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공유경제와 프롭테크

공유경제는 자산의 공동 사용을 표현하는 용어로 앱, 웹사이트, 기술 플랫폼을 사용한다. 대표적 기업으로 Airbnb, WeWork, Clutter, AppearHere 등이 있다. 영자 용어로는 sharing economy, shared economy, collaborative consumption 등으로 사용된다. 공유경제는 분산된 상품과 서비스다. 전통적 모델인 기업은 직접 직원을 고용하여, 제조하고,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시스템이다. 공유경제에서는 자원의 소유권이 분산되어 있다. 개인의 자동차, 주택, 기타 공간을 쪼개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인적자산과 부동산 자산을 다른 의도적 사용자에게 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공동소비(collaborative consumption)의 의미는 상업적 소비(상품과 서비스 구매비용이 한 개인에 의해 소비)의 탄생과는 다르다. 대신에 더 큰 규모의 시장 그룹 안에서 분할된다. 한 개인 소유의 것도 대여와 교환을 통해 공동 소비가 되고 보상이 주어진다. 옥스퍼드 대학 리서치에서 2020년 초에 발표한 잘를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자료: University of Oxford Research의 ‘PropTech 2020: the future of real estate’

WWW.SBS.OXFORD.EDU/FORE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공유경제와 프롭테크.pdf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