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스마트 홈 미래기술
스마트 패키지 배송에서 로봇 도우미, 원격 작업을 위한 AR/VR에 이르기까지 미래의 집과 기술의 미래 다음 단계에 대해 알아보자.
미래의 집은 다음과 같은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 집을 건강과 웰빙 센터로 만드는 연결된 건강 장비 기기
• 집을 협업 및 연결로 재정의하고있는 원격 작업을 위한 AR/VR.
• 보안과 편의성이 결합된 스마트 패키지 배송
• 가정을 보다 편안하고 에너지 효율적으로 만드는 동적 모니터링 시스템
• 판에 박힌 일을 자동화하고 일상적인 작업을 단순화하는 음성 지원 기기(voice-enabled appliances)
• 일상적인 작업을 돕고 친구 하기를 제공하는 로봇 지원
이 같은 스마트 홈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누가 우위를 갖는지, 미래의 집이 어떻게 형성하고 있는지에 대해 CB Insights가 작성한 자료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자료: CB Insights, The Future of the Home: How technology is automating and connecting the home. 2022
델코지식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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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된 관심은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전염병 기간 중 직장, 학교, 의료 방문, 피트니스, 쇼핑이 모두 한 지붕 아래로 이동함에 따라, 연결된 홈 장치 및 서비스 제품군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CB Insights는 세계 스마트 홈 장치 시장이 2025년까지 1,65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팬데믹 제한이 완화되었음에도, 소비자 습관과 기대치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바뀌었다. 미래의 주택은 집과 직장 생활을 더욱 원활하게 해주면서 소매업체에게 고객을 더 깊게 이해하고 직접 연결을 제공하는 기회가 된다.
왜 지금인가?
기술에 정통한 밀레니얼 세대는 미국 주택 구매자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며 건축업자는 라이프스타일 선호도에 맞게 연결된 기능이 포함된 주택을 건설하고 있다. 베이비 붐 세대는 또한 나이를 먹으면서 건강 변화 체크부터 수면의 질 개선에 이르기까지 도와주는 장치와 스마트 홈 기술을 원하고 있다. 스마트 홈 연결 표준(예를 들어 Matter는 스마트 홈 디바이스 솔루션이다)들도 어느 브랜드 제품이든 관계없이 스마트 홈 장치가 함께 작동하는 중앙 집중식 허브를 제공하기 위해 등장하고 있다.
누가 주목을 받고 있나?
주택의 미래는 많은 타입의 플레이어들에게는 기회다. 이들 플레이어에는 가전제품 제조업체(예: Bosch Group, Moen), 통신업체(예: Verizon, AT&T), 거대 기술 회사(예: Amazon, Google), 브랜드 및 소매업체(예: 예: 이케아, 월마트, 룰루레몬) 등이 포함된다. 이 회사들은 모두 브랜드 도달 범위(brand reach)를 확장하고 소비자와 관련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Amazon, Apple, Google과 같은 기술 대기업도 가상 비서 및 기타 스마트 홈 제품으로 전환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하고 쇼핑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연결 피트니스(connected fitness) 디바이스는 가정을 건강 및 웰빙 센터로 만든다
미래의 주택에서 커넥티드 피트니스에는 몰입형, 커뮤니티 기반 경험, 상호작용하는 게임형 운동(아바타, 스코어보드, 타겟이 특징) 등이 포함될 것이다. 한편, 물리적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소비자 웨어러블은 주택에서 조명, 자물쇠, 온도 조절기 등을 제어하게 된다.
연결 피트니스 기기란 무엇인가?
연결 피트니스 장비는 실시간 스트리밍 및 주문형 운동을 통해 체육관 경험을 복제할 수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치는 종종 스마트 팔찌, 보석, 의류와 같은 소비자 웨어러블과 짝을 이루어(pair), 사용자가 웰빙 목표를 모니터링하고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Ergatta의 로잉 머신은 Whoop과 같은 손목 밴드와 동조화하여 사용자의 심박수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2021년에 전 세계 연결 피트니스 시장의 규모는 11억 달러였다. 2026년까지 연평균 4.2%로 성장하여 14억 달러가 전망된다.
퍼스트 무버(초기 시장 창출을 선도하는 회사)
지난 10년 동안 Peloton은 연결 피트니스 장비 시장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 이 회사는 많은 피트니스 기술 회사가 넘쳐나도록 선도 역할을 하였다. 이들 회사들은 새로운 유형의 연결 운동 기계를 개발하고, 상당한 자금 조달 라운드와 큰 출구를 만드는 계기를 만들었다.
최근 펀딩 및 인수합병
• 조정(rowing) 스타트업 Hydrow는 2022년 2월에 5,500만 달러를 모금한 후 2022년 8월에 2,100만 달러를 모금했다.
• 수직 등반 기계 CLMBR은 2021년 4월에 1,100만 달러를 모금했다.
• 스마트 체육관 스타트업 Tonal은 2021년 3월에 2억 5천만 달러를 모금했다.
• Lululemon은 2020년 6월 홈 피트니스 스타트업 Mirror를 5억 달러에 인수했다.
많은 피트니스 기술 회사가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요소를 운동에 통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조정 머신 스타트업인 Ergatta와 Aviron은 게임과 대회를 통해 수상 조정 경험을 시뮬레이션한다. 한편, 한국에 기반을 둔 Cardio Health는 사용자가 자전거를 타는 동안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가상 현실을 통합하는 회사들도 있다. 예를 들어, Quell은 저항 밴드(resistance bands)를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가상 피트니스 세계에서 자신의 방식대로 싸우는 동안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가정용 연결 피트니스 장비는 웨어러블 장치와 동기화하여 사용자에게 전체적인 피트니스 경험을 제공하면서 나머지 스마트 홈에도 연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mazon Halo Band 사용자는 Alexa 어시스턴트에게 운동 강도, 심박수, 수면의 질 등에 대한 통계 및 요약을 요청할 수 있다.
한편, Apple Watch는 조명, 자물쇠, 스마트 TV, 온도 조절기, 창문 가리개, 스마트 플러그와 같은 Apple HomeKit 지원 액세서리를 제어할 수 있다. Google의 Fitbit도 스마트 홈 장치를 제어할 수도 있다.
거대 기술 기업을 넘어 소비자 웨어러블 스타트업 환경은 팔찌에서 머리에 착용하는 장치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활발하다. CB Insights는 이러한 공간에서 활동하는 70개 이상의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확인하고 있다.
시사점
• AR 및 VR로 구동되는 피트니스 장비는 계속해서 가정 내 운동 경험을 더욱 몰입감 있고 사교적이며 즐겁게 만들 것이다. 연결 피트니스 기술을 통해 소비자는 자신의 집에서 지원 커뮤니티를 구축하면서 운동 방법과 시간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
• 웨어러블 기술은 개인화된 광고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소비자 웨어러블은 회사와 마케팅 팀에 새로운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 연결된 피트니스 장치의 데이터는 브랜드와 소매업체가 가상 쇼핑 경험을 향상하도록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정용 거울에서 스마트 체중계에 이르기까지 소매업체는 스마트 장비의 정보를 사용하여 가상 시착 및 제품 발견과 같은 영역을 개선할 수 있다.
3. 원격 업무를 위한 증강 및 가상 현실은 가정에서 협업 및 연결을 재정의
증강 및 가상 현실(AR/VR)은 원격으로 일하는 직원을 위한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사용자는 가상 회의실로 이동하고 복잡한 회사 견학을 하고 실시간으로 디지털 화이트보드에 기여할 수 있다.
원격 작업을 위한 AR/VR이란 무엇인가?
AR/VR 기술의 발전으로 원격 근무 경험이 더 현실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바뀌고 있다. 예를 들어, AR 헤드셋을 장착한 직원은 홈 오피스를 협업, 검색, 브레인스토밍, 콘텐츠 공유가 가능한 "회의실"로 탈바꿈할 수 있다.
퍼스트 무버
Meta는 2014년 Oculus VR을 구입하여 가상 현실 이니셔티브의 기반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이 거대 기술 기업은 현재 Oculus의 기술을 사용하여 실제 기업 세계와 가상 세계를 연결하는 몰입형 경험을 구축하고 있다. Meta의 VR 작업 플랫폼인 Horizon Workrooms는 팀에 원격으로 협업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가상 작업 공간을 개발하고 참여를 늘리기 위해 2021년 9월 Zoom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는 직원 아바타가 회의 테이블에 모여 공유 화이트보드에 아이디어를 매핑할 수 있는 Horizon의 가상 사무실에 뛰어들 수 있다. Microsoft는 또한 Horizon Workrooms의 직접적인 경쟁자인 자체 VR 작업 플랫폼인 Microsoft Mesh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거대 기술 회사만이 이 분야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은 아니다. Startups Spatial과 Immersed는 모두 원격 작업을 위한 VR 환경을 설계하고 있다. Spatial은 AR/VR 작업 협업 플랫폼과 NFT 미술 전시용 가상 갤러리를 결합하기 위해 2021년 12월 2,500만 달러의 시리즈 B를 모금했다.
마찬가지로 게임 회사로 시작한 VR 유니콘 레크룸도 몰입형 소셜 경험으로 성장했다. Rec Room은 2021년 12월 Sequoia Capital 및 Index Ventures로부터 1억 4,500만 달러를 모금했다. 이 스타트업의 기술은 비즈니스 미팅은 물론 캐주얼한 장소(hangouts)에도 사용되었다.
한편, 소비자 웨어러블 스타트업은 AR/VR 경험을 더욱 실감나게 만들기 위해 장갑, 조끼와 같은 햅틱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장치는 주로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에 사용되지만 원격 작업의 사용 사례도 있다.
시사점
• 소비자는 실제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가상 세계에서 광고에 노출되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다. 이는 모바일 게임 내에서 광고 공간을 판매하는 게임 내 광고 플랫폼에서 이미 일어나고 있다.
• AR/VR 및 메타버스와 같은 몰입형 기술이 주류가 됨에 따라, 사용자의 디지털 ID에 디지털 상품을 판매하는 것, 즉 "아바타로 직접 연결"(D2A)하는 것은 브랜드와 소매업체에 막대한 브랜딩 및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한다.
• AR/VR은 또한 가정 내 소셜 플랫폼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친구를 데리고 어울리고, 함께 비디오를 보고, 게임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을 만들 수 있다.
4. 스마트 패키지 배송은 가정을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차세대 패키지 배송은 스마트 잠금 장치, 카메라, 생체 인증(biometric verification) 등의 조합을 사용하여 배송 프로세스를 보다 능률적이고(streamlined) 안전하게 만든다.
CB Insights Smart Home & Consumer Electronics Expert Collection은 차세대 패키지 배송 분야에서 움직임을 보이는 기업을 추적하고 있다. 고객은 "스마트 패키지 배송" 카테고리를 필터링할 수 있다.
스마트 패키지 배송이란 무엇인가?
집 입구에 기술을 제공하는 회사들은 소비자를 위한 보안 수준과 편의성을 추가하고 있다. 전자 상거래의 부상으로 인해 초인종 카메라, 스마트 잠금장치 및 방수 소포 상자와 같은 장치는 패키지가 언제 배달되는지 알고 싶어하는 소비자 사이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장치 중 대부분은 모바일 앱과 동기화되며 일부에는 소비자를 긴급 서비스에 직접 연결하는 기능과 같은 추가 보안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퍼스트 무버
소매업체는 라스트 마일 배송의 속도와 편의성에 대한 말뚝을 계속 강화하고 있으며, 홈 딜리버리의 다음 단계도 반복해서 강화하고 있다. Walmart는 스마트 패키지 배송 분야에서 큰 움직임을 보였다. 스마트 아파트 플랫폼인 홈베이스(Homebase)와 파트너십을 맺고 스마트 데드볼트(잠금장치) 기업인 레벨 홈(Level Home)에 투자해 식료품을 쇼핑객의 냉장고로 직접 배달하는 월마트 인홈(Walmart InHome) 서비스를 확장했다. 2021년에 소매업체는 온도 제어 스마트 상자를 만드는 HomeValet과 함께 파일럿을 시작하여, 고객이 찾을 때까지 식료품 배달을 안전하고 신선하게 유지하고 있다.
Walmart의 가정 배송 서비스와 유사하게 Amazon의 Amazon Key 앱은 가정 내 주문 배송을 가능하게 한다. 이 앱을 사용하면 배송 직원이 쇼핑객의 차고에 식료품을 내려놓아 배송 누락을 방지하고 손상을 방지하며 악천후로부터 패키지를 보호할 수 있다.
한편 Amazon의 Blink Outdoor+Floodlight는 향상된 스마트 보안 시스템을 사용하며 Blink Video Doorbell 및 Amazon Alexa와 페어링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또한 드론, 자율 배송 로봇 등을 포함하여 스마트 패키지 배송과 관련된 수많은 특허를 출원했다.
스마트 패키지 배송 분야에서도 스타트업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예를 들어 Nuki, Candy House 및 Igloocompany는 모든 액세스 제어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는 핸즈프리 키리스 출입 시스템을 개발했다.
한편, Wyze의 AI 기반 투광 조명 카메라는 소리나 움직임을 감지하면 비디오 녹화를 시작하고 진입로, 뒤뜰 또는 기타 영역을 LED로 밝힌다. Wyze는 또한 사람, 차량, 패키지 및 애완 동물을 감지하는 AI 제품을 제공한다. 이 회사는 기존 제품 라인을 개선하고 더 많은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2021년 7월에 1억 1천만 달러를 모금했다.
Eufy Security의 SmartDrop 메일박스는 AI와 내장 카메라를 사용하여 집주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각 배달을 보고 추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용자는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전환하고 양방향 오디오를 통해 배송업체와 통신할 수 있다.
시사점
• 생체인증 기술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택배 배송이 가능하다.
• 스마트 패키지 배송 솔루션은 브랜드와 소매업체가 구매 후 경험을 개선하는 기회를 만들어 재구매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 스마트 배송은 식료품 가게와 CPG 회사가 전통적인 식료품 목록과 매장 방문을 점검하는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음성 지원 기기를 사용하여 온라인 식료품 보충, 배달 및 구매 후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관련성 있고 시기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검색을 촉진하며 개인화된 권장 사항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
5. 동적 모니터링 시스템(dynamic monitoring systems)은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적응하고 에너지를 절약
센서 기반 제어 시스템은 각 방의 온도, 조명, 습도 등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미래의 주택을 보다 에너지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차세대 물 관리 시스템은 물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 샘플을 분석하고 영양 보충제에서 세탁 세제에 이르기까지 관련 제품 권장 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동적 모니터링 시스템이란?
동적 모니터링 시스템은 Wi-Fi, 센서 및 고급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집에서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집주인이 명령을 내리기 전에 필요한 조치를 예측한다. 소비자는 이러한 시스템을 가정에 통합하여 에너지 비용을 줄이고 편의성을 개선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 온도 조절기는 사람들이 활동할 때와 난방 또는 냉방이 필요할 때 "학습"한 다음 그에 따라 일정을 변경할 수 있다.
퍼스트 무버
가장 인기 있는 가정 모니터링 시스템 중 하나는 집주인이 집의 난방 및 냉방을 원격으로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 온도 조절 장치다. 업계 선두 주자에는 Google의 Nest와 Honeywell이 있으며, 이는 주택 소유자에게 에너지 절약을 제공하기 위해 난방 및 냉방 시스템을 최적화한다.
이 분야에서 잘 알려진 또 다른 회사는 Ecobee다. 이 회사는 고급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사용 시점을 사용량이 적은 시간으로 전환해준다. 이 회사는 2021년 11월 Generac Holdings에 7억 7천만 달러에 인수되었다. Generac은 에너지 저장 및 관리 장치를 Ecobee의 기술과 결합하여 주택 소유자가 비용을 절감하고 전력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청정 가정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했다.
동적 모니터링 시스템 분야의 스타트업도 전력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Sense 회사는 사용자가 에너지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가정의 전기 사용량을 분석하는 장치를 개발했다. 이 회사의 기업 투자자로는 Stanley Black & Decker, Shell 및 iRobot이 있다.
한편, 옴커넥트(OhmConnect)와 멜텍(Meltek)과 같은 신생 기업은 전력망에 대한 수요가 높을 때 에너지를 절약한 소비자에게 보상한다. 마찬가지로 독일에 기반을 둔 스마트 홈 스타트업 Tado는 기존 온도 조절기를 대체하거나 보일러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장치를 제공한다. 회사는 이 장치가 가정의 난방 및 냉방으로 인한 에너지 소비를 최대 31%까지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전체 샤워 시스템에서 스마트 샤워 헤드 및 수도꼭지에 이르기까지 물 사용량을 모니터링하는 새로운 기술 솔루션도 등장했다.
예를 들어 수도꼭지 제조업체인 Moen은 2020년 7월 Flo Technologies의 대다수 지분을 인수하고 스마트 워터 테크 제품군을 출시했다. 소비자는 Moen Smart Water 앱에서 물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파이프의 누수를 감지할 수 있다. 또한 누수가 발생하기 전에 물을 잠그고 스마트 수도꼭지에서 필요한 온도와 물의 양을 제어할 수 있다. Lennar Homes는 또한 Moen 및 Flo와 협력하여 이러한 제품을 새 빌드에 포함시켰다.
시사점
•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둔 브랜드는 주택 효율성 스타트업과 파트너 관계를 맺어 비용을 절감하고 보다 효율적인 주택을 소유하고 탄소 발자국을 줄이려는 의식 있는 소비자의 새롭고 성장하는 풀에 접근하고 있다.
• 동적 모니터링 시스템은 방해가 되지 않고 다양한 스마트폰 앱 및 홈 시스템과 통합되므로 브랜드와 소매업체는 더 많은 행동 데이터를 마이닝할 수 있다. 그들은 장치가 방 안에 사람의 존재를 감지할 때마다 데이터를 사용하여 관련 메시징 및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보낼 수 있다.
• 보험사는 위험 가격 책정을 개선하고 손실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보험사와 모니터링 시스템 간의 더 많은 파트너십 모색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보험사는 수요 대응 프로그램과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수요가 높을 때 에너지를 절약한 소비자에게 이미 보상을 제공하고 있다.
6. 음성 지원 어플라이언스(voice-enabled appliances)는 루틴한 과정을 자동화하고 일상적인 작업을 단순화
미래에는 오븐과 전자레인지에서 식기 세척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음성 지원 기기를 단일 스마트 홈 허브에서 제어하여, 더 원활하고 편안한 생활 경험을 제공한다.
음성 지원 기기란 무엇인가?
음성 지원 기기는 Alexa 및 Siri와 같은 가상 비서와 연결되어 사용자가 냉장고, 전자레인지 및 기타 장치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음성 명령과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요리 온도와 시간을 설정하거나 원격으로 식료품을 주문할 수 있다. 음성 지원 기기는 점점 더 가정에서 채택되고 새 건물에 설치되고 있다.
퍼스트 무버
Amazon의 Alexa 기반 스마트 스피커 Echo는 거의 10년 동안 존재해 왔다. 오늘날 이 회사는 Alexa를 다양한 Amazon Basics 가전제품은 물론 GE 및 삼성 레인지 후드, 냉장고, 전자레인지, 오븐, 커피 메이커를 포함한 타사 주방 가전제품에 통합했다.
Apple, Google, Samsung 및 Microsoft도 자체 디지털 비서가 있는 스마트 스피커를 제공한다. 몇몇은 쇼핑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Walmart, Target, Ulta, Walgreens와 같은 대형 소매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예를 들어, 2022년 5월 Uber Eats는 Google Assistant와의 통합을 통해 음성 주문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Apple은 또한 커넥티드 홈의 다중 사용 음성 장치(multi-use voice devices)에 관한 여러 특허를 취득했다.
음성 제어 기기(voice-controlled appliances) 분야에서도 스타트업이 활발하다. 예를 들어 June Oven은 에어프라이어, 컨벡션 오븐 및 토스터 오븐으로 작동하는 조리대 기기를 제공한다. Alexa와 함께 작동하여 음성 명령을 활성화하고 사용자가 요리하는 동안 음식의 라이브 비디오를 볼 수 있다. 이 회사는 2021년 1월 그릴 제조업체인 Weber-Stephen에 인수되었다.
대형 기술 회사는 이러한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스마트 홈 허브를 설계하고 있다. Apple HomeKit은 사용자가 호환되는 한 온도 조절기, 조명 및 잠금장치를 포함한 모든 스마트 홈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의 한 예다.
스타트업들도 스마트홈 허브를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Brilliant의 홈 자동화 시스템은 음성, 손가락 또는 터치스크린 컨트롤을 사용하여 제어할 수 있다.
시사점
• AI의 발전으로 접근성이 향상되어 스마트 어시스턴트가 억양이나 언어 장애가 있는 사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 온라인 식료품점은 음성 지원 어플라이언스를 활용하여 개인화 및 추천 기능을 향상시킬 것이다. 예를 들어, 컴퓨터 비전이 장착된 스마트 냉장고는 소매업체가 고객의 식단 및 라이프스타일 목표에 따라 더 나은 추천을 제공하고 보완 제품을 상향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소비자가 음성 장치로 데이터 추적을 "선택"하면 장치 및 구매 내역 전반에 걸쳐 상호 연결이 가능해지며, 브랜드와 소매업체에 새로운 자사 데이터 캡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7. 로봇 어시스턴트(robot assistants)는 집주인의 일상 업무를 도우면서 친구(companionship)가 되고 있어
미래의 로봇 조수는 주인을 관찰하는 것만으로 집 주변에서 새로운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어떻게 세탁하는 것을 좋아하는지 또는 모든 것이 부엌에서 어디로 가는지 파악할 수 있다. 로봇은 또한 더 "인간과 같은" 상호 작용을 제공하여 노화 현상 극복을 돕고 장애인을 지원하도록 진화하고 있다.
로봇 어시스턴트란?
기존의 가정용 로봇(예: 가정용 로봇 청소기)은 단일 작업을 수행하며, 다른 가정생활과 분리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사용자가 일상 활동을 완료하고 집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가정용 자율 로봇이 등장하고 있다. 이 로봇 비서는 조명 밝기 조절, 가전제품 제어, 온도 조절과 같은 작업을 자동화하여 소비자의 가정생활을 보다 편안하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다.
한편, 노인, 장애인 등을 돕기 위해 소셜 로봇(social robots)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퍼스트 무버
대형 기술 회사는 수년 동안 로봇 도우미를 개발해 왔다. 아마존은 2021년 9월 첫 가정용 로봇인 Astro를 출시하여 가장 상업적으로 발전했다. Astro는 Alexa 스마트 홈 기술로 구동되며 안면 인식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로봇은 방에서 방으로 물건을 가져오고, 화상 채팅을 가능하게 하고, 집주인이 없는 동안 집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Amazon은 2022년 8월에 Roomba의 제조업체인 자동 가정용 진공청소기 회사인 iRobot을 17억 달러에 인수할 계획을 발표했다. Alexa는 이미 모든 iRobot 장치에 연결되어 사용자에게 진공청소기, 걸레질 및 청소를 핸즈프리로 제어할 수 있다. 아이로봇의 청소기에는 사용자 집의 평면도를 학습할 수 있는 내부 매핑 기술과 같은 고급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스타트업도 이 분야에서 움직이고 있다. 예를 들어 Aido 로봇은 가정을 돌아다니며 소비자의 일상 업무를 지원할 수 있다. 집을 안전하게 지키고, 영화와 게임을 상영하고, 노인의 동반자가 되어주고, 각 방의 온도를 측정하고 추적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그리퍼가 포함된 로봇 모바일 매니퓰레이터인 Hello Robot의 Stretch가 있다. 요양원 거주자나 집에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세탁기와 건조기 내리기, 식료품 저장실 선반 비우기 또는 카운터 청소와 같은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로봇 어시스턴트는 가사 지원 이상을 제공하고 있다. 소셜 로봇 시장은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in-Place) 시장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23년까지 5억 달러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일본에 기반을 둔 Paro는 치매 치료에서 동반자 및 치료에 사용되는 로봇 아기 물개를 제공한다. Paro는 빛, 터치, 소리 및 방향에 따라 움직이고 물개 소리를 낸다.
Intuition Robotics의 ElliQ 로봇은 사람들이 집에서 안전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ElliQ는 노인 주택 소유자가 대화를 통해 정신적으로 예리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케어 프로그램의 일부다. 또한 운동 및 스트레스 관리와 관련된 기능이 있다. 이 회사는 Toyota Ventures, iRobot Ventures 및 Samsung NEXT를 포함한 투자자로부터 총 5,600만 달러를 모금했다.
연구에 따르면 소셜 로봇은 사회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자폐 아동에게 유용할 수 있다. Macroact는 AI를 통합하고 개인화된 응답을 생성하는 유아용 소셜 로봇 고양이를 개발했다. 한편 Embodied의 Moxie 로봇에는 콘텐츠, 게임 및 활동이 있는 포털, 아동 발달을 추적하는 앱이 포함된다.
시사점
• 브랜드와 소매업체는 소셜 로봇을 콘텐츠 배포 및 최적화를 위한 새로운 채널로 볼 수 있다.
• 가정용 로봇 공학은 가정의 각 구성원을 인식하고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방을 조정하여 집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다.
• 가정용 로봇 채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종 소비자의 비용 감소는 향후 몇 년 동안 가정용 로봇 채택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로봇에 AI 기술을 구현하는 것은 초기 단계이지만 로봇을 더 똑똑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8. 스마트 홈 미래 전망
소비자에게 미래의 집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편의성, 효율성 및 보안을 제공할 것이다. 소매업체의 경우 집은 개인화, 충성도, 편의성을 전체적으로 통합하는 브랜드 경험의 핵심 부분이 될 것이다. 그러나 집 환경 내에서 고객 데이터 수집의 민감하고 친밀한 특성은 소비자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고객 여정의 진정한 순조로움은 온라인 플랫폼과 대면 경험 간의 통합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서는 옴니채널 소매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에 대한 소매업체와 브랜드의 지속적 투자와 혁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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