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건물 외부 조경의 물 사용 전략 Outdoor Water Use Strategies

홍수와 태풍으로 폭우가 예년보다 더 많이 내리는 곳이 있지만, 한편으로 지구촌은 가뭄 지역이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여름철 장마와 태풍 시즌이 끝나면 나머지 기간은 가뭄이 지속되고 이로 인한 산불이 심해지고 있다. ULI는 가뭄과 건조화 현상이 심한 지역에서 건물외 외부공간의 물 절약과 효율적 사용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관련 내용을 정리해본다.

실외 물 사용(outdoor water use)은 해당 현지의 총 물 사용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미국 전역의 단독 주택의 평균 실외 물 사용량은 주거용 물 사용량의 약 30%를 차지한다. 특히 미국 서부의 건조 및 반건조 지역 전반에서 주거용 경관(조경)에 주는 물은 단독 주택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며, 종종 가정의 연간 물 소비량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상업용 부동산의 실외 물 사용은 기준에 따라 다르지만, 부동산 유형과 경관의 크기에 있어 지역 기후에 따라 동일한 경향이 있다.

1인당 물 사용량이 가장 높은 도시는 잔디와 물에 목말라하는 풍경이 있는 주거 지역이 대부분이다. 지역 기상 조건, 관개 면적의 크기, 물 비용, 식물의 종류는 모두 실외 물 사용의 주요 동인이 된다. 실외 물 사용량을 줄이면, 현재 1인당 물 사용량의 35~75% 범위로 추정되는 상당한 물 절약이 가능하다. 실외 물 사용은 일반적으로 실내 사용보다 유연하기에, 물 절약을 위한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Water-smart 및 가뭄에 강한 조경에는 토양 준비와 식물 선택에서 관개 시스템, 녹색 기반 시설, 투과성 하드 스케이프(hardscapes. 조경용 도로나 담 같은 것들) 등의 설치와 유지 관리에 이르는 모든 것이 포함된다. 이 전략은 물 수요 감소, 우수의 생산적 사용, 홍수 위험 감소, 지하수 및 기타 자연 생태계 재충전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자료: file:///C:/Users/userWM/Desktop/ULI-WaterWiseReport_Final_2022.pdf, ‘Water Wise: Strategies for Drought-Resilient Development’

AFP연합뉴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3/0000044499?sid=104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1. Water-Wise 조경의 기초

물 효율적인 경관을 설계하고 유지하기 위한 기본 청사진은 8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1. 필요한 물에 따라 식물을 그룹화한다. 토종 식물과 가뭄에 강한 식물을 함께 놓고 건조기에 강한 식물과 분리한다. 이는 물을 줘야 하는 하이드로존(hydrozoning) 조성에 관개시설을 더 쉽고 더 효율적으로 만든다.

2. 토종 식물과 물 사용량이 적은 식물을 사용한다. 토착종에는 잔디, 관목, 다년생 식물, 관상용 식물, 나무 등이 있다. 또한, 일단 뿌리가 정착되면 강우 이외의 물이 거의 혹은 전혀 없이 자생하거나, 적응 환경에서 번성할 수 있는 기타 식물이 포함된다.

3. 잔디 심는 면적은 실제로 사용에 필요한 면적으로 제한한다. 잔디는 조경 관개용수의 가장 큰 부분을 소모한다. 레크리에이션 및 기타 기능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구역으로 잔디를 제한해야 한다. 나머지 조경 구역은 아름답지만, 물이 덜 필요하고 유지 관리하기 쉬운 대체 식물로 식재를 한다.

4. 효율적인 관개 시스템을 사용한다. 조경에 물을 주어야 하는 경우 관개 시스템이 효율적인지를 확인한다. 잘 설계되고 잘 설치된 관개 시스템, 드립 레인 센서, 자동 차단 밸브, 적절하게 프로그래밍된 컨트롤러, 호스와 스프링클러 헤드의 정기적인 유지 관리는 효율적인 관개 시스템의 필수 구성 요소다.

5. 현명하게 관개 일정을 잡는다. 가장 물 효율이 높은 관개 시스템이라도 물을 낭비할 수 있다. 사용하는 물의 양이 얼마나 자주,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주거 지역, 특히 침수에 익숙하지 않은 지역에 15~30분 동안 일주일에 한 번, 가능하면 두 번 물을 주는 것이 적절하다. 과도하게 물을 뿌린 잔디와 식물은 충격을 피하기 위해 천천히 물을 적게 주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 일단 이들이 적절하게 "물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더 깊은 뿌리를 갖게 되면, 더 적은 물과 함께 지낼 수 있다.

6. 토양이 건강한지 확인하자. 건강한 토양은 식물에게 좋은 신발 한 켤레와 같다.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식물을 고정하고 지지해 줘야 한다. 퇴비 및 기타 영양소와 같은 유기 물질로 개량된 건강한 토양은 식물이 수분을 유지하고 증발에 저항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잔디 아래와 다져진 토양은 갈퀴나 기타 장비로 때때로 환기해줘야 한다.

7. 뿌리 덮개가 필요하다. 유기 뿌리 덮개로는 퇴비, 갈가리 찢긴 나무껍질, 잎, 톱밥 등이 있다. 증발을 줄이고 열 스트레스를 제한하며 잡초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식물 주변의 토양 위에 뿌리 덮개를 놓는다(줄기 주위에 약간의 공간을 남겨둠).

8. 정기적인 유지 관리를 한다. 모든 조경 지역은 보기 좋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유지 관리가 필요하다. 유지 관리는 물 사용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잡초가 재배 식물에서 물을 훔치지 않도록 방제해야 한다. 비료 사용을 최소화하여 식물의 과성장과 물 수요 증가를 방지해야 한다. 호스와 스프링클러 헤드 누출을 수리한다. 관개 시스템이 적절하게 프로그램되어 있고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온도와 강우량에 따라 조정되는지 확인한다.



2. 건강한 토양

가뭄과 건조화가 증가함에 따라 토양은 생명을 유지하는 활력을 잃을 위험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토양은 물을 흡수하고 식물의 생명을 유지하고 건물 기초를 손상하지 않고 건물을 지탱하기 위해 건강해야 한다. 건강한 토양은 또한 지구에서 가장 큰 탄소 흡수원 중 하나다. 토양이 건조되고 영양분이 고갈되면 홍수와 침식 위험이 증가하고 건강한 토양의 많은 이점이 손실된다.

가뭄 동안 구조적 손상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토양을 유지하는 것이다. 토양이 극도로 건조해지면 수축한다. 이는 점토 토양이 있는 지역에서 기초 침하 및 균열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토양의 수분을 적절하게 유지하려면 땅 기초(foundation) 주변에 관목과 기타 작은 식물로 조경하고 뿌리 덮개를 하고 효율적으로 물을 주어야 한다. 식물 뿌리는 주변 토양을 제자리에 고정하고 기초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돕는다. 식물과 뿌리 덮개는 또한 토양을 그늘지게 하고 증발을 느리게 한다.

건강한 토양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토양 테스트: 토양 품질과 구성을 결정하기 위해 토양 테스트를 수행한다. 실험실 테스트는 많은 대학의 외부 업무를 의뢰받는 사무실에서 제공된다. 토양 산도는 현장에서 토양 측정기로 측정할 수도 있다. 토양에 대해 한 번 더 알게 되면 적절한 수정 사항을 추가할 수 있다.

• 토양 개량: 건강한 토양은 물을 유지하여, 관개 필요성을 줄이고 식물의 생명을 더 잘 지원한다. 토양 개량제에는 각각 토양 조성과 산도를 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퇴비와 석회와 같은 유기 물질과 미네랄이 포함된다. 비료, 살충제, 제초제, 살균제의 사용을 줄이거나 없애면 지하수 오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관개 요구에 필요한 사항을 줄일 수 있다.

• 경작 없이 토양 다짐(압축) 현상 줄이기(Reduce compaction without tilling): 통풍 기능(aerator)은 토양에서 침식, 증발, 온실가스 방출을 유발하는 경작 없이 토양 다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문제를 더욱 방지하고 현장의 토양 건강을 유지하려면 작업 기간 동안 표토를 비축하는 것이 좋다.

• 뿌리 덮개(mulch): 덮개는 증발을 늦추고 식물 뿌리를 고온 및 저온으로부터 보호한다. 유기농 덮개는 덮개가 없는 흙보다 수분을 흡수하고 오래 유지한다. 덮개는 또한 잡초 성장을 방지하고 침식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가뭄 상태에서는 정원의 작은 돌을 깐 길 위에 유기 덮개가 권장된다. 작은 돌들은 토양 온도를 높이고 도시 열섬, 토양, 식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이들 돌은 산불이 집으로 확산을 막기 위해 집 주변 1.5m 주변에서는 유용하다.

3. 토종 및 가뭄에 강한 식물

식물은 필요한 관개량과 부지의 전반적인 물 사용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연구에 따르면, 워터 스마트 조경은 기존 조경 방식보다 물 사용량을 20~50% 줄일 수 있다. 조경 유지 관리 및 화학 물질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지역 환경에 적응한 토착 및 기후에 적합한 식물은 물을 덜 필요로 하고, 가뭄 조건에서 생존 가능성이 높으며, 외래종보다 해충과 질병에 더 강하다. 잔디와 관개 지역의 면적 줄이면, 물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잔디 깎기, 살충제 및 비료 살포, 폐기물 제거 및 유지 관리비용, 결과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현재 미국 전역에서 물 집약적인 경관(water-intensive landscapes)이 물 효율적(water-efficient)이고 기후에 적합한 경관(climate-appropriate landscapes)으로 전환되고 있다.

물을 많이 먹는 잔디인 켄터키 블루그래스(Kentucky bluegrass)가 여전히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지역이 아직도 많다. 이런 곳에서 안내 표지판은 거주자와 방문객에게 토착 및 가뭄 저항성 조경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콜로라도의 Northern Water는 자연 잔디 지역, 워터 스마트 식재 지역 및 습지 지역을 강조하기 위해 경관에 설치하는 표지판 템플릿을 만들었다. 시범 정원은 저수위(低水位) 속에서도 매력적인 풍경을 보여주면서 지지를 얻어내고 있다. 예를 들어 텍사스 오스틴에 있는 레이디 버드 존슨 야생화 센터(Lady Bird Johnson Wildflower Center)에는 토종 식물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연구, 교육, 봉사 프로그램과 함께 토종 식물의 보존을 고무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시용 정원(demonstration gardens)이 있다.

워터 스마트 조경으로 전환하는 비용과 관련하여 개발자와 소유주는 더 낮은 수도 요금과 사용 가능한 인센티브를 통해 1년 이내에 비용 회수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레이디 버드 존슨 야생화 센터장 의견

“자생 식물의 세계는 스스로 생존하면서, 환경적, 경제적 이유, 마음의 이유 등으로 번성할 것이라고 낙관한다. 자연의 아름다움은 우리에게 영양을 공급하고 인간 정신에 기쁨을 준다. 이는 전 세계 사람들의 많은 필수 중 하나다.”

당신의 지역에 무엇을 심을 것인가?

미국 각 州와 주 내의 지역은 추가 물과 비료 없이, 다양한 식물 종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각각 다르다. EPA WaterSense 프로그램은 주 및 전국적으로 자생 및 기후에 적합한 식물에 대한 자원을 나열하고 있다. 더 많은 정보는 www.epa.gov/watersense/what-plant를 방문.



4. 물 스마트 관개 WATER-SMART IRRIGATION

많은 토착 식물과 가뭄 저항성 식물은 추가 관개(灌漑)시설 없이도 생존할 수 있다. 관개 시스템과 장치는 필요할 때만 보충 물을 공급하도록 맞춤화할 수 있다.

물 효율적인 관개 옵션은 다음과 같다.

• 추가 관개 불필요(No supplemental irrigation)한 조경: 조경용 관개를 위해 빗물에 의존하는 것이 가장 비용 효율적이고 물을 절약 수 있는 옵션이다. 토종 및 가뭄 저항성 식물을 사용하면 가능하다. 가뭄 중에 관개가 제한되는 것은 일반적이다. 추가 관개가 없더라도, 토착 및 가뭄에 견디는 경관은 번성할 것이다.

• 물 재사용: 조경에 식수를 사용하는 경우는 극히 제한적이어야 한다. 관개수를 확보하기 위한 대체 가능한 현장 수원을 파악하여 사용해야 한다.

• 수동식 관개(Manual irrigation): 수동식 관개는 물이 필요한 시간과 장소에 정확히 전달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물 효율이 높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표준 관개 옵션이다.

• 자동적 관개(Automatic irrigation): 설계가 잘된 자동적 관개 시스템은 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설치, 컨트롤러 프로그래밍, 정기 검사, 유지 관리가 필요하다.

자동적 관개 시스템(automatic irrigation systems)은 일반적으로 최적의 물 효율성을 위한 프로그래밍이 되지 않으면 상당한 물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관개의 물 효율성을 개선 조치에는 개선된 관개 시스템 배치, 비가 올 때 관개 시스템을 차단하는 센서, 토양 수분 센서, 날씨 기반 관개 시스템 프로그래밍, 자동 호스 차단 노즐, 물방울 호스(soaker hoses 호스 전체에서 물방울이 맺히는 호스), 물방울 낙수 관개, 개선된 스프링클러 헤드, 빗물 수집, 수조, 누수 수리, 정기 유지 보수 등이 있다. 관개 시스템을 위한 대부분의 효율성 업그레이드는 매우 비용 효율적이며 상당한 물 절약으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미국 WaterSense 프로그램 라벨의 다양한 관개 컨트롤러들(WaterSense Labeled Controllers)의 비용은 200달러 미만이면서, 지역 기상 예보 및 수역 프로그래밍을 통해 최대 50%의 물을 절약한다. 반대로, 이러한 추천 장비들을 사용하지 않고 물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물 낭비 비용은 물론 식물의 구조적 손상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물 효율적인 관개 일정(water-efficient irrigation scheduling)에는 식물의 물 요구 사항 및 미세한 기후(microclimates)와 같은 현장별 세부 사항에 따라 관개 빈도와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포함된다. 각 수역에 물이 필요한 시기와 양을 파악하고 식물, 날씨, 계절적 특성의 변화에 ​​따라 관개 일정을 조정하는 것은 효율적인 물 사용과 식물 건강에 필수적이다. 관개 일정을 효과적으로 정하는 올바른 방법은 없지만, 많은 관개 경관은 일주일에 1~2회 15~30분 정도가 보편적이다. 이른 아침에 관개하면 증발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이 물을 주면 풀을 포함한 식물이 더 깊은 뿌리를 발달시켜 가뭄 중에도 적은 양의 물로 생존할 수 있다.

5. 그린 인프라

기후 변화가 강수 변동성을 증가시키면서 많은 지역에서 가뭄과 극심한 강수 사이의 급격한 변동을 경험하고 있다. 가뭄에 시달리는 지역은 강수 증가 기간 중 홍수 위험이 더 많이 증가하여, 돌발 홍수와 산사태로 이어진다. 이러한 극단적인 상황으로 인해 가뭄과 홍수 모두에 직면하는 지역 사회는 회복력 전략이 필요하다. 녹색 인프라는 이러한 핵심 전략 중 하나다.

그린 인프라는 펌프 및 파이프와 같은 전통적인 회색 배수 기반 시설에 대한 대안이다. 자연 시스템을 사용하여 우수를 관리하는 접근 방식의 포괄적 용어로 사용된다. 그린 인프라에는 빗물 정원, 생물 습지, 둔덕, 나무 아래 빗물 받이(tree pits), 자연적 저류지, 저류 웅덩이, 블루 지붕(blue roofs 건물 옥상에 녹지를 조성하고 그 하부에 물받이용 공간을 설치하여, 집중 호우 시 흙을 거쳐 들어온 빗물을 임시로 저류할 수 있도록 고안된 시설), 그린 지붕, 빗물 및 빗물 저수조(cisterns), 투과성 포장도로 등이 포함된다. 이런 것들은 인위적으로 매설한 파이프가 아니다. 이러한 자연 배수 시스템은 분산된 자연 상태의 저장, 침투, 증발, 운반 능력을 사용하여 빗물의 방출을 포착, 보유, 여과, 느린 이동을 하게 한다. 환경보존 단체인 American Rivers에 따르면, 그린 인프라는 ‘깨끗한 물을 제공하고 생태계 가치와 기능을 보존하며 사람과 야생 동물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그린 인프라는 또한 자산의 매력과 가치를 높이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녹색 기반 시설을 사용하는 것은 회색 기반 시설보다 더 나은 비용 및 공간 효율적인 빗물 관리 수단이 될 수 있다. 이는 기반 시설 및 물 비용을 낮추고 전통적인 물 관리 솔루션보다 개발 가능한 토지를 확보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제공한다. 또한, 녹색 기반 시설은 매력적인 조경 편의 시설을 제공하고, 수돗물 사용의 필요성을 줄이며, 도시 열섬 효과와 우수 유출수를 낮추고, 수질을 개선하고, 홍수를 줄이고, 탄소를 격리하고, 필요한 지하수 비축량을 재충전한다.

전반적으로 녹색 인프라는 인간에게 가치를 제공하면서 자연 시스템을 보호하고 재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수잔 맥스맨 사장 Susan Maxman & Partners, Architects

“우리는 땅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땅과 함께 일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물을 육지로 되돌리고 폭풍우 하수구로 물을 잃지 않는 것은 우리 모두가 생각해야 하는 전략이다.”



* 미국 샌안토니오 La Cantera의 주거단지의 Water-Wise 조경 사례

USAA Real Estate의 전무 이사인 Hailey Ghalib가 언급한 것처럼 샌안토니오의 가뭄이 "생활 방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Residences at La Cantera의 프로젝트 팀은 주거 건물에 수자원 보존을 포함하기 시작했다. 18.3만 평의 La Cantera에 위치한 4층 규모의 12,000평 공동주택 건물은 323개의 아파트와 103평 소매 공간을 보유하고 있다. 마스터플랜에서 USAA Real Estate와 Cambridge Development Group은 지역의 가뭄과 극한의 온도에 대한 취약성을 감안하여, 물 절약의 필요성을 지키면서, 거주자와 방문자의 공간에서 전반적 경험 향상을 위한 매력적인 리조트 풍경을 만들었다.

J. Robert Anderson Landscape Architects는 광장, 잔디밭 공간, 모험 놀이터, 연못 및 피크닉 공간이 있는 1,840평 규모의 공원 주변에 혁신적인 조경 전략을 구현했다. 팀은 토착 식물과 가뭄에 강한 식물을 키웠고, 관개에서 수분 유지를 위해 최소 10cm 깊이의 뿌리 덮개를 뿌렸다. 현장의 젖은 연못 옆에 있는 10,000갤런의 저수조는 건물 옥상의 에어컨에서 나오는 유출수와 응축수를 파이프로 연결하여 수집한다. 수집된 물은 공원에 물을 공급하고 연못의 수원을 재생하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전략은 또한 팀이 이 프로젝트와 향후 프로젝트에 정보를 제공하는 주요 기후 복원력 측정항목에 집중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예를 들어, 수조는 수위와 매일 추가되는 물의 양을 모니터링하도록 개조되어, 팀원들은 하루에 1,000~4,000갤런의 급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수조는 하루에 최대 4,500갤런을 모으기 때문에 관개에 필요한 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게 되었다. 주거단지의 스마트 물 기술은 가뭄에 대한 물리적 복원력을 구축한다. 건물의 야외 토지는 주변의 조경 관개를 돕기 위해 에어컨 응축수 및 수집된 빗물을 사용하여 연간 수도 요금에서 약 $8,840를 절약한다. 더불어 자산 가치도 $500,000가 증가했다.

헤일리 갈립 USAA 부동산의 전무 이사 겸 주택 투자 개발 책임자

"샌안토니오 지역의 가뭄은 삶의 방식이며 건물 설계 내에서 문제를 우리에게 완전히 의미 있게 해결했다.“

* 지구촌 가뭄 건조 사례

지구촌 곳곳이 ‘역대 최고 가뭄’ 기록을 새롭게 작성하고 있다. 라인강, 양쯔강을 비롯한 큰 강의 수위가 위험한 수준으로까지 낮아지며 물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물 사용에 예민해지고 있다. 더 나아가 올여름 가뭄은 수운과 산업 생산에 차질을 빚으며, 공급 병목과 생산비용 상승도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



곳곳에서 바싹 말라가는 강물 영국 웨일스 북부 포이스 카운티에서 약 140년 전 수몰되었던 랜위딘 마을이 최근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스페인에선 오렌세에 있는 아스 콘차스 저수지의 유량 49%가 마르면서 기원후 약 120년 로마군이 사용한 요새가 나타났다. 1288㎞로 유럽에서 가장 긴 강인 라인강 수위도 바지선을 운항하기 위한 마지노선인 ‘수위 40㎝’를 위협받고 있다. 라인강은 서유럽 곳곳을 잇는 젖줄로, 서유럽 내륙 수상 운송의 80%와 독일 내 에너지 운송의 30%를 담당한다. 이탈리아에서 가장 긴 포강의 유수량은 평시 대비 10분의 1 수준으로 낮아졌다. 미국 최대 인공호수 미드호가 역대 최저 수위로 내려가면서 물 밑에 있던 변사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상륙정, 난파 보트가 연이어 발견되고 있다. 미드호 수위는 미드호에 물을 채우기 시작한 1937년 이래 가장 낮은 수준으로 물로 채워진 지역은 40%에 불과하다.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선 정부가 샤워 횟수를 줄이라, 미용실에서 손님 머리는 한 번만 감겨라, 잔디에 물을 주지 말고 세차도 하지 말아라 등 ‘사소한’ 용도까지 규제하고 나섰다. 코로나 맥주를 비롯해 세계 최대 맥주 수출국 중 하나인 멕시코는 주류 생산 중단에 나섰다. 멕시코수자원공사는 현재 멕시코의 41%가 가뭄 상태에 놓였다고 진단했다.

가뭄, 경제적 악재 이번 가뭄은 산업·농업 생산과 공급에 차질을 유발하며 인플레이션 압박을 가중시킬 전망이다. 독일 라인강 유역에선 공업용수가 부족해 공장 가동률이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공급 병목 현상과 노동시간 감축이 유발될 수 있고 일부 산업 부문은 중단될 수도 있다. 라인강으로 스위스 바젤까지 경유를 운송하는 비용이 2022년 6월 초 1t당 25유로에서 지난 8월 10일 267유로로 10배 이상 폭등했다. 유럽 내륙 수운이 연간 800억달러(약 104조4000억원)의 비용 감소 효과(블룸버그)를 내왔던 만큼, 라인강을 통한 수송이 멈추면 운송 비용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쓰촨성의 평균 강수량은 전년보다 51% 줄어 양쯔강 수위가 크게 낮아졌다. 전력 생산의 80%를 수자원에 의존하는 쓰촨성으로선 전력 공급에 위기를 맞은 상황이다. 쓰촨성은 현대자동차 중국 법인을 비롯해 전력 소비가 큰 기업에 생산 중단을 지시했고 도요타, 폭스콘 등도 가동을 중단했다. 쓰촨성은 세계 1위 배터리 업체 CATL과 애플워치를 만드는 폭스콘, 도요타 공장 등이 밀집한 대표적인 제조업 지역이기 때문에 글로벌 공급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뭄 탓에 미국 캘리포니아의 토마토 평균 재배 비용이 1에이커당 4800달러로 10년 전 2800달러에서 71% 상승했다(캘리포니아 농업회사 울프파밍). 따라서 케첩값이 폭등하고 있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