박’을 할 수 있도록 시트 온도, 습도 등 차 내부 환경을 조정해주는 ‘캠핑모드’, 자동차 안에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노래방 기능’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기차를 사물인터넷(IoT)과 연결하고,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자율기능 서비스의 고도화로 테슬라의 자동차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여기에 미국, 중국 등 전 세계에 ‘태양열 충전소’를 설치함으로써 에너지 사업도 향유할 수 있게 됐다. 전기차를 포함한 모든 탈것에 전기를 유료로 제공하고, 개인 고객에게도 태양열로 전기를 생산해서 쓸 수 있는 ‘파워월’을 제공함으로써 에너지원을 사고팔 수 있도록 중개 역할도 하는 것이다.
에너지 사업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전기차에 적용할 소프트웨어 시스템 옵션 추가·업그레이드로 돈을 벌 수도 있다. 새로운 센서, 부속품을 달지 않고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것이다. 자동차 회사가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판매하는 셈이다.
테슬라는 나날이 발전하는 자율주행 기술로 ‘로보 택시’ 사업으로까지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자동차 소유주가 테슬라 차량을 이용하지 않는 시간에는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해 택시처럼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버와 같은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되 AI가 운전자를 대신하는 것이다. 자동차 소유주는 부가적인 수입을 벌고 테슬라는 수수료를 얻을 수 있는 사업 모델이다.
이처럼 테슬라는 △자동차 제조업에서 출발해 △소프트웨어 산업 △차량 데이터 기반의 교통·보험 등 데이터 산업 △음악·영화·노래방·게임 등 콘텐츠 중계 서비스 △전기 에너지 판매·에너지 중계 등의 에너지 산업 △자율 무인 주행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까지 비즈니스 모델을 끊임없이 확장하고 있다.
테슬라는 크게 네 가지 부문의 사업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Automotive sales 자동차 판매
Automotive leasing 자동차 대여
Energy generation and storage 에너지 생산 및 저장
Services and other 서비스 및 기타
투자 포인트
① 전기차 분야의 선두주자
테슬라는 수많은 실패를 거듭하였지만 결국 상용화에 성공, 전기차의 대명사. 실패를 통해 얻은 노하우와 인공지능, 배터리 효율 개선 등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점차 자사의 모델들을 업그레이드. 아직 완전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테슬라라고 하면 전기차가 떠오르듯 그들만의 확실한 네임 밸류를 가졌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
② 친환경 관심 증가
친환경에 대한 관심도는 꾸준히 증가 중. 미 정부에서도 탄소 국경세를 검토하는 등 점차 친환경 정책들이 늘어나고 있어 테슬라의 사업 분야인 전기차 및 태양광 에너지에 대한 성장성에 가속화를 가져올 것.
3. Tesla Business Model
Tesla 비즈니스 모델은 대리점과 같은 중개자를 배제하고 자체 충전소 네트워크를 제공하여 직접 판매하는 D2C(Direct-to-Consumer) 비즈니스 모델로 운영된다. 그러나 어쨌든 Tesla는 카리스마 있는 리더, 기본적으로 자동차 제조업체, 하드웨어 공급 업체이자 기술 회사 등 세 가지 비즈니스 모델로 구분되는 회사다.
테슬라의 간략한 역사
Tesla, Inc.는 원래 Tesla Motors라는 두 명의 엔지니어 Martin Eberhard와 Marc Tarpenning이 2003년에 설립한 미국 회사다. 14년 후, 회사는 공급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생산에 통합하면서 명칭을 변경했다.
Tesla의 첫 번째 제품은 2008년에 출시되었다.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인 Tesla Roadster는 4년 후인 2012년에 판매가 종료되었다. 로드스터는 수량을 늘려 더 저렴한 첫 번째 자동차를 출시하기에는 사치품이었다. 회사의 CEO인 머스크는 그들이 의도한 모든 기술을 차에 넣어도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에 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고, 매력적인 제품 출시를 선택했다.
다음 몇 년 동안 Tesla는 마케팅, 연구 및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했다. 안전, 자동 조종 장치 및 충전 차량에 대한 연구를 우선시했다. 2018년 Tesla는 이미 250,000대 이상이 판매되어 해당 시장의 12%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전기 자동차 판매자였다.
Tesla를 소유한 사람
Tesla는 괴짜 억만장자 Elon Musk가 소유하고 있다. 2003년 7월 Martin Eberhard와 Marc Tarpenning에 의해 설립되었지만 Elon Musk는 2008년부터 회사의 CEO 겸 회장을 맡고 있다.
Tesla의 미션 선언문
Tesla의 미션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테슬라의 차별화
현재 Tesla의 비즈니스 모델은 판매 모델, 서비스, 충전 네트워크의 세 가지 기반을 기반으로 한다.
우선 전 세계적으로 딜러를 통해 자동차를 판매하는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와 달리 Tesla는 직접 판매에 중점을 둔다. 모든 Tesla 매장이 회사 자체의 일부이며, 해당 공간에서 서비스 제공 직원은 실제로 제조업체 자체의 직원이다.
이를 통해 Tesla는 고객과의 직접적이고 신속한 접촉을 통해 제품을 개선하고 인터넷을 통해 차량을 맞춤화하는 가능성을 포함하여 차별화된 서비스 시설을 보장한다. 또한 회사는 서비스를 위해 사람들의 집에 파견되는 기술자인 Tesla Rangers를 포함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를 판매하는 모든 장소에 서비스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 센터에는 충전 서비스도 있다. 그러나 그 이상으로 Tesla는 최대 30분 이내에 무료로 자동차를 완전히 충전할 수 있는 광범위한 수퍼차저 스테이션(Supercharges stations)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물론 이 세 가지 요소 외에도 여전히 자사 제품에는 차이가 있다. Tesla는 독특한 디자인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춘 시장에서 가장 빠르고 장거리 전기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여전히 회사에서 추진하는 전체 연구 및 개발 프로세스가 있다. Tesla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과 자율주행 자동차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지원을 보장하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통해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더 노력하고 있다.
Tesla가 돈을 버는 방법
확실히 가장 중요한 수익원은 2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되는 수익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전기 자동차 판매다. 수입의 나머지 20%에는 자동차 서비스 및 차량 리스가 포함되지만 태양 에너지 시스템 및 저장 제품 판매(약 15억 달러)도 포함된다.
Tesla의 고객 부문
Tesla는 모든 유형의 고객을 위한 차량을 개발했다. 저렴한 가격의 미드 마켓 범위에서 Porsche 또는 Ferrari와 경쟁하는 고급 럭셔리 및 스포츠카에 이르기까지. 또한 Tesla는 상업용 차량 부문도 담당하여 운송 및 운송에 보다 친환경적인 옵션을 제공한다. 그리고 물론 Tesla의 고객 세그먼트에는 자동 조종 장치가 있는 빠르고 친환경적인 자동차 애호가와 Elon Musk 추종자가 포함된다는 점을 기억할 가치가 있다.
Tesla의 가치 제안
자동차와 관련하여 Tesla의 가치 제안에는 고성능, 디자인, 기능, 효율성, 장거리, 유연성 및 저비용(또는 무료) 충전을 추가하는 친환경 솔루션이 포함된다. Tesla는 자체 차량 외에도 가정용 배터리와 태양광 패널을 가정 및 상업용 고객에게 판매하여 전력 공급에 있어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점을 기억할 가치가 있다. 또한 Tesla는 여전히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와 금융 서비스에 시스템과 부품을 대출 및 임대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다.
Tesla의 채널
이 기사에서 볼 수 있듯이 Tesla가 청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사용하는 채널은 자체 매장, 웹사이트(셀프 서비스 온라인 매장), 컨퍼런스 및 판매 이벤트다. 광고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지 않는다. 엘론 머스크 CEO가 만들어낸 매력 외에도 자체 브랜드와 평판의 힘을 믿는다.
Tesla의 고객 관계
Tesla의 기반 중 하나는 고객 관계다. 왜냐하면 회사는 처음부터 고객 경험에 노력을 집중해 왔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회사는 대리점 대신 회사 소유 매장을 고객 직접 판매 모델로 구현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고객은 웹 사이트를 통해 직접 자동차를 선택, 주문 및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Tesla는 Tesla 차량을 저렴하거나 무료로 더 빠르게 충전하기 위해 충전 네트워크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Tesla는 항상 고급스럽고 기술적이고 혁신적인 차량과 연결되고 환경 영향을 고려하여 대중에게 매우 긍정적인 브랜드와 평판을 구축했다.
Tesla의 수익원
자동차 판매, 태양 에너지 패널 및 배터리, 업그레이드 및 유지 보수.
Tesla의 주요 리소스
Tesla의 핵심 자원은 가치 제안을 전달하기 위해 핵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원이다. 따라서 첨단 기술과 엔지니어링, 수명이 긴 배터리 시스템, 디자인 및 소프트웨어를 강조할하고 있다.
Tesla의 주요 활동
자동차 제조: 예, Tesla의 주요 활동은 여전히 약속한 제품인 전기 자동차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배터리 및 태양 에너지 패널 생산에도 투자하고 있다.
R&D: 회사는 항상 혁신적이고 진보된 친환경 기술을 찾고 있다.
디자인: 제품의 차이점 중 하나 - Elon Musk는 처음부터 자사의 기술이 비용이 많이 들 것이기 때문에 Tesla는 가격을 위해 싸우지 않고 디자인에 투자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건물 및 유지 관리: Tesla는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전 세계에 충전소를 보급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Tesla는 민첩한 원칙을 적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향상시킨다.
영업 및 마케팅: 회사는 광고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는다. 반면에 전체 운영은 고객 경험에 중점을 둔다.
Tesla의 주요 파트너
공급업체: Tesla는 자동차의 전체 기반을 제조하지만 일부 부품은 타사에서 구매한다. 따라서 Tesla의 가장 큰 주요 파트너는 앞유리 및 브레이크 제조업체와 같이 회사가 자동차를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공급업체다.
제휴: Tesla는 전기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을 함께 개발하기 위해 Toyota와 제휴를 맺어 이 시장 점유율을 높였다. Tesla와 Panasonic은 또한 대규모 배터리 및 태양 전지 개발을 위해 뉴욕에 제조 공장을 함께 건설하고 있다.
정부: Tesla는 미국에서 회사가 창출한 일자리 수와 관련하여 친환경 차량 및 에너지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미국 연방 정부로부터 세금 인센티브를 받는다.
충전 지점: 일부 Tesla 파트너에는 호텔, 리조트, 레스토랑 및 쇼핑 센터가 포함되며 회사에서 고속 차량 충전 공간을 구축한다.
Tesla의 비용 구조
제조, 판매, 관리 비용, 연구 및 개발.
Tesla의 경쟁자
Nio: 2014년에 설립된 중국 Nio는 국제 시장을 위한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를 제조한다. 매출은 매년 100% 이상 성장하고 있지만 중국에 배터리 스테이션이 200개 미만이며 성장할 여지가 많다.
Ford: 이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는 전기 동력 시장에 진출했다. 전기 자동차 판매는 매년 7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구매자의 대부분은 Ford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인 이 회사는 경험이 풍부하다.
폭스바겐: 독일 회사는 Tesla 이후 10년 동안 최초의 전기 자동차를 출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판매의 50%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150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드와 마찬가지로 오래되고 전통적인 브랜드의 강점이 있다.
Li Auto: 2015년에 설립된 최신 경쟁업체 중 하나인 이 중국 회사는 기술로 청중을 놀라게 했다. 빠르게 성장하고 중국에서 첫해에 10,000대 이상의 EV가 판매되었다.
Nikola Corp: 이 회사는 차량에 전기 배터리 전력과 수소 연료 전지를 결합한다. 그러나 그 초점은 전기 및 수소 연료 구동 트럭이 있는 대형 차량에 있을 것이다. 2014년 미국에서 설립된 Nikola의 차량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 0이었다.
Workhorse Group: 미국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배달 서비스용 전기 밴에 중점을 둔다. 이미 950대의 밴에 대한 UPS 주문을 완료했다. 이 회사는 1998년에 설립되었지만 EV에 대한 제안은 2015년에 시작되었다.
Canoo Holdings: 다른 비즈니스 모델로 가장 최근에 진입한 회사다. Canoo의 차량은 고유한 가치 제안으로 2022년에 출시된다. 운전자는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리스하는 대신 월간 구독료를 지불해야 한다.
Tesla의 SWOT 분석
테슬라의 강점
에너지 효율성: Tesla는 판매량뿐만 아니라 태양광 발전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사용에서도 시장 리더다.
파트너십: Tesla는 재생 에너지 노력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거대 에너지 회사와 협력하고 있다.
최고의 고용주: 이 회사는 Forbes에서 2019년 최고의 고용주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다양한 비즈니스 문화로 인해 젊은 직원에게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리더십: 놀라운 성장과 EV 판매에서의 리더십 덕분에 Tesla는 2020년에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회사가 되었다.
혁신: Tesla는 신기술을 구축하고 최고 수준의 디자인과 편안함을 제공하여 고객 사이에서 인기를 높이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브랜드: Tesla가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을 때 경쟁자가 없었기 때문에 EV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린다. 게다가, 시장은 회사가 수익성 있는 제품뿐만 아니라 청정 에너지를 개발할 것이라고 신뢰한다.
테슬라의 약점
제조력: Tesla는 다른 자동차 회사에 비해 제조 구조가 작기 때문에 생산이 제한되고 유통이 지연된다.
제한된 존재: 성장에도 불구하고 Tesla의 시장 핵심은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여전히 미국이며 전 세계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대상 그룹: Tesla는 프리미엄 청정 에너지 브랜드이므로 상당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으로 인해 여전히 대상 그룹이 작다.
수익성: Tesla는 높은 운영 비용 때문에 여전히 현금을 태우고 있으며, 이는 수익성과 결과적으로 투자자의 의견을 위협한다.
계승: Elon Musk는 Tesla의 얼굴이며 그 이름은 브랜드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테슬라의 기회
확장: 미국과 중국은 Tesla 판매의 대부분을, 특히 미국에서 발생하며 그 중 약 70%를 차지한다. 이 브랜드는 주로 중국 및 인도와 같은 아시아 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
Autopilot driving 기술: 전 세계가 기다려온 기술이며 Tesla의 자율주행 기술은 안전하고 편리한 것으로 명성을 얻었으며 계속 발전하고 있다.
지속 가능성: 사람들이 환경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여 잠재적인 성장이 증가하고 있다.
배터리 생산: Tesla는 생산 비용을 낮추고 동시에 많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배터리 셀을 사내에서 제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Tesla의 위협
경쟁: Tesla의 경쟁업체는 수백 년 동안 시장에 출시되어 왔으며 전기 자동차 기술에 빠르게 투자하고 있으며 더 저렴한 제품을 제공할 수도 있다.
새로운 기술: 차량은 점점 더 혁신적인 기술과 새로운 에너지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는 운영 비용을 증가시키고 마진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규정: Tesla의 미래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적절한 규정이 아직 없다.
장기 지속 가능성: 청정 에너지 회사는 장기 지속 가능성 전략을 요구하지만 Tesla의 제한된 인프라는 이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
Elon Musk: 그는 천재와 선구자로 여겨질 수 있지만, Musk는 종종 사회적 기대와 일치하지 않는 그의 변덕스러운 행동으로 인해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이미지를 구축해 왔다.
결론
Tesla가 전기 자동차를 발명한 것은 아니지만 차별화된 디자인,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 전체 기술 지원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갖춘 자동차를 생산하여 시장에서 이 제품에 대한 새로운 빛을 발산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중개인 없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여 해당 지역에서 실질적으로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했다. 따라서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Tesla는 오늘날 가장 성공적인 자동차 산업 중 하나이며 확실히 Elon Musk와 그의 동료들은 계속해서 새롭고 독창적인 운송 수단을 찾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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