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국내외 유니콘 기업 현황
전 세계에는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유니콘 기업이 작년 10월 8일 기준으로 936개가 있다(CBinsights). 이들 기업의 가치는 총 3조 달러 이상이다. 최근 유니콘 기업은 美, 中, 英 등 주요국에서 꾸준히 탄생하면서 창업·벤처 생태계의 중요 지표가 되었다. 유니콘 범주는 15개로 인공지능, 자동차·운송, 가상화폐, 소비자·리테일, 데이터관리·분석, 이커머스·직접판매, 핀테크, 교육테크, 하드웨어, 인터넷 소프트웨어·보안, 건강, 모바일·통신, 여행, 공급체인·물류·배달, 기타 등이다. 기타에는 재생 에너지, 우주 기술, 광고 기술 등이 포함된다. 핀테크 유니콘 기업수가 전체의 20.4%로 가장 많다. 그 뒤를 인터넷 소프트웨어·보안(17.8%), 이커머스·직접판매(10.9%), AI(7.8%)가 잇고 있다. 범주별 글로벌 대표기업으로 핀테크는 Stripe, 인터넷 소프트웨어·보안 Canva, 이커머스·직접판매 중국 Xiaohongshu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니콘 기업은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인 비상장 벤처기업으로, 기업 숫자는 창업·벤처 생태계의 확장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다. 국내 유니콘 기업수는 작년 말 기준 역대 최다인 18개사다(중소벤처기업부). 작년 한 해 최다인 7개 사가 탄생했다. 18개사는 CB Insights 등재 11개 사와 중기부가 추가 파악한 7개 사를 모두 포함한 숫자다. ’17년(3개사)과 비교하면 4년 만에 6배나 증가했다. 국내 유니콘 기업은 모바일(옐로모바일), 화장품(엘앤피코스메틱, 지피클럽), 핀테크(두나무, 비바리퍼블리카, 빗썸코리아), O2O서비스(야놀자), 전자상거래(위메프, 무신사, 당근마켓, 버킷플레이스), 바이오(에이프로젠), 카쉐어링(쏘카),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컬리), 도·소매업(A사 기업명 비공개), 소셜커머스(티몬), 부동산중개(직방), 콘텐츠플랫폼(리디) 등이다.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제2벤처열기(붐) 속 국내 유니콘기업은 18개사, ’21년 국내 유니콘기업 현황 발표‘, 2022년 2월 16일
https://www.cbinsights.com/research/unicorn-startup-market-map/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1. 국내 유니콘 기업 현황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인 국내 유니콘 기업은 ’21년 말 기준 역대 최다인 18개사다. ’21년 한 해 국내 신규 유니콘 기업도 집계 이래 최다인 7개 사가 탄생했다.
18개 국내 유니콘 기업의 분야와 기업명은 모바일(옐로모바일), 화장품(엘앤피코스메틱, 지피클럽), 핀테크(두나무, 비바리퍼블리카, 빗썸코리아), O2O서비스(야놀자), 전자상거래(위메프, 무신사, 당근마켓, 버킷플레이스), 바이오(에이프로젠), 카쉐어링(쏘카),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컬리), 도·소매업(A사 기업명 비공개), 소셜커머스(티몬), 부동산중개(직방), 콘텐츠플랫폼(리디)가 있다.
과거 CBinsights에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됐으나 M&A로 제외된 기업은 우아한 형제들(O2O서비스), CJ게임즈(게임), 쿠팡(전자상거래)은 IPO(美, NYSE) 기업상장, 크래프톤(게임)은 IPO(코스피) 기업상장으로 제외되었다.
기업가치가 1조 원 이상의 이력이 있으면서 IPO(코스피) 기업상장된 기업은 하이브(엔터테인먼트), 카카오게임즈(게임), 더블유게임즈(게임), 펄어비스(게임), 잇츠한불(화장품)이 있다.
유니콘 기업은 비상장기업으로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인 기업으로, 유니콘 기업 수는 창업·벤처 생태계의 확장(스케일업)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로 인식된다.
’20년 말 국내 유니콘 기업은 13개 사였으며, ’21년에는 집계 이래 최다인 7개 사가 추가되고 쿠팡(美, NYSE), 크래프톤(코스피) 등 2개 사가 증권시장 상장으로 제외되면서 ’21년 말 기준 국내 유니콘 기업은 총 18개 사가 됐다.
이는 ’17년(3개 사)과 비교하면 불과 4년 만에 6배나 증가한 수치다.
국내 유니콘 기업 18개사는 국제 비교 시 주로 인용되는 ‘CB Insights’ 등재 11개 사와 중기부가 투자업계와 국내·외 언론 등을 통해 추가 파악한 7개 사를 모두 포함한 것이다.
CB Insights 기준(11개 사)으로는 미국(489개 사), 중국(171개 사), 인도(53개 사) 등에 이어 세계 10위로 나타났다.
‘21년 새롭게 탄생한 국내 유니콘 기업은 상반기에 확인된 두나무(업비트, 가상자산거래소), 직방(부동산중개), 컬리(마켓컬리, 신선식품배송)와, 하반기에 추가된 빗썸코리아(빗썸, 가상자산거래소),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인테리어커머스), 당근마켓(중고거래플랫폼), 리디(리디북스, 콘텐츠플랫폼) 등 총 7개 사다. 각자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한 창업기업들이다.
이번에 추가 파악된 유니콘 기업들을 포함하면 ’21년 말 기준 비상장기업으로 기업가치 1조 원을 돌파한 이력이 있는 기업은 27개사로 늘었다.
중기부는 더 많은 벤처‧창업기업이 새로운 유니콘 기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벤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022년에 1조 원 규모의 모태기금(펀드) 출자를 통해 2조 원 이상의 기금(펀드)를 만들고, 복수의결권, 주식 매수 선택권(스톡옵션) 등 벤처‧창업기업 관련 제도를 계속해서 보완해 나간다고 한다.
국내 유니콘기업 현황(2021. 12. 31. 기준)
(개념) 벤처투자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를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받은 비상장기업
◦ 최근 美, 中, 英 등 주요국에서 유니콘 기업이 꾸준히 탄생하면서 유니콘 기업 현황은 창업·벤처 생태계 중요 지표로 인식
(현황) 기업가치 1조 원 돌파 이력 기업 총 27개 중 ’21년 확인 시점(2021. 12. 31) 기준 유니콘 기업*은 18개
* CB insights 현재 등재된 11개사 + 국내 투자업계 등을 통해 추가 파악한 7개 사
◦ 벤처투자법 상 투자가 금지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 회사’가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을 평가받더라도 유니콘 기업에서 제외하고 파악.
2. 전 세계 유니콘 기업 수 936개(CB Insights)
전 세계에는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900개 이상의 민간 기업이 있으며, 모두CBinsights의 실시간 유니콘 추적기에 등장한다. 이들 기업의 가치는 총 3조 달러 이상이다.
CB Insights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기업이 운영되는 주요 시장에 따라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936개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을 모두 매핑하고 있다.
시장 맵은 유니콘을 15개 범주로 분류한다. 유니콘 범주는 15개로 인공지능, 자동차·운송, 가상화폐, 소비자·리테일, 데이터관리·분석, 이커머스·직접판매(D2C), 핀테크, 교육테크, 하드웨어, 인터넷초프트웨어·보안, 건강, 모바일·통신, 여행, 공급체인·물류·배달, 기타 등이다. 기타에는 재생 에너지, 우주 기술, 광고 기술 등이 포함된다. 여기서 언급한 데이터는 2021년 10월 8일 기준이다.
가장 가치 있는 민간 기업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민간 기업은 인공 지능 부문에서 중국에 기반을 둔 바이트댄스(ByteDance)다. TikTok 및 Toutiao와 같은 콘텐츠 플랫폼을 운영하는 이 회사는 2020년 3월 Tiger Global Management의 투자에 따라 1,400억 달러 가치 평가에 도달했다. 이 회사는 2021년 8월 China Internet Investment Fund에서 사모펀드 라운드를 유치했다.
가장 가치 있는 상위 5개 민간 기업은 항공우주 제조업체 SpaceX(가치 $100.3B), 페이먼트 프로세서 Stripe($95B), 페이먼트 플랫폼 Klarna($456억), 협업 온라인 디자인 도구 Canva( $40B) 등이다.
카테고리별 유니콘 기업 동향
핀테크는 가장 많이 대표되는 카테고리로 전체 유니콘의 1/5(20.4%)을 약간 넘었다. 그 뒤를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17.8%), 전자 상거래 및 소비자 직접 대면(10.9%), 인공 지능(7.8%)이 그 뒤를 이었다.
가장 가치 있는 핀테크 유니콘은 Stripe이며, 2021년 3월 기준 가치는 950억 달러다.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서 가장 가치 있는 유니콘은 Canva(400억 달러, 2021년 9월)다.
전자 상거래 및 소비자 직접 거래에서 1위는 중국 기반 소셜 전자 상거래 앱인 Xiaohongshu (2021년 11월 $20M)다. 이 회사는 최근 상장 계획을 중단한 후 Alibaba, Tencent 및 기타 투자자로부터 5억 달러의 시리즈 E를 조달했다.
평가 분포
2020년 3월 가치가 1,400억 달러에 도달한 이후로 ByteDance는 지금까지 1,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헥토콘"으로 간주되는 유일한 민간 기업이다. 2021년 10월 Elon Musk 소유 로켓 회사 SpaceX는 7억 5500만 달러의 2차 시장 라운드를 유치하여 1003억 달러의 가치에 도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헥토콘이 되었다.
42개의 민간 기업(전체 유니콘의 4.5%)은 1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데카콘"으로 간주된다. 한편, 글로벌 유니콘 클럽에 포함된 기업의 24.6%는 정확히 10억 달러로 평가된다.
지리적 동향
2021년 9월의 마지막 분석 이후, 미국은 전체 유니콘의 절반(51%)을 약간 초과하는 선두 유니콘 점유율을 유지했다. 2위인 중국(18.1%)은 같은 기간 동안 몇 퍼센트 포인트 하락했다.
인도는 5.4%로 3위를 차지했으며 영국은 4%의 유니콘이 있다.
CBinsights 맵에 있는 회사 중 75%가 2019년부터 유니콘 클럽에 가입했다. 그중 110개가 2020년 목록에 올랐고 2021년에는 현재 유니콘 클럽의 51%인 480개가 탄생했다.
2021년 9월의 마지막 분석 이후 유니콘 클럽의 규모는 842개에서 936개로 11% 증가했다. 이 속도로 유니콘 클럽은 2022년 초까지 1,000개를 돌파할 가능성이 높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